프린터 대기열 일시중지 및 삭제 인쇄오류 해결방법

프린터는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간혹 윈도우에서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등 문서프로그램에서 인쇄 시 프린터 일시중지 및 프린터 대기열에 서 제대로 인쇄가 되지 않고 인쇄 중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간혹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프린터 인쇄가 안된다면 장치관리자프린터 드라이브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작동중인지 확인하고 프린터에 용지나 잉크가 부족하지 않다면 프린터 인쇄 시 대기열을 삭제하고 다시 프린터 초기화를 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른방법으로는 프린터와 사용중인 프린터를 모두 종료 후 새로 재부팅하는것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이번에는 프린터 대기열에서 인쇄 시 문서 대기 중으로 무한먹통이 되어 삭제 시 인쇄 대기열이 삭제되지 않을때 강제로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인쇄오류 – 문서 대기 중

먼저, 프린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하며 프린터 디바이스가 없다면 새로 설치해줍니다.

참고 : 윈도우 TCP / IP 네트워크 프린터 설치 포트설정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프린터 인쇄 중 오류 대기열 삭제 2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등에서 프린터 인쇄 시 프린터 드라이버를 확인하면 준비 상태로 표시되는 것이 정상적인 상태입니다.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프린터 인쇄 중 오류 대기열 삭제 3

그러나 프린터 인쇄 시 일시 중지됨 (프린터가 오류 상태임)으로 표시되는 경우가 있으며 이때는 프린터 설정을 확인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프린터 인쇄 대기열 오류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프린터 인쇄 중 오류 대기열 삭제 4

프린터 인쇄 대기열에서 문제가 발생한 경우, 먼저 시작한 인쇄 대기열을 확인하고 삭제하거나 재인쇄할 수 있습니다.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프린터 인쇄 중 오류 대기열 삭제 7

프린터 설정으로 들어가기 위해 작업 표시줄에 있는 프린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인쇄가 안되는 문제가 발생한 파일을 선택하여 재인쇄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만약 프린터 대기열 삭제 시 삭제가 안되고 무한 대기중이라면 강제로 프린터 대기열 삭제해야합니다.

HPFF1305 (HP OFFICEJET PRO 8170) 프린터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프린터 인쇄 중 오류 대기열 삭제 5

작업 표시줄에 있는 프린터 아이콘을 클릭하여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프린터 인쇄 중 오류 대기열 삭제 9

이번에는 캐니언 인보이스 직구 PDF 파일을 인쇄하는데 인쇄가 되지 않는 상태로서먼저, 1차적으로 인쇄 중단된 항목을 다시 시작해보고 여전히 인쇄가 되지 않는다면 대기열을 우선 삭제해야 합니다.

프린터 디바이스 충돌 2개 중복설치 제거

다음으로, 컴퓨터에 설치된 프린터 디바이스를 확인합니다.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프린터 인쇄 중 오류 대기열 삭제 16

프린터 및 스캐너 설정으로 들어가보면 동일한 이름으로 설치된 HP 오피스젯 프로 8710 드라이버가 2개 있을 수 있습니다.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프린터 인쇄 중 오류 대기열 삭제 17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드라이버가 아닌 오류 드라이버가 기본 프린터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프린터 인쇄 중 오류 대기열 삭제 18

이런 경우에는 준비 상태인 프린터 드라이버를 선택하여 인쇄를 진행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프린터 인쇄 중 오류 대기열 삭제 19

PDF 인쇄 시 드라이버 상태가 표시되지 않으므로, 프린터 스캐너 설정에서 드라이버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윈도우 문제 해결 및 추가 문제 해결사에서 프린터를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프린터 대기열 삭제 안됨 강제제거

위에서 언급한 방법들을 통해 프린터 인쇄 오류를 해결할 수 있으나 때로는 프린터 대기열이 시작되지 않거나 삭제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프린터 대기열 강제중지 삭제 5

이럴 때는 강제로 프린터 대기열을 제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프린터를 종료하고 컴퓨터를 재부팅하는 것으로도 대기열이 강제로 삭제될 수 있지만, 재부팅이 불가능한 상황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프린터가 오류 상태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쇄 중지된 항목을 다시 시작하거나 취소해야 하며, 강제로 제거될 수 있도록 프린터 대기열을 삭제해야 하며 프린터 대기열이 삭제되지 않는 경우에는 윈도우 서비스에서 프린터 스풀러를 찾아 강제로 제거해야합니다.

프린터 대기열 강제중지 삭제 6

이 경우에는 윈도우 키 + X를 눌러 컴퓨터 관리를 실행합니다.

프린터 대기열 강제중지 삭제 7

서비스 및 응용프로그램에서 서비스 항목으로 들어간 뒤 Print Spooler 항목을 찾아 중지합니다.

프린터 대기열 강제중지 삭제 10

그리고 아래 경로에 들어가 윈도우 프린터 스풀러 하위 폴더를 모두 삭제합니다.

 C:\Windows\System32\spool\PRINTERS 
프린터 대기열 강제중지 삭제 12

마지막으로, Print Spooler 서비스를 중지한것을 다시 시작한 후 프린터 인쇄를 진행하면 프린터 대기열에 남아있던 항목이 강제로 제거되고 다시 인쇄를 할 수 있습니다.

프린터 드라이브 삭제 후 재설치

이후에도 계속 문제가 발생한다면 프린터드라이버를 삭제하고 다시 재설치하는것을 권장합니다.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프린터 인쇄 중 오류 대기열 삭제 22

이상 프린터 대기열 일시중지 및 삭제 인쇄 오류 해결에 대한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프린터 오류가 발생할 경우 대기열 확인, 삭제 및 설치 복구 방법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