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흑백사진 전환방법 8가지 – 단축키

포토샵을 사용하면 보통 컬러이미지와 흑백 이미지 2개만 생각하는데 포토샵을 작업하면서 모니터 화면에 따라 RGB 설정과 CMYK 설정 그리고 흑과 백 2가지 색상만 나타내는 흑백모드등이 있습니다.우리들이 흔히 모니터로 디자인을 작업할때에는 모니터케이블을 RGB 모니터 케이블을 사용하는데 이는 3가지 색상 R : 빨강, G : 녹색, B 파란색으로 이루어져 있고 프린터 출력으로 인쇄디자인인디자인, 퀵익스프레스 등등”을 한다면 프린터의 잉크는 CMYK 4가지 색상 C : 사이언 M : 마젠타 Y : 엘로우 K : 블랙으로 이루어진 모드를 사용합니다.

참고 : 포토샵 RGB CMYK 변경 흑백사진 모드변환 및 개념

포토샵으로 컬러이미지를 흑백으로 변경하는 방법 6가지와 포토샵이 없는 경우 흑백으로 변경하는 방법 2가지로 총 8가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포토샵 RGB CMYK 회색음영 모드변경

기본적으로포토샵의 CMYK나 RGB 상관없이 컬러 사진을 흑백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포토샵 이미지 불러오기 단축키 : Ctrl + O

포토샵 흑백 이미지 만들기
포토샵 흑백 이미지 만들기

현재 사진을 CMYK나 RGB 모드라면 흑백모드로 아예 현재 색상모드를 흑백으로 바꾸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미지 -> 모드 -> 회색음영

하지만 이렇게 선택하면 해당사진 외 모든 레이어에 컬러사진이 흑백사진으로 변경되며 모든 색상정보를 잃게됩니다.

포토샵 RGB CMYK 변경 흑백사진 모드변환 및 개념 - Dcre Yellow

이렇게 변경한 흑백사진은 보면 모드자체가 회색으로 바뀐걸 볼 수 있습니다.

포토샵 이미지 흑백보정

다른 방법으로는 이미지의 보정에서 모니터 색상모드 모드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컬러이미지를 그대로 흑백으로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포토샵 사진 흑백전사진 컬러사진 변경 단축키 8

불러온 컬러 이미지를 흑백사진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메뉴에서 선택합니다.

  • 포토샵 한글판 : 이미지 -> 조정 -> 흑백
  • 포토샵 영문판 : Image -> adjustments -> Black And White

흑백전환 단축키 : Alt + Shift + Ctrl + B

흑백설정에서 빨간색과 노란색 녹색, 녹청, 파랑, 마젠타 계열에 대해 각각의 색상별로 흑백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사진 흑백전사진 컬러사진 변경 단축키 9

그리고 모든 색상을 흑백으로 만들고 싶다면 색조 를 체크후 채도를 0으로 설정합니다.

포토샵 Desatrate 흑백설정

포토샵 영문판 : Image -> adjustments -> Desaturate

포토샵 한글판 : 이미지 -> 조정 -> 채도감소

단축키 : Shift + Ctrl + U
포토샵 사진 흑백전사진 컬러사진 변경 단축키 13포토샵 사진 흑백전사진 컬러사진 변경 단축키 14

Desaturate 기능은 포토샵에서 사진이미지의 채도를 감소시키는 기능으로서 이미지의 채도를 조절해서 흑백사진으로 만듭니다.

포토샵 Gradient Map 흑백사진 만들기

포토샵 사진 흑백전사진 컬러사진 변경 단축키 10

포토샵 영문판 : Image -> adjustments -> Gradient Map

포토샵 한글판 : 이미지 -> 조정 -> 그레이디언트 맵

포토샵 사진 흑백전사진 컬러사진 변경 단축키 11포토샵 사진 흑백전사진 컬러사진 변경 단축키 12

그라디언트맵을 사용하면 컬러사진을 흑백으로 만든것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색상이나 흑백을 그라데이션 효과를 주면서 흑백사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포토샵 Hue / Saturation 흑백전환

포토샵 영문판 : Image -> adjustments -> Hue / Saturation

포토샵 한글판 : 이미지 -> 조정 -> 색조 / 채도

단축키 : Ctrl + U

포토샵에서 색상의 채도조절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으로 색조/채도조절 기능입니다.

포토샵 사진 흑백전사진 컬러사진 변경 단축키 6포토샵 사진 흑백전사진 컬러사진 변경 단축키 7

색조채도 옵션에서 채도값을 최하로 낮춰주면 채도가 제거되면서 흑백 색상만 남게되어 흑백이미지로 만들어집니다.

포토샵 Vibrance 흑백사진 만들기

포토샵 사진 흑백전사진 컬러사진 변경 단축키 1

마지막 6번째 포토샵으로 흑백사진을 만드는 방법으로는 활기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포토샵 영문판 : Image -> adjustments -> Vibrance

포토샵 한글판 : 이미지 -> 조정 -> 활기

포토샵 비발란스 기능은 활기라는 기능으로서 이미지의 채도나 활기를 설정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진의 활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사진 흑백전사진 컬러사진 변경 단축키 2포토샵 사진 흑백전사진 컬러사진 변경 단축키 3

그리고 이러한 활기를 chl소한으로 설정시에 이미지의 활기를 잃어 무채색에 가까운 활기 잃은 이미지를 만들지만 완벽한 흑백사진을 만들지 않습니다.

포토샵 사진 흑백전사진 컬러사진 변경 단축키 4포토샵 사진 흑백전사진 컬러사진 변경 단축키 5

이는 포토샵에서 자체적으로 이미지의 손상을 최소화 하기 위한 보정으로서 채도를 -100으로 설정하면 흑백사진으로변경됩니다.

사진을 흑백으로 만들어야 하는 이미지가 많아 노가다를 해야 한다면 액션이나 자동화 기능을 통해 여러장의 이미지를 일괄적으로 보정하느것이 가능합니다.

참고 : 포토샵 컬러사진 부분 흑백사진 만들기

포토샵 없이 사진 흑백 만들기

포토샵이 설치되어 있지 않는경우 다양한 무료프로그램을 통해 사진을 흑백으로 만들 수 있는방법을 추가로 포토스케이프 & 픽슬러를 통한 컬러사진을 흑백으로 만드는 방법 2가지 더 알아보겠습니다.

포토스케이프 흑백설정
포토스케이프 흑백설정

저같은 경우 무료 프로그램인 포토스케이프를 통해 사진을 흑백으로 만들 수 있으며 화이트밸런스나 색보정 모자이크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합니다.

포토스케이프로 이미지를 불러오고 밝기색상 -> 흑백이나 무채화를 선택합니다.

포토샵 없이 흑백사진 편집 보정 포토스케이프 1포토샵 없이 흑백사진 편집 보정 포토스케이프 3

그 외에도 설치가 필요없는 픽슬러를 사용하면 온라인상에서 프로그램 설치없이 컬러이미지를 흑백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6 Responses

  1. 12월 28, 2021

    […] Hue/Saturation 색상변환 […]

  2. 12월 28, 2021

    […] 참고 : 포토샵 이미지 흑백 변경방법 […]

  3. 3월 10, 2022

    […] 인물보정시에는 이미지를 선명하게 색상조절하게 하고 색상 채도를 조절하는것이 중요한 포인트로 피부가 지져분 한 경우에는 이러한 기능 뒤 […]

  4. 11월 25, 2022

    […] + 여기에 보기 […]

  5. 12월 1, 2022

    […] + 여기를 클릭 […]

  6. 12월 5, 2022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