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임시파일 폴더위치 및 삭제 – AppData Local Temp

윈도우11 임시파일이란? 삭제해도 될까?

윈도우 뿐만 아니라 핸드폰 및 노트북, 태블릿 등을 사용하다보면 운영체제 안에 다양한 임시파일 및 임시폴더등이 생성되는데 이는 시스템 및 응용 프로그램이 작업하는 동안 생성되고 사용되는 일시적인 파일들을 저장하는 공간입니다. 이러한 파일들은 보통 불필요한 데이터이며 디스크 공간을 차지하므로 주기적으로 정리해주는 것이 좋으며 간혹 하드디스크 및 ssd 용량이 부족한 경우 오랫동안 이러한 임시파일을 삭제하지 않은 경우 큰 용량을 차지할 수 있으며 컴퓨터 느려짐도 함게 발생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컴퓨터 사용 시 c드라이브 용량이 부족한 경우 저장소 센스 켜주는것이 좋으며 그 외에도 다양한 디스크용량 절약방법을 참고하세요

AppData\Local\Temp 폴더

윈도우11 임시파일 폴더위치 및 삭제 AppData Local Temp 1

AppData\Local\Temp 폴더는 Windows 운영 체제에서 시스템과 응용 프로그램이 작업 중에 생성하는 임시 파일들을 저장하는 장소입니다.

C:\Users\사용자(이름)\AppData\Local\Temp

이 폴더에 저장되는 파일들은 주로 캐시, 로그, 설치 프로세스 등과 관련된 것들입니다. 이 폴더는 시스템 성능을 유지하고 임시적인 데이터를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AppData 폴더

AppData 폴더는 사용자 프로필 내에서 중요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으로, 개별 사용자 계정에 따라 분리되어 있습니다.

윈도우11 임시파일 폴더위치 및 삭제 AppData Local Temp 2
  1. Local
    • 로컬에서 사용하는 데이터가 저장되는 폴더입니다. 웹사이트 방문 시 받은 캐시 파일이나 대용량 파일을 설치/제거하는 데 사용되는 데이터가 저장됩니다.
  2. LocalLow
    • “Low”는 한국어로 “낮거나 약한”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로컬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중 권한이 제한되는 것들이 주를 이룹니다.
  3. Roaming
    • 사용자가 다른 컴퓨터에서 로그인할 때, 관련 프로필을 이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이를 통해 이전에 사용했던 웹 브라우저의 즐겨찾기(북마크)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폴더는 사용자의 설정, 문서, 다운로드한 파일, 응용 프로그램 데이터 등을 포함합니다. AppData 폴더는 로컬 및 로밍 폴더로 나뉘며, 각각 컴퓨터 내부와 네트워크를 통해 이동할 수 있는 데이터를 관리합니다.

임시파일 폴더정리

윈도우11 임시파일 폴더위치 및 삭제 AppData Local Temp 3

임시 파일 폴더는 주기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파일을 삭제하기 전에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1. 장기간 미사용 파일 확인
    • 임시 파일 폴더를 정리하기 전에 장기간 동안 사용하지 않은 파일들을 확인해보세요.
    • 중요한 데이터를 삭제하는 실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응용 프로그램 종료
    • 임시 파일은 현재 실행 중인 응용 프로그램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가능하면 응용 프로그램을 종료한 후 정리하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3. 주의하여 삭제
    • 임시 파일 폴더를 삭제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 시스템이나 응용 프로그램의 정상 작동을 방해하지 않도록 필요한 파일을 삭제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임시파일 폴더 위치및 삭제방법

AppData\Local\Temp 폴더 수동 삭제방법

윈도우11 임시파일 폴더위치 및 삭제 AppData Local Temp 3 1

Windows 탐색기를 열고 주소 표시줄에 %userprofile%\AppData\Local\Temp를 입력하면 해당 폴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C:\Users\사용자(이름)\AppData\Local\Temp

폴더 내의 파일을 선택한 후 Shift + Delete 키를 눌러 영구적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시스템 클린업

윈도우11 임시파일 폴더위치 및 삭제 AppData Local Temp 6

Windows 내장 도구인 “디스크 정리“를 사용하여 임시 파일을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1. 시작” 버튼을 누르고 “설정(톱니바퀴)”을 클릭합니다.
  2. “Windows 설정”에서 “시스템”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3. 왼쪽 목록에서 “저장소”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4. 시작 검색창에 “임시 파일 삭제“를 입력해도 됩니다.
  5. 기타“에서 임시파일에 있는 데이터를 제거합니다.

이를 실행하면 시스템 파일을 정리하는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AppData 폴더

임시파일 폴더와 마찬가지로 %userprofile%\AppData 주소를 입력하여 해당 폴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폴더에서는 개별적으로 필요없는 파일을 삭제하거나, 응용 프로그램의 설정 등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작업스케쥴러 임시파일 자동정리

매번 이렇게 임시폴더 및 파일을 삭제하느게 번거롭다면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작업스케쥴러를 통해 자동으로 임시파일을 정리할 수 있으며 이 기능은 프로버전 이상에서만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윈도우10, 윈도우11 홈 버전 사용자는 불가능합니다.

윈도우11 작업 스케쥴러 임시파일 폴더 자동정리 1

검색창에 “작업 스케줄러“를 검색하고 실행합니다.

우측 메뉴에서 “작업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윈도우11 작업 스케쥴러 임시파일 폴더 자동정리 2

작업의 이름과 설명을 작성합니다.

윈도우11 작업 스케쥴러 임시파일 폴더 자동정리 3

“트리거” 메뉴를 선택한 후 “새로 만들기(N)”를 클릭하여 실행 간격을 설정합니다.

윈도우11 작업 스케쥴러 임시파일 폴더 자동정리 4

이렇게 하면 작업이 주기적으로 실행됩니다.

“동작”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N)”를 선택하고 “프로그램/스크립트(P)”를 클릭합니다.

“%SystemRoot%\system32\cleanmgr.exe”를 입력합니다. 이 명령어는 임시 파일을 삭제하는 역할을 하며 설정한 내용을 확인한 후 확인을 누르면 해당 시간에 임시 파일이 자동으로 정리됩니다.

이상 임시파일 폴더는 시스템과 응용 프로그램을 저장위치 및 삭제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컴퓨터를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도와주는 임시파일은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주기적으로 이러한 임시파일은 정리해주느것이 디스크 공간을 확보하고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삭제하기 전에 장기간 사용하지 않은 파일을 확인하고, 필요한 파일을 지우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