촬영된 사진 및 이미지 날짜 및 Meta 정보 변경방법

핸드폰 카메라나 DSLR 등으로 촬영한 사진 뿐만 아니라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등으로 생성된 이미지 저장하게 되면 해당 날짜로 부터 생성된 파일 및 폴더 외 이미지 날짜가 저장되며 이 때 Meta 정보라고해서 이미지의 상세설명 및 작성자, 편집 프로그램등의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정보로 하여금 저작권 및 인터넷검색엔진 최적화의 SEO 정보등을 담고 있으며 이러한 정보를 수동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메타정보는 검색엔진 등에게 웹 페이지의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메타태그를 수정하면 검색엔진 등에서 해당 웹 페이지를 검색할 때 노출되는 정보를 수정할 수 있으며 메타정보에는 대표적으로 제목태그, 메타설명, 키워드태그, 편집프로그램, 작업자 이름, 생성된 날짜등을 담고 있습니다.

윈도우 이미지 날짜 및 정보변경

우선 가장 쉬운방법으로는 수정하고자 하는 사진 및 이미지 파일속성으로 들어갑니다.

보통 JPG 이미지에 대해서 정보수정이 가능하며 PNG 및 Webp 등의 확장자는 Meta 정보 입력하는데 제약이 있으며 이미지 날짜 변경하기 위해서는 SetFileData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해 폴더날짜나 파일날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촬영된 사진 및 이미지 날짜 및 Meta 정보 변경방법 1

jpg 및 dat, exe 등 다양한 포맷의 속성으로 들어가면 만든날짜 및 수정한 날짜, 그리고 액세스날짜등 다양한 Meta 메타정보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세히 들어가면 이 메타정보를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촬영된 사진 및 이미지 날짜 및 Meta 정보 변경방법 2

jpg의 경우 더블클릭해서 작성한 이미지 파일의 이름 및 설명, 그리고 편집한 프로그램을 입력할 수 있으며 수정이 불가능한 데이터는 속성 및 개인정보 제거를 통해 Meta 메타정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BulkFileChanger 날짜 변경

BulkFileChanger 날짜 변경 2

많은 파일을 하나하나 날짜를 변경해야 한다면 프로그램을 사용하느것을 추천합니다.

BulkFileChanger 날짜 변경 1
  1. BulkFileChanger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압축을 해제합니다.
  2. BulkFileChanger.exe 파일을 실행합니다.
  3. 날짜를 변경하려는 이미지 파일을 끌어다 놓습니다.
  4. 목록에서 파일을 선택하고 [시계] 모양의 아이콘 또는 상단의 메뉴에서 [Actions → Change Time/Attributes] 버튼을 클릭합니다.
  5. [Copy Time From] 체크 박스를 선택하고 [EXIF – Generated Time] 및 ‘To:’ 옵션에서 [Created, Modified, Accessed]에 체크합니다.
  6. 변경하려는 항목의 날짜와 시간을 선택하고 [Do it] 버튼을 눌러 날짜와 시간 정보를 갱신합니다.

이렇게 하면 이미지 파일의 속성창에서 만든 날짜, 수정한 이미지 날짜 등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윈도우 달력에서 날짜를 변경한 뒤 작업하고 저장하게 되면 해당날짜로 변경되며 사진날짜 달리하고 싶다면 핸드폰 날짜나 카메라 날짜를 바꾼채로 촬영하면 사진의 워터마크 및 메타정보에 날짜도 해당날짜로 기록되며 별도로 사진에 워터마크를 통해 이미지 날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참고 : 라이트룸 카탈로그 – 사진열기 및 저장 내보내기 워터마크 해상도 조절

포토샵 이미지정보 확인 및 수정 및 자동화 파일저장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