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 블럭 및 그룹설정 차이점 및 사용방법
오토캐드에서 블럭과 그룹은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요소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수정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이 둘의 주요 차이는 수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블럭은 같은 형상을 반복해서 사용할 때 특히 유용합니다.
노랗목차
오토캐드 블럭기능
블럭으로 정의된 객체 중 하나를 수정하면 해당 블럭을 사용한 모든 곳에서 수정이 반영됩니다.
그러나 실수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반면 그룹은 개별 요소들을 묶어서 하나의 단위로 만들어 관리하는 기능입니다.
그룹 내에서 요소를 수정하더라도 해당 그룹을 복사한 개체들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 개의 동일한 부품을 가진 설계도를 작성한다고 상상해보세요. 만약 이러한 부품들을 블럭으로 정의한다면, 한 부품을 수정하면 모든 부품이 자동으로 수정됩니다.
오토캐드 그룹기능
반면에, 동일한 부품을 그룹으로 묶으면, 그룹 내의 요소들을 수정해도 다른 그룹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룹을 만들려면 “G“를 누르고 ENTER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렇게 그룹으로 묶인 요소들은 클릭 시 네모난 라인이 생기고 중간에 파란 점이 하나 찍히게 됩니다. 그룹을 해제할 때는 UNGROUP + ENTER 혹은 ctrl + H를 사용합니다.
블럭을 만들려면 “B”를 누르고 ENTER를 입력한 후 블럭을 정의하면 됩니다.
이때 이름을 반드시 입력해야 하며 블럭을 깨려면 “X”를 누르고 ENTER를 입력하면 되며 이를 정리하면 아래 사용예시를 참고하세요
블럭 및 그룹 사용 예시
- 블럭 만들기:
B + Enter
를 누르고 블럭의 이름과 속성을 정의합니다. 이후, 블럭에 포함시킬 객체들을 선택합니다. - 블럭 깨기:
X + Enter
를 누르면 선택한 블럭이 개별 객체로 분해됩니다. - 그룹 만들기:
G + Enter
를 누르고 그룹에 포함시킬 객체들을 선택합니다. - 그룹 해제:
UNGROUP + Enter
또는Ctrl + H
를 누르면 선택한 그룹이 해제됩니다
예를 들어, 볼트나 너트와 같은 공용 부품들을 여러 번 사용해야 한다면, 이들을 블럭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나중에 해당 부품의 디자인을 변경해야 할 때 모든 부품을 일일이 수정하지 않고, 블럭을 수정하는 것만으로 전체 디자인을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반면, 잠시 동안 여러 객체를 함께 이동시키거나, 특정 부분만 일시적으로 수정에서 제외시키고 싶다면, 그룹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그룹으로 묶인 객체들은 필요에 따라 쉽게 그룹 해제가 가능하며, 각각 독립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한 객체의 수정이 다른 객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