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 NX – Fan Shroud – Law Extension 모델링
UG NX를 사용해 Law Extension 기능으로서 면에서 수직하는 법선으로 면을 확장이 가능한 서피스 모델링 기능으로서 아래 Fan Shroud “쿨러 펜 덮개”를 모델링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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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n Shround는 쉽게 말해 컴퓨터 그래픽카드나 파워 서플라이어등 냉각쿨러부터 에어컨의 실외기등의 덮개라고 생각하면 쉬우며 프로펠러 회전하는 날개에 다치지 않고 외부의 먼지등을 차단과 함께 공기의 흐름을 모아주는 효과 “Air Duct”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스케치 방법을 모두 설명하기 어렵기 때문에 대략적인 방법만 참고하고 실제 작업하는 것은 유튜브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2D Drawing Fan Shroud 도면
UG NX – Sketch
442mm x 626mm
참고 : NX12 Sketch 초급 스케치 구속 및 형상구속
바닥에 있는 큰 사각형을 스케치로 그립니다.
바닥 사각형을 Extured “돌출” 10mm Sheet로 만들어줍니다.
데이텀을 이용해 XC- YC 방향으로 104mm Offset 한 평면을 생성합니다.
데이텀을 이용해 옵셋 후 보느 것과 같이 가운데 원과 함께 X를 스케치로 그려 밑그림을 완성합니다.
Extrude Detail Moldeing
가운데 원을 시트로 설정하여 25mm 돌출합니다.
X 커브는 Project Curve “커브 투영“을 통해 면으로 커브를 만들어줍니다.
투영된 커브와 엣지를 이용해 Through Curve로 엣지를 이어줍니다.
나머지 부분도 동일한 방법으로 이어줍니다.
각각 만들어진 Sheet는 Sew 기능을 통해 시트바디로 합쳐줍니다.
Edge Blend를 통해 필렛 50mm 입력합니다.
디테일한 부분 하단에도 필렛 10mm를 추가로 작업합니다.
Law Extension
바닥면을 법선 확장기능인 “Law Extension” 사용합니다.
- 바닥 엣지커브 선택
- 기준 면 선택
- 값을 40mm 선택 하면 면에 수직하게 40mm 연장됩니다.
연장 된 바닥 면은 Offset Curve로 10mm 복사 후 커브를 바닥 면을 디자인 후 Trim Sheet로 잘라줍니다.
데이텀 선택 후 YX, XC 방향으로 110mm 옵셋 된 평면을 생성합니다.
위아래 동그란 홈을 스케치로 그려줍니다.
Extrude 통해 솔리드로 돌출하면서 Subtract 기능을 통해 바로 차집합으로 제거합니다.
다른 방법으로 시트로 생성했다면 Trim Sheet를 통해 면을 제거합니다.
Thicken : 2.5mm
두께주기 “Thicken“를 통해 시트바디를 솔리드바디로 만들어줍니다.
이렇게 Law Extension “법선연장” 기능을 이용한 Fan Shroud Design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세한 Tutorial Modeling 영상은 아래 유튜브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