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작업관리자 실행 단축키 및 실행안됨 해결

윈도우 운영체제는 전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운영 체제 중 하나로서 윈도우7, 윈도우8, 윈도우10, 윈도우11 등 윈도우 시스템을 관리하고 감시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 중 하나로서 “작업 관리자” 실행해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작업관리자는 윈도우 운영체제의 핵심 도구로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시스템 성능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이너 분들이라면 고사양의 3DCAD 및 동영상편집, 이미지보정 등의 작업 시 사용되는 컴퓨터 리소스 메모리를 확인하고 CPU 및 GPU 사용량이 높다면 과부하가 발생하기전에 필요없는 프로그램을 사전에 꺼주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이러한 작업관리자가 간혹 실행이 되지 않거나 실행아이콘이 안보이는 경우 다양한 방법으로 작업관리자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참고 : 윈도우 작업관리자 응답없음 프로그램 강제종료 4가지

윈도우11 작업관리자 실행 및 실행안됨 해결 9
윈도우11 작업관리자 실행단축키

작업 관리자는 일반적으로 Ctrl+Shift+Esc 키를 누르거나 작업 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실행할 수 있으며 작업 관리자의 주요 기능과 역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작업관리자 기능 4가지

윈도우11 작업관리자 실행 및 실행안됨 해결 2
윈도우11 작업관리자 실행 및 실행안됨 해결
  1. 프로세스 및 응용 프로그램 모니터링
    • 작업 관리자는 현재 실행 중인 모든 프로세스와 응용 프로그램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시스템의 리소스 사용량, CPU 사용률, 메모리 사용량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의 성능이 저하되는 경우, 작업 관리자를 통해 해당 프로세스를 종료하거나 리소스 사용을 조절하여 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네트워크 활동 모니터링
    • 작업 관리자를 통해 네트워크 활동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사용량, 연결된 IP 주소, 포트 정보 등을 확인하여 네트워크 연결 상태를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프로그램이 많은 네트워크 대역폭을 사용하고 있을 때, 작업 관리자를 통해 해당 프로그램을 식별하고 제한할 수 있습니다.
  3. 자동 시작 프로그램 관리
    • 작업 관리자는 시스템 부팅 시 자동으로 시작되는 프로그램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자동 시작 프로그램 목록을 확인하고 필요 없는 프로그램을 비활성화함으로써 부팅 시간을 단축하고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4. 성능 모니터링 및 자원 할당
    • 작업 관리자는 시스템의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자원을 할당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CPU, 메모리, 디스크 및 네트워크 사용량 등의 성능 그래프를 제공하여 시스템 병목 현상을 식별하고 최적의 자원 할당을 위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작업관리자 실행방법 3가지

윈도우 작업 관리자 실행 단축키

윈도우11 작업관리자 실행 및 실행안됨 해결 1
윈도우11 작업관리자 실행 및 실행안됨 해결

Ctrl + Shift + Esc 단축키를 누르면 작업 관리자가 바로 실행할 수 있으며 이 방법이 가장 간편하고 빠른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다른 작업 관리자 실행 방법

윈도우11 작업관리자 실행 및 실행안됨 해결 8

Ctrl + Alt + Del 단축키를 누르면 보안 옵션 메뉴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작업 관리자“를 선택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오래된 윈도우 버전에서 주로 사용되는 방법으로서 간혹 Ctrl + Alt + Del에서 작업관리자 항목이 사라졌다면 아래내용을 참고하세요

참고 : 윈도우10 작업관리자 사라짐 활성화 방법

윈도우 검색창 사용

윈도우11 작업관리자 실행 및 실행안됨 해결

작업 표시줄의 검색창 또는 시작 메뉴의 검색창에 “작업 관리자“를 입력하면 검색 결과에서 작업 관리자를 선택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에서 우클릭

윈도우11 작업관리자 실행 및 실행안됨 해결

작업 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팝업 메뉴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작업 관리자“를 선택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작업관리자 단축키 조합은 작업 관리자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11 작업관리자 실행 안될때 복구방법

노트북 컴퓨터 윈도우11 작업관리자 실행안됨 사라짐 활성화 복구 2

검색창 또는 시작 메뉴에서 “gpedit.msc“를 입력하고 실행합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실행됩니다.

노트북 컴퓨터 윈도우11 작업관리자 실행안됨 사라짐 활성화 복구 3

컴퓨터 구성 -> 사용자 구성 -> 관리 템플릿 -> 시스템으로 이동합니다.

“Ctrl + Alt + Del 옵션“을 선택합니다.

노트북 컴퓨터 윈도우11 작업관리자 실행안됨 사라짐 활성화 복구 4

작업 관리자 제거” 항목을 더블 클릭합니다.

현재 “사용”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구성하지 않음“으로 변경후 확인을 클릭하여 설정을 저장 후 컴퓨터를 재부팅합니다.

윈도우 11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통한 작업 관리자 활성화 방법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노트북 컴퓨터 윈도우11 작업관리자 실행안됨 사라짐 활성화 복구 5
  • 단축키 Win + R을 눌러 “실행” 창을 엽니다.
  • “regedit”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 후 아래 경로로 이동합니다.
노트북 컴퓨터 윈도우11 작업관리자 실행안됨 사라짐 활성화 복구 6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System

“DisableCAD”라는 항목을 찾아 DisableCAD 값 수정합니다.

노트북 컴퓨터 윈도우11 작업관리자 실행안됨 사라짐 활성화 복구 7

DisableCAD” 항목이 있다면 해당 항목을 더블 클릭하여 “Value Data” 값을 0으로 변경합니다.

만약 해당 항목이 없다면, “DisableCAD“라는 새로운 DWORD(32-bit) 값으로 생성하고 값을 0으로 설정합니다.

노트북 컴퓨터 윈도우11 작업관리자 실행안됨 사라짐 활성화 복구 8

컴퓨터를 재부팅 후 작업관리자 실행되는지 확인합니다.

이러한 단계를 따라 윈도우 11에서 작업 관리자를 복구할 수 있으며 레지스트리 편집은 신중히 진행해야 하므로, 수정하기 전에 백업을 만들고 신중하게 작업해야합니다.

작업관리자 활용방법

이렇게 작업관리자를 실행 해서 현재 실행 중인 모든 프로세스를 확인할 수 있으며 특히 고사양 게임 및 3D CAD 렌더링, 인코딩, 포토샵, 일러스트등이 실행 중일 때 CPU 사용량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프로세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컴퓨터 윈도우11 작업관리자 실행안됨 사라짐 활성화 복구 1

비정상적으로 높은 CPU 사용량을 보이는 해당 프로세스를 선택하고 “프로세스 종료”를 클릭하여 강제로 종료합니다.

게임 실행 후 CPU, 메모리, 디스크 및 네트워크 성능 그래프를 확인하여 병목 현상이 있는지 파악합니다. 예를 들어, CPU 사용량이 지나치게 높거나 메모리 부족으로 인한 스왑 파일 사용량이 많은 경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 실행에 필요한 리소스를 할당하기 위해 다른 프로세스나 응용 프로그램의 우선 순위를 조정하거나 필요한 경우 게임에 더 많은 CPU 코어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