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 NX – Define Deformable Part – DDP
이번에는 앞서 강의한 파트 패밀리와 재사용 라이브러리와 비슷한 기능으로 어셈블러리에 특화된 매크로 기능으로서 재사용 라이브러리는 파트 하나하나에 대해 세밀한 설정 후 사용 가능한 모듈이였다면 Define Deformable Part기능은 어셈블러리 조립상태에서 여러 가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예제파일을 다운로드 후 따라 해 보세요
- 파일은 NX11버전으로 제작되었습니다.
Define Deformable Part – DDP & UDF 차이점?
기능 | Define Deformable Part (DDP) | User Defined Feature (UDF) |
---|---|---|
용도 | 변형 가능한 부품을 정의하여 시뮬레이션 및 해석에 사용 | 사용자가 자신만의 기능을 정의하여 디자인 프로세스에 사용 |
주요 목적 | 부품의 변형을 정의하고 동작을 모델링하여 시뮬레이션 및 해석에 활용 | 사용자 지정 기능을 만들어 디자인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효율성을 높임 |
적용 분야 | 시뮬레이션 및 해석 | CAD 디자인 |
기능 및 특징 | 부품의 변형 정의 재료의 탄성 변형, 고강도 부품의 변형 등을 모델링 | 사용자 지정 기능 정의 디자인 프로세스 자동화 및 효율성 향상 |
역할 및 장점 | 부품의 동작을 정확하게 모델링하여 시뮬레이션 결과를 향상시킴 | 반복적인 작업을 줄여 디자인 프로세스를 가속화하고 일관성을 유지 |
예시 | 재료의 탄성 변형, 고강도 부품의 변형 등 | 사용자 지정 부품 요소 (예: 사용자 지정 구멍) |
흔히 DDP와 UDF의 기능을 혼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Define Deformable Part는 부품의 변형을 정의하는 데 사용되며, 시뮬레이션 및 해석에서 주로 활용됩니다. 반면에 UDF는 부품 및 어셈블리 설계에서 사용자 정의 기능을 정의하는 데 사용됩니다.
즉 Define Deformable Part는 주로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및 해석 분야에서 활용되고, UDF는 주로 CAD 디자인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능적으로도 Define Deformable Part는 부품의 변형을 정의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시뮬레이션 작업에서 부품의 동작을 모델링하는 데 사용됩니다. 반면에 UDF는 사용자 정의 기능을 만들어 디자인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데 사용됩니다.
파일을 다운로드 후 스프링 파트를 오픈합니다.
예제 파일을 열면 스프링 파트가 보입니다.
간단하게 헬릭스 기능과 튜브 기능으로 제작된 파일입니다.
Define Deformable Part 기능
해당 기능은 Manu – Tools – Define Deformable Part 위치해 있습니다.
Definition 탭에서는 간단한 이름을 입력합니다.
Features 탭에서는 3D 모델링에서 사용된 기능들이 나열됩니다.
피쳐에서 사용된 기능을 선택 후 화살표로 Define Deformable Part 탭으로 이동합니다.
Expressions 함수 탭으로 이동 후 함수값중에 Deformable 함수값으로 사용할 값들을 선택 후 화살표로 이동시킵니다.
참고할 내용을 확인 후 완료합니다.
완료되면 파트네비게이터에 히스토리가 하나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파트를 저장하고 종료합니다.
이후 새로운 모델링을 불러옵니다.
어셈블러리 기능에서 Add Component 기능을 이용해 앞서 작업한 Spring Part를 불러옵니다.
Component Preview 확인 후 불러옵니다.
위치가 맞지 않기 때문에 Assembly Constrains의 구속조건을 Infer Center / Axis로 설정 후 센터라인으로
Constraint (구속조건) 위치를 잡아줍니다.
이후 스프링 모델링을 수정하고 싶을 때 파트 네비게이터의 Spring Edword를 더블클릭하면 앞서 작업한 Define Deformable Part 설정값이 뜹니다.
이걸 이용하면 어셈블러리 상태에서도 쉽게 모델링을 수정할 수 있는 매크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 UG NX PTS 란? Product Template Studio
참고 : UG NX 도면 사용자 정의 로고 커스텀 심볼 등록 작성
참고 : UG NX – Reuse Library 재사용 라이브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