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CAD 모델링 방식- CSG B-REP 장점 및 단점
3D 캐드로 모델링을 하는데 있어서 여러가지 방식이 존재하지만 크게 2가지로 CSG 방식과 B-REP 방식으로 나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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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캐릭터나 애니메이션에서 주로사용하는 Autodesk 사의 3Ds Max 나 Maya 같은 프로그램은 육각형이 모여 입체를 만드는 폴리곤 방식으로 모델링이 진행됩니다.
그리고 넙스 모델링은 수학적 공식으로 이루어진 데이터를 말하며 폴리곤의 경우 확대지 이미지가 깨지고 수치적으로 정확하지 않은것에 반해 넙스 모델링은 수학을 근거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수치가 정확하고 확대시에도 깨지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성 솔리드 지오메트리 (CSG) (이전에는 계산 이진 솔리드 지오메트리라고 함)는 솔리드 모델링에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구조적 입체 기하학을 사용하면 모델러가 부울 연산자를 사용하여 개체를 결합하여 복잡한 표면이나 개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종종 CSG는 시각적으로 완전한 x로 보이는 모델이나 표면을 제시하지만 실제로는 결합되거나 결합 해제 된 물체보다 약간 더 많습니다.
표현에 사용되는 가장 단순한 솔리드 객체는 c alled primitive로서 일반적으로 단순한 모양의 개체입니다.
- cuboids
- cylinders
- prisms
- pyramids
- spheres
- cones
그리고 이러한 모델링에 있어서 CSG와 B-REP 방식 두가지로 모델링이 나뉘어집니다.
CSG 방식과 B-REP
각 방식의 장점 및 단점
- 해당 질문은 NX의 그린벨트 서술형 시험문제에도 나오는 문제로 알아두면 좋습니다.
CSG : Constructive Solid Geometry
Constructive Solid Geometry 약자로 통상적으로 솔리드 기반 모델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NX CAD에서는 프라이머리(Primitive) 조합의 솔리드 모델링이 이에 해당되며 사용이 간단하고 Tree History 구조가 간단해 수정이 용이해 오류가 날 확률이 적기 때문에 모델링의 뼈대를 만들때는 CSG 방식으로 만드는것이 좋습니다.
단점으로는 곡면 작업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B-Rep방식과 병행하여 작업하는것이 좋습니다.
B-REP : Boundary Represent
Boundary Represent 약자로 통상적으로 우리들이 말하는 서피스 모델링이 여기에 해당되며 방향성과 경계가 있는 곡면들을 이용해 표현합니다.
모델링을 할때 CSG 방식으로 기본 모델링을 작업후에 디테일한 부분이 있다면 서피스작업인 B-REP 방식으로 모델링하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