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깜빡임 및 검은화면 원인 및 해결방법

컴퓨터 사용 중 간혹 발생하는 모니터 깜빡임 및 검은 화면 문제는 다양한 원인에 기인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들은 하드웨어적인 이슈부터 소프트웨어 설정까지 다양한 요소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포토샵이나 프리미어 등 디자인 프로그램에서만 문제가 발생한다면 그래픽카드 드라이브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윈도우11 및 윈도우10 기준으로 모니터 깜빡임모니터 검은화면 문제의 원인을 찾고 적절한 해결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니터가 정상적으로 켜지지 않는다면 전원설정에서 절전모드 설정되어 있는지와 그래픽카드 드라이브를 최신으로 설치와 모니터 케이블 연결이 헐렁한건 아닌지 확인해보느것이 좋습니다.

모니터 깜빡임 및 검은화면 원인 및 해결방법 4

각 원인에 대한 세심한 체크를 통해 문제를 진단하고, 쿠팡 와우를 활용하여 필요한 부품을 구매하고 테스트해 보세요.

컴퓨터 사용 중 모니터 깜빡임 문제가 발생하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요소를 순차적으로 확인해보세요.

모니터 깜빡임 전원 및 케이블 확인

모니터 깜빡임 및 검은화면 원인 및 해결방법 7

메인보드 UEFI Bios Utilty Advanced Mode에서 C-state나 Intel Speed Shift Technology와 같은 전원 관리 옵션을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조절해보세요. 또한, 윈도우의 전원 및 NVIDIA 제어판의 전원 관리 옵션을 최적화하여 모니터 깜빡임을 줄일 수 있습니다.

Intel Speed Shift Technology
  • 바이오스 설정: 메인보드 바이오스 메뉴에서 해당 옵션들을 찾아 조정합니다.
  • 윈도우 설정: 고성능 또는 최고 성능으로 전원 관리 옵션을 설정합니다.

추가로 윈도우 서비스 항목에서 (Problem Reports Control Panel Service / Windows Error Reporting Service)를 끄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Problem Reports Control Panel Service / Windows Error Reporting Service

윈도우 검색창에 서비스를 실행 후 해당기능을 비활성화해본 뒤에도 모니터 깜빡이거나 검은화면으로 뜨는지 확인하고 아래 추가로 모니터 검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봅니다.

하지만 이후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그래픽카드 자체에 불량이 있을 수 있으며 이경우 다른 그래픽카드로 교체해보거나, 그래픽카드를 제거하고 내장그래픽으로 테스트해보느것이 좋습니다.

케이블 호환성 확인

모니터 깜빡임 및 검은화면 원인 및 해결방법 8

사용 중인 케이블이 해당 모니터 사양과 맞지 않으면 노이즈 등의 이상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공식 제품과 호환되는 케이블을 사용해보세요.

전원 및 그래픽 카드 설정

먼저, 전원 코드 및 연결 케이블 상태를 확인하세요. 모니터에 연결된 케이블과 전원선을 다시 꽂아보고, 불량 여부를 점검하세요. 특히, 케이블 내부의 핀이나 먼지 등에 주의를 기울여 체크합니다.

  • 전원 코드 확인: 다른 전원 코드로 교체하여 확인해보세요.
  • 케이블 물리적 손상: 케이블이 구부러지거나 손상되었는지 확인 후 필요하면 교체합니다.

데이터 전송 케이블 교체

모니터와 그래픽 카드를 연결하는 데이터 전송 케이블이 손상되었거나 설정이 맞지 않으면 깜빡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을 교체하여 문제를 확인해보세요.

모니터 깜빡임 및 검은화면 원인 및 해결방법 3
  • 케이블 교체: 정품 케이블로 교체하여 문제 여부를 확인합니다.
  • 케이블 연결부 확인: 모니터 및 그래픽 카드 측 연결부를 깨끗이 닦아냅니다.

소프트웨어 충돌 및 드라이버 관리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충돌이 모니터 깜빡임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DDU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존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완전히 삭제하고, 안전 모드에서 새로운 드라이버를 설치해보세요.

  • DDU 사용법: DDU를 활용하여 드라이버를 완전히 삭제한 후, 새로운 드라이버를 공식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 인터넷 연결 끊기: 새 드라이버 설치 전에 인터넷을 끊은 상태에서 진행합니다.

파워서플라이 및 그래픽 카드 상태 확인

PC 파워서플라이의 작동 여부 및 충분한 전원 공급을 확인하고, 그래픽카드 불량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필요에 따라 다른 파워서플라이로 교체하거나 내장 그래픽으로 테스트해보세요.

  • 파워서플라이 교체: 다른 파워서플라이로 교체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합니다.
  • 그래픽 카드 테스트: 그래픽 카드를 제거하고 내장 그래픽으로 컴퓨터를 부팅하여 확인합니다.

모니터 보드 확인

모니터 깜빡임 및 검은화면 원인 및 해결방법 6

모니터 보드에 불량이 있는 경우 깜빡임 외에도 다양한 화면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보드의 상태를 점검하고 필요하다면 수리 또는 교체를 고려해보세요.

듀얼 모니터 호환성 확인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는 경우 두 모니터의 설정이 서로 맞아야 합니다. 해상도, 주사율, 데이터 전송 케이블 등을 확인하고 조절하여 문제를 해결해보세요.

  • 모니터 설정 확인: 듀얼 모니터 설정을 다시 확인하고 맞게 조절합니다.
  • 데이터 전송 케이블 호환성: 두 모니터에 사용된 데이터 전송 케이블이 동일한 종류인지 확인합니다.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 모니터 깜빡임 및 검은 화면 문제에 대한 다양한 해결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모니터 문제는 전원 및 케이블 연결부터 시작하여 소프트웨어 설정, 그래픽 카드, 듀얼 모니터 호환성 등 다양한 영역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확인하고 해결하는 것은 번거로운 일이지만, 여러분의 모니터 사용 환경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그래픽카드 교체2

각각의 단계를 세심하게 따라가며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아내고, 그에 맞는 조치를 취해나가면 대부분의 경우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또한, 정품 A/S나 새로운 하드웨어를 구매할 때에는 신뢰성 있는 판매처에서 구매하고, 문제가 있는 제품이라면 귀사의 권리를 주장하여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정확한 진단을 받거나, 필요하다면 새로운 하드웨어를 구매하여 문제를 완전히 해결해 나가시기를 권장합니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컴퓨팅 환경을 위해 항상 최신 드라이버 및 시스템 윈도우 업데이트를 유지하며, 문제 발생 시 빠른 조치가 중요합니다.

참고 : 모니터 신호없음 및 검은화면 깜빡거림 – HDMI DP포트 … – 디크리노랗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