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 NX – Through Curve Mesh 서페이스 모델링

NX CAD를 통해 서피스 모델링을 하기 위한 기능으로는 앞서 RuledThrough Curve가 있는데 이러한 서페이스 모델링의 단점은 한 방향으로만 면을 생성할 수 있다는 점이 있기 때문에 양방향을 매꿀 수 있는 면을 만들기 위해서는 Through Curve Mesh를 사용합니다.

이 기능은 Rhino “라이노3d“에서 제공하는 Network Surface와 비슷한 기능입니다.

트루커브와 트루커브메쉬의 차이점

UG NX Through Curve Mash 서피스 모델링 2UG NX Through Curve Mash 서피스 모델링 3
트루커브를 통해 면을 막으면 어느 한방향이 제대로 막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방향이 아닌 양방향의 구멍을 매꾸기 위해서는 가이드라인을 통해 면을 만드는 기능이 필요한데 이렇게 가이드라인을 추가할 수 있는 서페이스 모델링의 명령어는 Sweep “스웹”이라는 기능이 있으며 총 3개의 가이드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설명 한 Through Curve에 가이드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으로는 Through Curve Mesh “쓰루커브메쉬“라는 기능이 있으며 기능자체는 동일하나 가이드를 추가할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UG NX 서피스 – Through Curve Mash 모델링

쓰루커브메쉬를 통해 면을 막을 모델링 데이터로서 쓰루커브메쉬는 트루커브 바로 옆에 위치해 있습니다.

UG NX – Through Curve Mesh

UG NX 서피스 – Through Curve Mesh 모델링

트루커브 매쉬를 실행하면 Primary Curve Cross Curve 2개 항목이 있으며 여기에 각각의 방향으로 선택해 면을 막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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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mary Curve를 선택해 가장 첫번째 시작할 커브를 선택합니다.

Add New Primary Curve를 선택하거나 마우스 MB2 버튼을 눌러 New커브를 추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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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서 다음커브를 연속해서 선택하면 면이 만들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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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oss Curve – Add New Set

한쪽 커브를 모두 선택했다면 Cross Curve 탭으로 이동합니다.

이후 동일한 방법으로 크로스커브를 이어서 추가하면 Surface 만들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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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Continuity “연속성“을 통해 G0이 아닌 G1과 G2의 연속성 있는 면을 만들 수 있으며 이렇게 만들어진 면은 더욱 부드럽고 탄젠트한 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Through Curve Mesh 3개 커브일때

즉 트루커브는 1개의 벡터방향으로 면을 연속해서 만들때 사용되기 때문에 적어도 2개의 커브가 있어야 하며 쓰루커브메쉬의 경우 4개의 커브가 필요하며 그렇기 때문에 4개의 엣지가 생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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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개의 커브인 경우 면 생성방법

하지만 만약 커브가 4개가 아닌 3개인 경우 3개의 엣지로 면을 만들고자 할때에는 1개의 Point를 사용해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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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int Dialog를 선택합니다.

참고 : 포인트 다이얼로그는 1번 밖에 사용하지 못하며 프라이머리 커브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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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같은 경우 End Point를 통해 포인트 지점을 선택했으며 XYZ 좌표값을 사용해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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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이머리커브를 추가 후 다음 커브를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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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G NX Through Curve Mash 1 point 3 Curve

이후 크로스 커브를 통해 엣지를 추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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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3개의 커브와 1개의 Point를 통해 면을 만들어집니다.

NX – Poles 확인 및 Swept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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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렇게 만들어진 면은 Point 부분에 Edit Object Display를 통해 Show Poles과 Show Knots를 확인하면 컨트롤하기 어렵게 폴이 몰린것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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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저는 트림바디와 데이텀을 통해 관리하기 힘든 면을 삭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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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Swept “스웹“을 통해 3개의 가이드로 면을 새로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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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다시 폴을 확인하면 면품질이 관리하기 쉽고 폴이 한쪽으로 쏠리는것들은 개선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트루커브메쉬 기능을 통해서 병이나 물통같은 모델링도 한번에 솔리드 모델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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