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 설치 제품키 등록 정품인증

플로피디스크를 사용하는 MS-Dos에서 윈도우95, 윈도우98등 진화되면서 윈도우XP 사용자 부터는 플로피가 아닌 부팅디스크를 통해 윈도우 설치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초기엔 플로피디스크와 CD-Rom을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USB 플래쉬메모리를 통해 윈도우 설치를 위한 부팅디스크 제작 및 설치파일까지 함께 담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윈도우7부터 윈도우11까지 설치가 가능한 DVD CD / USB 부팅디스크 만들어 설치 및 제품키 등록 후 정품인증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 USB 부팅디스크 만드는 방법 2가지

기본적으로 윈도우 USB 부팅디스크 & 설치파일을 만드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MS 윈도우 부팅디스크 만들기

윈도우8.1 10 11 USB 부팅디스크 설치 다운로드 15

가장 간편하고 바이러스 걱정 없이 윈도우 부팅디스크를 만드는 방법은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를 통해 부팅디스크 및 설치파일을 만드느것으로 USB 설치와 CD 설치 그리고 설치파일 다운로드 3가지가 가능합니다.

각 원하는 부팅디스크 및 설치파일의 윈도우 버전을 선택해서 MS 홈페이지에서 설치미디어 만들기를 선택하면 USB 부팅디스크 / CD-ROM 부팅디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커스터마이즈 된 윈도우 다운로드를 위해서는 토렌트 검색 후 다운로드 받아 Rufus 프로그램을 통해 부팅디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윈도우8.1 10 11 USB 부팅디스크 설치 다운로드 4

ISO 가상설치파일을 원한다면 가상디스크 다운로드를 선택합니다.

윈도우8.1 10 11 USB 부팅디스크 설치 다운로드 5

윈도우 설치 미디어 다운로드를 선택하면 MediaCreationTool.EXE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윈도우 USB 부팅디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윈도우8.1 10 11 USB 부팅디스크 설치 다운로드 7

기본적인 마이크로소프트 관련통지 및 약관을 확인 후 동의를 선택합니다.

윈도우8.1 10 11 USB 부팅디스크 설치 다운로드 8
  • 지금 이 PC 업그레이드
  • 다른PC 용 설치미디어 (USB, 플래쉬 드라이브, DVD / CD, ISO가상파일) 만들기

현재 설치된 윈도우 버전에서 업그레이드를 원한다면 1번을 선택합니다.

윈도우 업그레이드 시 기존 윈도우와 새로운 윈도우 2개가 설치되며 업그레이드 후 기존 윈도우 백업 파일을 삭제하기 위해서는 Windows.OLD 삭제를 하면 되고 다시 기존에 설치된 윈도우로 복구도 가능합니다.

만약 부팅디스크를 만들어 다른PC나 노트북에 설치하거나 기존 컴퓨터에 윈도우 삭제 후 새롭게 설치하고 싶다면 2번째 항목을 선택합니다.

윈도우8.1 10 11 USB 부팅디스크 설치 다운로드 9

설치할 윈도우 버전 윈도우7, 윈도우8.1 과 윈도우10은 32bit와 64bit 2가지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윈도우11 설치는 32bit 지원하지 않으며 64bit만 지원합니다.

자신의 컴퓨터 메모리가 4GB 이하라면 32bit 설치를 권장하며 4GB 이상이라면 64BIT를 설치합니다.

참고 : 자신의 컴퓨터 32bit / 64bit 확인방

윈도우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윈도우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이 후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위해서는 8GB 이상의 USB를 준비해 컴퓨터에 삽입합니다.

윈도우8.1 10 11 USB 부팅디스크 설치 다운로드 11

만약 ISO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싶다면 패스합니다.

윈도우8.1 10 11 USB 부팅디스크 설치 다운로드 12

이 후 기존에 들어있던 USB 데이터는 모두 포맷되고 윈도우 부팅 디스크로 만들어집니다.

윈도우8.1 10 11 USB 부팅디스크 설치 다운로드 13

DVD나 CD굽기를 선택했다면 라우터기에 공 DVD / CD를 삽입한 다음 제작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부팅디스크를 통해 컴퓨터 부팅 시 삽입하면 윈도우 설치가 가능하도록 부팅됩니다.이 때 삽입된 USB나 CD롬을 부팅 시 인식하지 못한다면 메인보드 바이오스 설정을 통해 CMOS 부팅순서를 OS에서 USB / CD-ROM을 최상위로 변경해야합니다.

메인보드 바이오스 부팅순서 USB / CD 변경

데스크탑 PC 컴퓨터라면 부팅 시 나오는 로고가 지나면 F8키 / Del 키 중 하나를 눌러줍니다.(

노트북의 경우 각 브랜드마다 각 노트북 브랜드마다 바이오스 설정 단축키가 다릅니다.

  • 에이서 Acer: F2 또는 DEL 키
  • 에이수스 ASUS: F2 (모든 PC), F2 또는 DEL 키(메인보드)
  • 델 Dell: F2 또는 F12
  • 휴렛 팩커드 HP: ESC 또는 F10
  • 레노버 Lenovo: F2 또는 Fn + F2
  • 레노버 Lenovo (Desktops): F1
  • 레노버 Lenovo (ThinkPads): Enter + F1.
  • MSI: DEL 키(메인보드 및 PC)
  • MS 서피스 Microsoft Surface 태블릿: 볼륨 증가 버튼을 길게 누름
  • 삼성 갤럭시 북 Samsung: F2
  • 소니 바이오 Sony: F1, F2, F3 중 하나
  • 도시바 Toshiba: F2

메인보드 바이오스 설정으로 들어가면 Boot 탭으로 이동 후 1st & FistDrive 등에 아마 SDD / HDD / OS 등이 위치해 있는데 이걸 3번이나 4번등으로 이동합니다.

메인보드 바이오스 USB 부팅순서 변경

그리고 1st 와 2st 위치에 USB Flash와 CD / DVD ROM를 위치 시킵니다.

이후 Save & Exit를 통해 저장 후 재부팅을 합니다.

윈도우 설치방법

부팅디스크 (USB / CD롬)을 부팅 시 인식이 되었다면 윈도우 설치 화면으로 넘어가집니다.

윈도우 설치화면

윈도우XP, Vista, Sever, 2002,윈도우8, 윈도우8.1, 윈도우10, 윈도우11 모두 설치방법은 동일합니다.

지금설치를 선택하면 파티션 설정이 가능합니다.

주 파티션 C드라이브를 권장하며 SSD를 사용하는것을 권장합니다.

해당 파티션에 그냥 설치해도 상관없지만 포맷을 선택해 모든 데이터를 삭제 후 설치를 진행하느것을 권장합니다.

만약 윈도우 설치 시 파티션을 선택했는대 GPT / MBR 등 파티션으로 인해 설치가 불가능 한경우라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참고 : 윈도우 설치 파티션 오류 GPT 초기화

윈도우XP의 경우 설치시 제품키 “Seral Number”를 입력 하며 이후 출시된 버전은 윈도우 설치 후 별도의 제품키를 통해 정품인증을 진행합니다.

윈도우 설치는 PC속도 및 USB / CD롬 속도에 따라 달라지며 기본적으로 SSD 장착된 PC라면 3분정도 소요되며 오래된 PC의 경우 최대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윈도우 제품키 등록 및 정품인증

윈도우 제품키 등록 정품인증 2
윈도우 속

내컴퓨터 – 속성으로 들어가면 현재 설치된 윈도우는 정품인증이 되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 제품키 등록 정품인증 1

제품키 등록을 통해 정식으로 구입 한 윈도우 제품키를 등록해 정품인증을 진행합니다.

별도의 크랙을 사용하는 경우 바이러스에 노출 될 위험이 있으며 대표적인 크랙으로는 KMS AutoNETKms AutoLite등이 있습니다.

다운로드 : KMSAutoNet 2016

개인 나스서버로 다운로드 창 조금 늦게 뜹니다.

이상 원하는 윈도우 버전을 다운로드 받은 받아 윈도우 부팅디스크 만들어 바이오스 설정 및 설치 후 제품키 등록을 통한 정품인증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