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 뒤로가기 횟수설정 및 오류 Ctrl + Z

거의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작업 중 잘못된 입력이나 작업을 한 경우 바로 전 작업으로 롤백 “Roll Back“하는 단축키는 Ctrl + Z 눌러주면 되는데 간혹 일러스트 뒤로가기 눌러주면 오류가 발생하면서 뒤로가지지 않거나 아무런 반응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일러스트 뒤로가기 안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일러스트나 포토샵, 라이트룸, 프리미어, 에프터이펙트, 인디자인 뿐만 아니라 오토캐드나 오피스 프로그램등에도 모두 동일하지만 뒤로가기 “Ctrl + Z“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의 가상메모리에서 방금 전에 작업한 내역을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만약 사용중인 컴퓨터의 가상메모리가 부족하거나 포토샵 자체에서 뒤로가기 횟수를 제약 해 놓았다면 방금 전에 작업한 내역을 기억하지 못하기 때문에 뒤로가기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참고 : 포토샵 자동저장 뒤로가기 횟수 저사양 최적화 설정

저사양 PC 일러스트 최적화 그래픽카드 GPU 활용

이를 활용하면 오래된 PC의 일러스트이 버벅거리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뒤로가기 횟수를 줄이고 반대로 컴퓨터 사양이 높거나 버벅거리더라도 뒤로가기 작업을 자주 하는경우라면 뒤로가기 횟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 일러스트 뒤로가기 단축키
    • 1번만 뒤로가기(실행취소) : Ctrl+Z
    • 뒤로가기 (이전단계) : Ctrl+Alt+Z
    • 다음단계 (앞으로가기) Shift+Ctrl+Z

일러스트 환경설정

일러스트뒤로가기 횟수설정 및 오류 Ctrl Z 1

일러스트 편집 -> 환경설정 -> 일반으로 들어갑니다.

단축키 : Ctrl + K

일러스트 자동저장 및 최근파일 표시갯수

일러스트뒤로가기 횟수설정 및 오류 Ctrl Z 4
일러스트 자동저장 및 최근파일 표시갯수

파일처리 및 클립보드로 이동합니다.

기본적으로 파일 저장옵션에서 혹시 모를 정전이나 오류로 프로그램이 꺼질 경우 복구 데이터로 2분간격으로 일러스트 파일이 자동 저장됩니다.

그 외에도 최근 작업한 파일의 갯수를 0개에서 최대 30개까지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 뒤로가기 횟수설정

일러스트 뒤로가기 실행취소 횟수설정
일러스트 뒤로가기 실행취소 횟수설정

성능 탭으로 이동하면 현재 사용하는 일러스트와 컴퓨터 성능에 맞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컴퓨터의 그래픽카드 성능과 메모리 용량을 확인하고 CPU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으며 기타에서 실행 취소횟수를 몇 개로 지정 하는지에 따라 패스를 그리거나 작업한 필터, 도형 수정 등을 뒤로가기 횟수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 환경설정 초기화

일러스트 초기화
일러스트 초기화

이렇게 자신의 컴퓨터에 맞게 커스터마이즈 설정 시 잘못된 설정값으로 오류가 발생했다면 일반 -> 모든 경고 대화 상자 재설정을 통해 환경설정 초기화합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