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 NX12 사람 손가락 모델링 치수 검증
UG NX CAD에서는 인체를 이용한 다양한 검증 및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자동차 회사에서 자동차 충격에 대한 시뮬레이션이나 시트에 대한 사람 인체의 피로도 측정을 위해 각각의 자세를 연구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전체 인체 모델링은 수정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NX에서는 사람 손가락에 대한 모델링만을 제공합니다.
저는 대학교 과제 시에 이런 데이터가 없어서 3D MAX로 된 폴리곤 사람 손가락을 이용해 디자인 결과물을 만든 적이 있는데요 다른 여러 개의 캐드 데이터를 혼합하다 보니
컴퓨터 사양도 고사양으로 필요할 뿐만 아니라 작업시간이 오래 걸린 단점이 있었는데 직접 NX에서 손가락 모델링을 제공하며 다양한 수정 편집 그리고 I-Ray 렌더링도 함께 제공하기 때문에 보다 작업이 쉽게 변했습니다.
NX12 Human Hands 사람 손
- NX Menu – Human Modeling- Human Hands 실행합니다.
- Command Finder에서 Huamn Hands 검색해도 됩니다.
기본적인 사람 손가락의 옵션입니다.
- 남자 여자 성별 선택
- 왼손 오른손 선택
그리고 특이하게도 각 국가별 손을 지원합니다.
그중에서도 Korean_2002라는 코리안 규격도 지원하며 중국과 일본 독일등 다양한 규격이 있습니다.
한국 규격으로 생성된 손입니다.
손을 더블 클릭하면 수정을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손 모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손 모양을 선택해서 빠르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Aperture에서 게이지를 변경하면 손가락을 자연스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 Adjust Joint 선택하면 손가락의 조인트 별 수정이 가능합니다.
변경하고자 하는 손가락의 마디를 선택하면 자연스럽게 원하는 손가락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번외로 손가락에 대한 곡률 및 재질 렌더링 삽입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손가락은 상대 파트와 치수 공차 검증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