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블로트웨어 제거 필요없는 앱 삭제 용량늘리기

윈도우11은 최신 운영체제로써, 일부 오래된 저사양 컴퓨터나 노트북에서는 설치 및 실행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윈도우11 성능저하하나 C드라이브 용량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고클린이나 CCleaner와 같은 최적화 도구를 사용하여 윈도우를 최적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블로트웨어를 제거하여 불필요한 윈도우 기능을 제거하고 리소스를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 느려짐 및 용량부족 해결

블로트웨어란 무엇이며, 왜 설치되어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윈도우11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블로트웨어 종류블로트웨어 프로그램
보안 소프트웨어예: MacAfee, Norton, Avast 등의 추가 보안 소프트웨어
사진 편집 도구예: Adobe Photoshop Elements, Corel PaintShop Pro 등의 소프트웨어
미디어 관련 앱예: DVD 재생기, 동영상 편집기, 음악 플레이어 등
게임 관련 앱예: 게임 쇼핑몰, 게임 래더, 게임 프로그램 등
생산성 도구 및 오피스 앱예: 텍스트 편집기, PDF 리더, 문서 작성 도구 등
기타 유틸리티 앱예: 백업 및 복구 도구, 드라이버 업데이트 프로그램 등
노트북 구입 시 주로 설치되는 블로트웨어 프로그램

윈도우11은 컴퓨터의 권장사양이 높기 때문에 오래된 저사양 컴퓨터나 노트북에서 설치하게 되면 성능 저하나 버벅거림 현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블로트웨어를 제거하고 리소스를 절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로트웨어란?

블로트웨어는 “쓸모없는 프로그램”이라는 의미로, 컴퓨터에 설치된 필요없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브랜드 노트북을 구입하면 자주 백신 프로그램이나 사진 편집 도구 등이 미리 설치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사용에 지장은 없지만 컴퓨터의 속도를 저하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또한, 몇몇 블로트웨어는 무료로 제공되어 보이지만 실제로는 결제를 해야만 제대로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악성 프로그램일 수도 있습니다.

참고 : 윈도우11 시스템 메모리 부족 리소스 – 가상메모리 설정 및 최적화

윈도우10 용량줄이기 하드디스크 SSD 임시파일 삭제 절약 늘리기 – 잡가이버

윈도우11 블로트웨어 제거 방법

가장장 쉬운 방법은 프로그램 추가/제거 기능을 사용하여 블로트웨어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윈도우11 블로트웨어 제거 필요없는 앱 삭제 용량늘리기 7

시작 메뉴에서 “설정”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1 블로트웨어 제거 필요없는 앱 삭제 용량늘리기 8

” 탭을 선택한 후 “앱 및 기능“을 클릭합니다.

  1. 제거하려는 블로트웨어의 이름을 검색 창에 입력합니다.
  2. 블로트웨어의 이름 옆에 있는 “제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Windows에서 확인을 요청하면 제거를 다시 선택합니다.
  4. 팝업이 나타나면 제거 프로그램이 시스템을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제거 프로그램이 나타나고 프로그램 제거에 대한 추가 확인을 요청하는 경우 “” 또는 “제거“를 선택해서 불필요한 블로트웨어 삭제해서 용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Windows Debloater 앱 사용

윈도우 Debloater 앱은 GitHub에서 제공되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Windows Debloater 앱 사용 2

다음은 Windows Debloater 앱을 사용하여 블로트웨어를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GitHub 홈페이지에서 Windows Debloater를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하고 Windows DebloaterGUI.ps1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PowerShell에서 실행“을 선택합니다.

실행 시 관리자 권한이 필요하다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를 클릭합니다.

윈도우11 블로트웨어 제거 필요없는 앱 삭제 용량늘리기 3

Windows Debloater 앱이 열리면 “REMOVE ALL BLOATWARE” 또는 “CUSTOMIZE BLOCKLIST” 옵션을 선택합니다.

REMOVE ALL BLOATWARE“를 선택하면 윈도우11에서 판단한 모든 블로트웨어를 제거합니다.

CUSTOMIZE“를 선택하면 직접 제거하고자 하는 앱을 선택하여 삭제할 수 있습니다.

PowerShell, CMD, 레지스트리 등 활용

윈도우 11에서는 PowerShell, CMD(Command Prompt), 레지스트리 등을 활용하여 블로트웨어를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상세한 명령어와 절차를 필요로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실수로 시스템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기 전에 백업을 권장합니다.

윈도우11 블로트웨어 제거 필요없는 앱 삭제 용량늘리기 9
  1. Windows PowerShell을 엽니다.
    • 바탕 화면에서 작업 표시줄의 Windows 아이콘을 클릭하여 시작 메뉴를 엽니다.
    • 검색 창에 “Windows PowerShell”을 입력합니다.
    • 나타나는 검색 결과에서 Windows PowerShell 앱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합니다.
  2. Get-AppxPackage 명령어를 입력하여 블로트웨어 프로그램의 이름을 확인합니다.
    • Windows PowerShell 창에 “Get-AppxPackage”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 아래로 스크롤하여 제거하려는 블로트웨어 프로그램의 이름을 찾습니다.
  3. 블로트웨어를 제거합니다.
    • “<AppNameHere>”을 블로트웨어의 이름으로 바꾸고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Get-AppxPackage <AppNameHere> | Remove-AppxPackage
    • 엔터 키를 눌러 블로트웨어를 제거합니다.
윈도우11 블로트웨어 제거 필요없는 앱 삭제 용량늘리기 11

또한, CMD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블로트웨어를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Windows 키 + R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하여 “실행” 창을 엽니다.

윈도우11 블로트웨어 제거 필요없는 앱 삭제 용량늘리기 12

CMD“를 입력하고 Ctrl + Shift + Enter를 눌러 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윈도우11 블로트웨어 제거 필요없는 앱 삭제 용량늘리기 13

wmic“을 입력한 후 엔터를 누릅니다.

윈도우11 블로트웨어 제거 필요없는 앱 삭제 용량늘리기 14

“product get name”을 입력한 후 엔터를 누릅니다.

PC에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이 표시되며 제거하려는 블로트웨어 프로그램의 이름을 확인합니다.

“<AppNameHere>”을 블로트웨어의 이름으로 바꾸고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product where name="<AppNameHere>" call uninstall

엔터 키를 눌러 제거를 확인합니다. “Y“를 입력한 후 엔터를 누르면 블로트웨어가 시스템에서 제거됩니다.

CMD에서 “메서드 실행 성공” 응답이 표시되면 블로트웨어가 성공적으로 제거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주의가 필요한 작업으로, 블로트웨어와 관련된 레지스트리 항목을 찾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잘못된 레지스트리 수정은 시스템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추가로, 블로트웨어 제거 후에는 컴퓨터를 재부팅하여 변경 사항이 적용되며 이를 통해 윈도우 11의 성능 저하 문제를 완화하고 용량 부족 상태를 개선할 수 있으며 블로트웨어 제거 후 정상적으로 노트북 및 컴퓨터 부팅이 안된다면 처음 구입햇던 상태로 윈도우11 초기화를 진행합니다.

참고 : 윈도우11 초기화 – 노트북 컴퓨터 공장초기화 방법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