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 NX – Through Curve “Loft” 서피스 Suface Moldeing
3D CAD를 통해 서피스 “서페이스 모델링“을 하기 위해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기능은 스웹과 로프트의 기능이라고 할 수 있으며 UG NX의 경우 라이노나 솔리드웍스에서 사용되는 로프트 개념의 기능을 Through Curve “쓰루커브“라고 부르며 보통 NX 유저들은 TC라고만 부르지만 팀센터와 햇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노랗목차
- 커브 그리기
- 솔리드모델링
- 디테일 모델링
- 마무리 단계
Through Curve & Ruled 차이점
이 Through Curve는 NX의 Ruled 기능과 흡사하지만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Relud 2개 이상의 커브 사용불가
2개 이상의 커브를 잇지 못하기 때문에 만들어지는 서피스 면은 곡선이 아닌 직선 형태로 만들어집니다.
뿐만 아니라 쓰루커브의 경우는 시작지점과 끝점을 G0이 아닌 G1, G2까지 연결속성의 커브를 만들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UG NX 쓰루커브 사용법
Through Curve 실행하면 연속해서 커브를 선택할 수 있는 Section List를 활성화합니다.
세션라인 목록이 활성화 됩니다.
이후 첫번째 세션 커브를 선택합니다.
Add New Section을 선택해 Section2를 추가합니다.
Section 2에는 이어질 다른 커브를 선택합니다.
이때 생성된 서피스 면이 꼬인다면 반전 Reverse Direction 선택해줍니다.
이렇게 연결된 면은 이어질수록 탄젠트한 부드러운 면이 생성됩니다.
면 연결속성 추가
이렇게 만들어진 면은 보느것과 같이 이어지는 면의 흐름을 따라가기 위해 오목하게 면이 들어간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평평하게 이어지는 면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연결속성을 추가해야 합니다.
시작지점과 끝점에 있는 커브를 돌출 “Extrude“를 통해 각각 만들어줍니다.
Cmntinuity 항목에서 Apply To All을 G0 -> G1값으로 변경합니다.
시작지점에 선택한 면과 마지막에 선택한 면을 각각 선택합니다.
이때 처음 순서와 마지막 순서에 맞게 각각 선택해야 하며 이렇게 G1 연결속성을 추가하면 오목하게 들어간 면이 평평하게 만들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lignment를 통해 포인트, 각도, 거리등 원하는 방법으로 정렬이 가능합니다.
Output Surface options을 통해 Patch Type을 Single과 Multple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G0과 G1, G2로 연결된 면의 차이점을 참고하세요
아무 연결을 하지 않은 G0과 G1 연결속성의 차이점
G1와 G2의 연결속성의 차이점
이렇게 연결된 커브는 위 이미지를 참고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이렇게 연결속성이 추가된 면은 Reflection Analysis를 통해 연결된 면의 품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G NX Through Curve 추가 팁
엣지가 부족한 경우 Point 사용하기
엣지와 엣지, 면과 면으로 생성되는 쓰루커브는 딱 1개 시작지점을 Point를 이용해 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Select Curve or Point라는 이름처럼 커브외 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Point Dialog를 선택해 포인트 WCS 좌표값이나 실제 포인트를 선택합니다.
Add New Set을 클릭 후 두번째 면을 선택하면 엣지와 엣지가 아닌 포인트와 엣지를 이용한 삼각형 서피스가 만들어집니다.
서피스 및 솔리드 만들기
닫히지 않은 커브를 사용해 만들어지는 경우 서피스로 만들어지지만 닫힌커브로 만들어지는 경우 자동으로 솔리드바디로 만들어집니다.
이때 서피스바디로 만들고 싶다면 Setting -> Body Type을 Sold -> Sheet로 변경합니다.
1 Response
[…] CAD를 통해 서피스 모델링을 하기 위한 기능으로는 앞서 Ruled와 Through Curve가 있는데 이러한 서피스 모델링의 단점은 한 방향으로만 면을 생성할 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