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파일공유 폴더공유 안될때 SMB 설치 및 방화벽

노트북이나 데스크탑PC 등 윈도우가 설치된 컴퓨터에서 네트워크 파일공유나 폴더공유를 하다가 갑자기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인 문제는 SMB(Samba) 서비스나 방화벽 설정과 관련된 문제로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 컴퓨터 네트워크 공유 연결상태 확인 – 네트워크 라이센스

윈도우10 네트워크 폴더공유 연결 및 암호 설정 제거

윈도우11 네트워크 파일공유 설정 활성화

윈도우에서 네트워크 파일공유 및 폴더공유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네트워크 공유가 활성화되어 있는지 가장먼저 확인합니다.

네트워크 파일공유 폴더공유 안될때 SMB 설치 및 방화벽 1

‘Windows’ + ‘R’ 키를 눌러 ‘실행‘ 대화상자를 엽니다.

‘Control Panel’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눌러 ‘제어판‘을 실행합니다.

‘네트워크 및 인터넷’을 클릭하고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를 선택합니다.

고급 공유 설정‘ 링크를 클릭합니다.

네트워크 파일공유 폴더공유 안될때 SMB 설치 및 방화벽 2

‘비공개’ 부분에서 ‘비공개 네트워크 검색’ 항목을 선택하고 ‘비활성화‘를 선택합니다.

파일 및 프린터 공유‘ 부분에서 ‘비공개‘ 항목을 선택하고 ‘비활성화‘를 선택합니다.

‘모든 네트워크’ 부분에서 ‘파일 및 프린터 공유‘ 항목을 선택하고 ‘활성화’를 선택합니다.

‘저장 변경 사항’을 클릭하여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이제 Windows 11에서 네트워크 파일 및 폴더 공유가 활성화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네트워크 공유설정에서 해당폴더를 액세스할 수 있는 권한 “읽기,쓰기,수정“권한이 부여되어 있는지도 확인합니다.

SMB 서비스 설치 확인

네트워크 파일공유 폴더공유 안될때 SMB 설치 및 방화벽 4

SMB 서비스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파일 공유나 폴더 공유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며 먼저 윈도우에서 SMB 서비스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SMB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Windows 운영체제에서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지만,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별도로 설치해야 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파일공유 폴더공유 안될때 SMB 설치 및 방화벽 8

먼저, 터미널 또는 명령 프롬프트 창을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합니다.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여 Samba 패키지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sudo apt list --installed | grep samba 

만약 패키지가 설치되어 있으면, 다음과 유사한 출력 결과가 나타납니다.

samba/focal,now 2:4.11.6+dfsg-0ubuntu1.9 amd64 [installed] 

출력 결과에서 ‘installed’가 표시되어 있으면 SMB 패키지가 설치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출력 결과에서 ‘not installed’가 표시되어 있다면, 패키지를 설치해야 합니다.

패키지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여 Samba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sudo apt-get install samba 

이 명령어를 실행하면 패키지 매니저가 Samba 패키지와 의존 패키지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

설치가 완료된 후,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여 Samba 서비스가 실행 중인지 확인합니다.

sudo systemctl status smbd 

이 명령어를 실행하면 Samba 서비스의 상태가 출력됩니다.

출력 결과에서 ‘Active: active (running)’이 표시되면 Samba 서비스가 실행 중이며, ‘Active: inactive (dead)’이 표시되면 Samba 서비스가 중지된 상태임을 의미합니다.

SMB1 프로토콜이 필요합니다.
SMB1 프로토콜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위 단계를 따라서 Samba 패키지를 설치하고 Samba 서비스가 실행 중인지 확인하면, SMB 서비스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 윈도우11 SMB1 프로토콜이 필요합니다. 오류 해결

네트워크 파일공유 폴더공유 안될때 SMB 설치 및 방화벽 7

다른방법으로는 Windows 기능 탭을 통해 SMB 1.0 파일공유지원을 설치할 수 있으며 SMB 1.0은 보안이 취약하기 때문에 테스트용으로만 사용하고 사용 후에는 꺼주는것이 좋습니다.

이상 해당 운영체제에서 SMB 서비스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설치를 진행해야 합니다.

방화벽 설정확인

윈도우11 방화벽 해제 파일공유 안될때 오류 해결 1

또 다른 문제로는 방화벽 설정과 관련된 문제가 있습니다. 방화벽이 활성화되어 있는 경우, 파일 공유나 폴더 공유에 대한 연결이 차단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방화벽 해제 파일공유 안될때 오류 해결 2

따라서, 윈도우방화벽 설정을 확인하고, 필요한 포트가 열려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SMB 버전 확인

SMB 버전 문제도 파일 공유나 폴더 공유가 작동하지 않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최신 버전의 Windows 운영체제에서는 SMB 버전이 자동으로 업그레이드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전 버전의 Windows 운영체제에서는 SMB 버전 업그레이드를 수동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이를 확인하고 업그레이드를 진행해야 합니다.

네트워크 공유인증 설정 확인

또 다른 문제로는 인증 설정 문제가 있다면 파일공유나 폴더공유에 대한 인증이 올바르게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연결이 차단됩니다. 따라서, 인증 설정을 확인하고, 필요한 설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네트워크 연결확인

마지막으로, 네트워크 연결에 대한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네트워크 연결을 확인하고,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먼저, 터미널 또는 명령 프롬프트 창을 엽니다.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여 SMB 서버의 버전을 확인합니다.

smbstatus --version 

이 명령어를 실행하면, 현재 SMB 서버의 버전 정보가 출력됩니다.

Samba version 4.11.6-Ubuntu 

출력 결과에서 ‘Samba version’ 다음에 표시된 숫자와 버전 정보가 SMB 버전을 나타냅니다.

또는, 다음 명령어를 사용하여 SMB 클라이언트에서 SMB 서버의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mbclient --version 

이 명령어를 실행하면, 현재 SMB 클라이언트의 버전 정보와 함께 사용 가능한 SMB 프로토콜 버전 정보가 출력됩니다.

Version 4.11.6-Ubuntu Protocol
version 1.0 Protocol
version 2.1 Protocol
version 3.0 Protocol
version 3.1.1 

출력 결과에서 ‘Protocol version’ 다음에 표시된 숫자와 버전 정보가 사용 가능한 SMB 프로토콜 버전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명령어를 사용하여 SMB 서버나 클라이언트의 버전 및 사용 가능한 프로토콜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 컴퓨터 네트워크 공유 연결상태 확인 – 네트워크 라이센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