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보드 변경 윈도우11 제품키 이동 정품인증 변경방법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을 업그레이드하거나 메인보드를 교체한 경우, 기존 메인보드에 등록된 윈도우 제품키를 사용하여 새로운 장비에 정품인증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윈도우 제품키는 메인보드에 등록되어 있어서, 노트북이나 컴퓨터를 포맷하고 다시 설치해도 정품인증이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메인보드 변경 시 윈도우11 제품키 변경?

그러나 메인보드 변경하거나 다른 장비에 이전하려면 윈도우 제품키 이동해서 정품인증을 다시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10 제품키 변경 2

우선, 메인보드 내장된 윈도우 정품 제품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DSP(OEM)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방법은 기존 윈도우10 및 윈도우11 DSP 버전과 관계없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로그인하여 정품인증이 가능하며, 윈도우 DSP, 윈도우 OEM, FPP, DSPS, ESD 등 다양한 버전에 대한 라이센스 이동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DSP FPP DSPS ESD 종류 별 특징

윈도우 버전가격특징재사용 가능 여부이동 가능 여부
DSP (OEM)상대적으로 저렴온라인이나 대리점에서 쉽게 구매 가능, 풀패키지 제공메인보드 및 PC 교체 시에도 정품인증 가능다른 컴퓨터로 이동 불가능
FPP비교적 비쌈온라인이나 대리점에서 구매 가능, 제품키 동봉메인보드 및 PC 교체 시에도 정품인증 가능다른 컴퓨터로 이동 가능
DSPS다양한 가격대디지털 라이선스로 제공메인보드 변경 시 재사용 불가능다른 컴퓨터로 이동 불가능
ESD다양한 가격대온라인에서 다운로드 후 설치메인보드 변경 시 재사용 불가능다른 컴퓨터로 이동 가능

윈도우10 FFP 및 윈도우10 DSP의 가격과 특징을 비교해보면, 온라인이나 대리점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윈도우10 DSP가 비교적 저렴하며, 풀패키지(설치용 USB와 제품키 동봉)를 제공합니다. 또한, 메인보드 및 PC 교체 시에도 정품인증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윈도우 DSP 라이센스로 설치된 노트북이나 브랜드 PC는 메인보드 변경 시 재사용이 불가능하며, 타 PC로 이동해서 설치하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윈도우11 장치 하드웨어 변경 정품인증

메인보드 변경 윈도우11 제품키 이동 정품인증 변경방법

하지만 최근에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10 1607 이상 버전에서 메인보드 교체 등 하드웨어 변경 시 윈도우를 다시 정품인증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실제로 노트북이나 데스크탑 내장 윈도우 제품키를 다른 장비에 윈도우 제품키 이동하여 정품인증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윈도우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추가

시작 ->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정품인증 -> 계정추가를 선택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추가하고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연결된 디지털 라이선스를 사용하여 정품인증이 완료됩니다.

윈도우 OEM DPK 제품키 이동

이미 윈도우 계정이 연동되어 있는 경우, 디지털 라이선스로 인증이 되어 있다는 안내가 표시됩니다.

  1. 윈도우 시작 ->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정품인증 -> 계정추가를 선택합니다.
  2.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추가한 후 정품인증 페이지에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디지털 라이선스를 인증합니다.
윈도우10 제품키 변경 3

오류코드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변경한 PC에 있는 기존 윈도우 OEM 제품키를 입력하면 됩니다.

Windows 정품인증을 받지 않았습니다

만약 “Windows 정품인증을 받지 않았습니다“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면, 하단의 문제해결을 선택하고 “최근에 이 디바이스의 하드웨어를 변경했습니다”를 선택합니다.

기존에 등록된 노트북 및 PC의 메인보드에 윈도우 제품키가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Windows 정품인증을 받지 않았습니다” 유효한 디지털 라이선스나 제품 키가 없으므로 이 디바이스에서 Windows 정품인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유효한 키 또는 라이선스가 있다면 아래 문제해결을 선택합니다, 

오류코드 : 0x803f7001

이 후,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기존에 사용하던 메인보드의 노트북 및 데스크탑 PC에 사용하던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기존 윈도우10 및 윈도우11 DSP 버전과 상관없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로그인되면서 윈도우 정품인증이 완료됩니다. 이 방법은 윈도우 DSP, 윈도우 OEM, FPP, DSPS, ESD 등 버전에 상관없이 라이센스 이동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참고 : 메인보드 귀속 윈도우 제품키 이동 – 노트북 PC 라이센스 OEM DPK 변경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