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메트릭 모델링과 라피드 “다이렉트 모델링”차이

3D CAD를 통해 모델링을 하게 되면 크게 2가지 모델링방식을 듣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파라메트릭 모델링 “Parametric” 기반과 “라피드 “Rapid” 기반의 모델링으로 나뉩니다.

파라메트릭 모델링이란?

파라메트릭 모델링 기법을 사용하면 제품을 설계할 경우에 매개변수를 이용해 모델링을 할 수 있으며 이들간의 관계를 설계자가 설계의도에 따라 임의로 부여 할 수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면 설계가 진행되면서 수시로 제조공정을 함께 고려하면서 모델링을 수정할 수 있는 기능으로서 형상설계의 설계자 또는 생산공정의 설계자로부터 설계변경 요구가 들어오더라도 새롭게 모델링을 하지 않고 기존에 작업한 히스토리 파라메트리나 매개변수를 수정하느것만으로도 간단하게 모델링을 수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3D CAD 모델링 방식 CSG B REP 장점 및 단점
파라메트릭 모델링

단점으로는 모델링 및 제조기반의 지식이 풍부해야하며 파라메트릭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 용량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참고 : UG NX 작업 히스토리 파라메터 삭제 방법

라피드 블루 “Rapid Blue” 모델링이란?

저렴한 캐드”라이노“에서 제공하는 라피드 모델링 기법은 일반 용도의 곡면모델링기능보다 훨씬 빠르게 설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델링 방법으로 체계적인 작업흐름과 사용자에게 맞춰진 명령을 사용해 복잡한 형상에 대해 빠르게 모델링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솔리드엣지 파라메트릭 모델링과 라피드 다이렉트 모델링 차이

Rapid Blue를 사용하면 CAD 시스템에서 단순히 제공되는 형상이 아닌 사용자가 원하는 형사을 얻을 수 있으며 이중 BlueDot 편집기능은 순서 종속성 문제를 해결하고 실시간으로 형상을 평가하고 처리하기 위한 다양한 조정환경을 제공하며 라피드 모델링은 다이렉트 모델링이라고도 불립니다.

형상 설계 및 동적 간섭을 위한 다양한 프로세서 지향적인 도구로 보완된 라피드 블루 모델링은 쉽게 기존의 히스토리 기반의 파라메터 모델링의 곡면 모델링의 문제를 해결합니다.

참고 : 3D CAD 모델링 방식- CSG B-REP 장점 및 단점

You may also like...

1 Response

  1. 8월 18, 2021

    […] 설계자와 엔지니어의 사고방식으로 작동하는 형상기반 파라메트릭 “Parametric“기반의 모델링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직관적인 형상설계가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