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 NX Mold Wizard 3강 캐비티 Cavity Layout
UG NX Mold Wizard 3강 캐비티 Cavity Layout
몰드위자드 3강으로서 금형제작의 수축률 및 프로젝트생성이 완료되었다면 금형의 코어와 캐비티 “Cavity Layout“를 생성하기 위한 블럭을 생성하느데 이를 Workpiece라고 합니다.
노랗목차
위 내용을 모두 숙지했다면 Mold Wizard Core “코어”와 Cavity”캐비티” 영역을 생성합니다.
MoldWizard Workpiece
몰드위자드 탭에서 WorkPiece를 선택합니다.
그럼 자동으로 솔리드바디가 선택되며 기본적으로 바디기준 위아래 값이 30mm씩 옵셋된 값으로 블럭이 생성됩니다.
원하는 시작 면과 끝면의 값을 변경하거나 제품의 외각 정보”Product Maximum Size“를 통해 x y z 좌표값을 확인할 수있습니다.
기본값 사각형이 싫다면 스케치를 눌러 베이스의 형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필렛이나 챔퍼등을 이용하거나 스케치를 새로 그려 새로운 도형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함수값을 이용한 스케치 편집
Assembly Navigator layout -> prod > workpiece -> Make Work Part Tool -> Expression |
이것으로 기본 금형베이스가 제작되며 1개의 베이스가 아닌 2개나 4개등 캐비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Cavity Layout 캐비티 디자인
Cavity Layout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Product Body가 선택됩니다.
레이아웃의 방향을 벡터방향으로 선택 후 Balanced Layout Settings에서 캐비티 갯수를 2개 4개중에 선택할 수 있으며 간격 거리”Gap Distance“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캐비티 레이아웃을 선택했다면 Start Layout을 선택하면 캐비티가 선택된 벡터방향으로 추가됩니다.
4개를 선택하면 좌우로 3개가 더 추가됩니다.
Edit Insert Porket을 통해 캐비티에 포켓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좌우 사각형 끝단에 블랜드 “R 값”을 주거나 Type을 1과 2주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Dimension 탭으로 이동 후 함수값으로 치수를 변경도 가능합니다.
미리보기에 있던 형상대로 포켓이 생성됩니다.
TransForm을 통해 캐비티를 임의위 위치값으로 이동하거나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잘못 만들어진 캐비티가 있다면 캐비티를 선택 후 Remove를 선택하면 삭제가됩니다.
마지막으로 Auto Center를 선택하면 해당 캐비티를 좌표계 기준 센터 중심점으로 이동시켜줍니다.
이후 해당 제품에 대한 빈 구멍이 있다면 Edge Patch를 통해 구멍을 모두 매꿔주어야 합니다.
- UG NX Mold Wizard 1강 Initialize Project
- UG NX Mold Wizard 2강 Mold CSYS 좌표계 설정
- UG NX Mold Wizard 3강 캐비티 Cavity Layout
- UG NX Mold Wizard 4강 빈 구멍 막기 Patch Surface
- UG NX Mold Wizard 5강 코어 캐비티 나누기
- UG NX Mold Wizard 6강 파팅라인 코어 캐비티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