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비트맵 벡터 이미지 차이 Bitmap & Vector

Adobe에서 출시한 디자인 프로그램인 포토샵과 일러스트를 사용하다 보면 비트맵과 벡터라는 단어를 자주 듣게 됩니다.

이 두 단어는 포토샵 일러스트에만 존재하는것이 아닌 Autodesk에서 출시한 스케치북 이라는 디자인 프로그램에서도 사용되며 일반 이미지에서도 사용되는 공통적인 단어입니다.

이는 3D CAD를 하는 분들이라면 CGS와 B-Reps 방식과 넙스 모델링과 폴리곤 모델링의 차이라고 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우선 포토샵의 작업방식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비트맵 Bitmap 이미지란?

Pixel / Bitmap Image 비트맵
Pixel / Bitmap Image

Bitmap은 픽셀이라는 정 사각형이 모여 이미지를 만드는것을 말합니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찍은 사진을 확대를 하게 되면 이미지가 정사각형으로 깨져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이 점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이미지가 부드럽게 보이는 이치입니다.

디지털카메라에서는 화소수가 높다는건 이러한 비트맵 픽셀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만큼 고해상도 이미지로 출력 시 이미지가 깨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벡터 Vector 이미지란?

Vector Image
Vector Image

벡터는 점과 점이 연결되어 Path로 이루어진것을 의미합니다.

즉 사각형이 모여 만들어진 비트맵과 달리 수학적 공식에 의해 이루어진 선으로 이루어진 이미지로 데이터가 크고 수정이 Path로 이루어진 Ctrol Point를 이용해서 수정이 가능하며 이 포인트가 많다면 수정이 매우 불편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선과 선을 잇는 컨트롤 포인트와 이를 탄젠트하게 이어주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포토샵 백터 이미지

이렇게 이루어진 커브는 확대를 하더라도 깨지지 않습니다.

3D CAD를 사용하는 분이라면 비트맵 이미지는 폴리곤 방식 벡터 이미지는 넙스 방식이라고 생각하면 쉬울 거 같습니다.

비트맵 이미지 장점 단점

벡터 이미지에 비해 간편하게 자유로운 편집이 가능하며 질감이나 색상등을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 출력을 위해서는 높은 해상도로 작업해야하는데 그럴 경우 사양과 용량이 비약적으로 커지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큰 이미지를 작게 만드느건 간단하지만 작은 이미지를 크게 키우는 것은 이미지의 퀄리티를 심각하게 저하합니다.

벡터 이미지 장점 단점

벡터 이미지는 화면을 확대해도 깨지지 않는 장점이 있으며 큰 이미지로 작업 시에도 Bitmap만큼 큰 용량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작은 이미지를 크게 만드는것에 대한 문제가 없는 장점이 있으나 다양한 색상을 사용하는 데에는 단점이 있습니다.

포토샵에서는 벡터 이미지를 작업할 수 기능이 많이 없으며  전문적으로 벡터이미지를 만지기 위해서는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You may also like...

2 Responses

  1. 3월 11, 2022

    […] 제공하는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은 백터 Vector 방식으로서 이미지를 아무리 확대해도 깨지지 않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픽셀 […]

  2. 3월 30, 2022

    […] 출시한 벡터 Vecter 타입의 디자인 프로그램인 일러스트는 “일러스트레이터“라고 불리며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