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 NX 서피스 – Ruled “Loft” Suface Modeling
UG NX를 통해 모델링을 진행할때 큰 카테고리로 4가지를 잡을 수 있습니다 .첫번재는 모델링을 하기 위한 커브단계이며 이를 덩어리 모델링을 하기 위한 솔리드모델링, 그리고 디테일을 위한 서피스 모델링과 블랜드 엣지기능 마지막 네번째는 이러한 다듬어진 모델링을 임의적으로 수정하는 싱크로너스 동기식 모델링과 2D / 3D 도면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커브 그리기
- 솔리드모델링
- 디테일 모델링
- 마무리 단계
NX Suface Tool – Ruled & Loft 차이점
UG NX를 통해 서피스 모델링을 할때 가장 기본적인 기능으로 스웹 “Sweep”과 룰드 “Ruled”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라이노나 솔리드웍스등을 사용한 유저라면 Loft “로프트“라는 기능을 알고 있을텐데 이와 같은 비슷한 기능이지만 조금 기능이 떨어지는 기능입니다.
그 이유는 로프트의 경우 연속해서 커브를 통과하는 서피스를 만들어주지만 UG NX Ruled의 경우 2개의 커프를 통한 1개의 서피스 면만을 만들어 주는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Ruled 보다 상위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Through Curve와 Through Curve Mesh 2가지 기능을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UG NX – Ruled 실행 서피스 만들기
Suface -> More -> Ruled
실행 시 Section1과 Section2 에 대한 2가지 커브를 각각 선택합니다.
연결된 속성의 커브를 선택할 때 끈어져서 선택된다면 Tangent Curve를 선택하면 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세션1에 대한 커브 1개를 선택합니다.
2번째 세션커브로 다음 커브를 선택합니다.
이때 보느것과 같이 꼬인경우 리버스“Reverse Dircetion“를 선택해 맞춰줍니다.
이러한 커브를 선택할때 왼쪽 끝을 선택했다면 두번째도 왼쪽 끝을 선택해야 꼬임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Alignment에서 Preserve Shape의 Alignment를 사용하면 커브와 커브를 잇는 면을 생성하는 방법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Parameter
- Arc Length
- By Points
- Distance
- Angle
- Spine Curve
- Developable
파라메터를 선택하면 각 면을 잇는 면의 지점을 원하는 지점으로 수동변경이 가능합니다.
앵글값이나 거리값, 포인트등 다양한 위치로 원하는 형상의 서페이스 생성이 가능합니다.
2 Responses
[…] Thorugh Curve는 NX의 Ruled 기능과 흡사하지만 큰 차이점이 […]
[…] CAD를 통해 서피스 모델링을 하기 위한 기능으로는 앞서 Ruled와 Through Curve가 있는데 이러한 서피스 모델링의 단점은 한 방향으로만 면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