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샌드박스 설치 및 실행 가상VM 가정용 버전 주의사항

새로운 기능을 배우는 것은 항상 흥미롭습니다. 오늘은 윈도우11에서 Windows Sandbox “샌드박스”를 다운로드하고 샌드박스 설치하고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샌드박스란 기능은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가상 머신을 쉽게 만들고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으로서 이를 통해 개발자나 일반 사용자들이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실제 환경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안전하게 테스트하고 평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샌드박스란? 특징 및 활용법

샌드박스는 그 자체로 독립된 시스템으로, 컴퓨터와 별개로 동작합니다.

이는 샌드박스에서 작업한 모든 내용이 임시적이라는 것을 의미하며, 샌드박스를 종료하면 모든 데이터가 사라지게 됩니다.

윈도우11 샌드박스 설치 및 실행 가상VM 주의사항 7

이러한 특성 때문에, 바이러스에 대한 걱정 없이 다양한 테스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샌드박스는 4GB의 램과 40GB의 하드 디스크 용량을 제공하므로 웬만한 프로그램 테스트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윈도우 프로 및 기업용 샌드박스 실행 필수사양

윈도우11 샌드박스 설치 및 실행 가상VM 주의사항 9

윈도우 샌드박스를 사용하려면, 먼저 윈도우10 Pro 또는 Enterprise 버전이 필요하며 윈도우10 가정용 버전에서는 실행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불가능한건 아니고 별도의 추가 조치가 필요하며 이 부분은 하단에 다뤄보겠으며 샌드박스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Hyper-V 기능을 활성화해야 하며 이 기능은 메인보드 바이오스 설정에서 해당 기능이 꺼져 있다면 켜주어야 합니다.

윈도우11 샌드박스 설치 및 실행 가상VM 주의사항 2

Hyper-V가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윈도우 파워쉘을 관리자권한으로 실행 후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윈도우11 샌드박스 설치 및 실행 가상VM 주의사항 3
DISM /Online /Enable-Feature /All /FeatureName:Microsoft-Hyper-V

Hyper-V 요구사항에 ““라고 표시되어 있다면, 윈도우 샌드박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샌드박스 설치 및 실행방법

샌드박스 설치 과정은 상당히 간단합니다.

윈도우11 샌드박스 설치 및 실행 가상VM 주의사항 5

먼저, 검색 아이콘을 클릭하여 “기능“으로 검색한 후 ‘Windows 기능 켜기/끄기‘를 실행합니다.

여기서 ‘Windows Sandbox‘ 항목을 찾아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 필요한 파일 검색 중 화면과 함께 변경 내용을 적용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며 작업이 완료되면 시스템 재부팅을 해야 샌드박스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가정용 샌드박스 설치방법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샌드박스를 설치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최소 윈도우10 프로 및 엔터프라이즈 버전 이상에서만 가능하며 윈도우 가정용 버전인 윈도우10 Home을 사용하고 있다면 조금 번거롭게 설치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윈도우11 샌드박스 설치 및 실행 가상VM 주의사항 12

먼저 메모장을 하나 만들고 파일 확장자를 “txt” -> “bat” 확장자로 변경해야합니다.

윈도우11 샌드박스 설치 및 실행 가상VM 주의사항 14

다음 편집으로 들어가 아래 코드를 입력 후 저장합니다.

@echo off

echo Checking for permissions
>nul 2>&1 "%SYSTEMROOT%\system32\cacls.exe" "%SYSTEMROOT%\system32\config\system"

echo Permission check result: %errorlevel%

REM --> If error flag set, we do not have admin.
if '%errorlevel%' NEQ '0' (
echo Requesting administrative privileges...
goto UACPrompt
) else ( goto gotAdmin )

:UACPrompt
echo Set UAC = CreateObject^("Shell.Application"^) > "%temp%\getadmin.vbs"
echo UAC.ShellExecute "%~s0", "", "", "runas", 1 >> "%temp%\getadmin.vbs"

echo Running created temporary "%temp%\getadmin.vbs"
timeout /T 2
"%temp%\getadmin.vbs"
exit /B

:gotAdmin
if exist "%temp%\getadmin.vbs" ( del "%temp%\getadmin.vbs" )
pushd "%CD%"
CD /D "%~dp0" 

echo Batch was successfully started with admin privileges
echo .
cls
Title Sandbox Installer

pushd "%~dp0"

dir /b %SystemRoot%\servicing\Packages\*Containers*.mum >sandbox.txt

for /f %%i in ('findstr /i . sandbox.txt 2^>nul') do dism /online /norestart /add-package:"%SystemRoot%\servicing\Packages\%%i"

del sandbox.txt

Dism /online /enable-feature /featurename:Containers-DisposableClientVM /LimitAccess /ALL

pause 
윈도우11 샌드박스 설치 및 실행 가상VM 주의사항 15

이렇게 만든 샌드박스 배치파일을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하면 윈도우 가정용에서도 샌드박스 설치할 수 있게 되며 이 후 Winodws 기능 켜기 / 끄기로 들어가면 샌드박스 설치항목이 추가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샌드박스 설치 및 실행 가상VM 주의사항 9

이제 누구나 쉽게 샌드박스를 이용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테스트하고 시뮬레이션 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하고 싶은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샌드박스 이용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작업이 끝나면 화면 우측 상단의 ‘X’ 아이콘을 클릭하여 창을 닫으면, 작업한 모든 내용이 삭제됩니다. 이는 안전하고 편리하게 다양한 시나리오를 통해 프로그램을 테스트하고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윈도우 샌드박스는 안전하게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하고 싶은 모든 사용자에게 유익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코드를 안전하게 테스트하고, 일반 사용자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안전하게 시험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활용하면, 컴퓨터 환경을 보호하면서도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적극 활용하시어 안전하게 컴퓨터 환경을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