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T Geometric Dimensions and Tolerance
GD&T “Geometric Dimensions and Tolerance”라고 하는 도면이 있는데 네이버에 검색하면 지드래곤과 탑만 나오는 어이없는 검색결과를 보여주는데 구글에서 검색하면 다양한 지디엔티 자료가 검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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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T Geometric Dimensions and Tolerance
GD&T는 Geometric Dimensions and Tolerance 줄인말로 기하공차를 의미
Geometric Dimensioning and Tolerancing; a method of identifying critical dimensions on a part drawing by means of a standard set of symbols : 기하학적 치수 및 공차를 “표준기호세트“를 사용해 부품 도면에 임계치수를 식별하는 “도면 작도방법“을 말합니다.
그리고 국내에서는 GM에서 자동차 설계시에 “NX 팀센터“및 “GM Bundle” 이용해 GD&T 도면으로 작도를 합니다.
이하 지디엔티 도면에 대한 장점으로는 치수로만 제품의 규격을 정하는 부분에서는 실제와 큰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제조와 기계부품의 각 제어 기능에 대해서 필요한 정도에 따라 정확성과 정밀도,부품 및 조립공정에 대한 지오메트리를 재정의 합니다.
기하학적 치수 공차의 정의
부품이 요구하는 기능, 결합조건이 맞는 형상 및 위치에 대한 특성을 치수 공차와 함께 규제
기하학적 치수 공차의 목적
설계자의 의도를 명확하고 간략하게 전달하여 생산 및 검사상에 일관된 해석 가능
- 고정밀도, 고성능, 고품질에 대응가능
- 효율적인 생산성 및 원가 절감
- 국제적 분업화에 따른 호환성의 확보
Geometric Dimensions and Tolerance 종류
제어 유형 | 기하학적 특성 | 심볼 | 유니코드 및 문자 |
---|---|---|---|
직진도 | Straightness | ⏤ | ⏤ U+23E4 |
평탄도 | Flatness | ⏥ | ⏥ U+23E5 |
진원도 | Circularity, Roundness | ○ | ○ U+25CB |
원통도 | Cylindricity | ⌭ | ⌭ U+232D |
선의 육곽도 | Profile of a Line | ⌒ | ⌒ U+2312 |
면의 육곽도 | Profile of a Surface | ⌓ | ⌓ U+2313 |
직각도 | Perpendicularity, Squareness | ⟂ | ⟂ U+27C2 |
경사도 | Angularity | ∠ | ∠ U+2220 |
평행도 | Parallelism | ∥ | ∥ U+2225 |
대칭도 | Symmetry | ⌯ | ⌯ U+232F |
위치도 | Position | ⌖ | ⌖ U+2316 |
동심도 | Concentricity | ◎ | ◎ U+25CE |
원주 흔들림 | Circular Runout | ↗ | ↗ U+2197 |
원 흔들림 | Total Runout | ⌰ | ⌰ U+2330 |
작은 제품에 대해서는 해당 치수만을 서로 만족하게 되는데 차체에 부품파트는 일반 소호형 가전제품처럼 정위치에 있기보다는 허공에 떠있는 부품들이 대부분이고 이러한 부품에 대해서 조립구조에 대한 부품의 중요도에 따라 ±1.0, ±1.2, ±1.5 등의 공차를 허용합니다.
자동차의 경우 자동차라는 큰 하우징 안에 각각에 다양한 파트가 각기 다른 업체에서 제품을 설계하게 됩니다.
그러다보면 1업체에서 +1공차를 주고 2업체에서 +1공차를 주다보면 100개의 업체라는 가정하에 누적 공차합은 +100이 발생하게 되는것을 방지하도록 합니다.
위키백가에서 제공하는 GD&T의 치수 및 공차에 대한 부분으로 NX11 Gd&T “Geometric Dimensions and Tolerance“를 이용한 기본블럭 작도 테스트 영상입니다.
ASME Y14.5-2009 표준에 따르면 기하 치수 및 공차 (GD & T)의 목적은 부품 및 어셈블리의 엔지니어링 의도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데이텀 참조 프레임은 부품의 맞춤 또는 기능을 설명 할 수 있습니다. GD & T는 부품의 치수 요구 사항을보다 정확하게 정의 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좌표 (또는 선형) 치수보다 공차 영역이 50 % 이상 증가 할 수 있습니다.
GD & T를 올바르게 적용하면 도면에 정의 된 부품이 원하는 형태, 맞춤 (제한 내) 및 가능한 가장 큰 공차를 갖는 기능을 갖출 수 있습니다. GD & T는 생산성을 통해 동시에 품질을 추가하고 비용을 절감 할 수 있습니다.
적용해야 할 몇 가지 기본 규칙이 있습니다 (이 규칙은 표준 2009 년판 7 페이지에 있음).
- 모든 치수에는 공차가 있어야합니다. 모든 제조 부품의 모든 기능은 변경 될 수 있으므로 허용 가능한 변동의 한계를 지정해야합니다. 플러스 및 마이너스 공차는 치수에 직접 적용하거나 일반 공차 블록 또는 일반 메모에서 적용 할 수 있습니다. 기본 치수의 경우 기하 공차는 관련 형상 제어 프레임에 간접적으로 적용됩니다. 최소, 최대, 재고 또는 참조로 표시된 치수는 예외입니다.
- 치수는 공칭 형상과 허용 가능한 변형을 정의합니다. 특정 경우를 제외하고는 도면의 측정 및 배율 조정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 엔지니어링 도면은 완성 된 (완전한) 부품의 요구 사항을 정의합니다. 완성 된 부품을 정의하는 데 필요한 모든 치수와 공차는 도면에 표시되어야합니다. 추가 치수가 도움이되지만 필요하지 않은 경우 참조로 표시 될 수 있습니다.
- 치수는 형상에 적용해야하며 형상의 기능을 나타내는 방식으로 배열되어야합니다. 또한 치수는 둘 이상의 해석에 종속되지 않아야합니다.
- 제조 방법에 대한 설명은 피해야합니다. 제조 방법을 명시 적으로 정의하지 않고 형상을 설명해야합니다.
- 제조 과정에서 특정 크기가 필요하지만 최종 형상에 필요하지 않은 경우 (수축 또는 기타 원인으로 인해) 필수가 아닌 것으로 표시해야합니다.
- 모든 치수와 공차는 가독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배치해야하며 실제 프로파일의 가시선에 적용해야합니다.
- 지오메트리가 게이지 크기 또는 코드 (예 : 스톡 재료)로 제어되는 경우 치수 다음 또는 아래에 괄호 안에 게이지 또는 코드 번호가 치수에 포함됩니다.
- 선 (중심선 포함)이 직각으로 표시 될 때 90 °의 각도가 가정되지만 각도 치수는 명시 적으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는 0 °, 180 °, 270 ° 등의 다른 직각에도 적용됩니다.)
- 치수와 공차는 달리 명시되지 않는 한 20 ° C (68 ° F) 및 101.3kPa (14.69psi)에서 유효합니다.
- 명시 적으로 언급하지 않는 한 모든 치수와 공차는 항목이 자유 상태 인 경우에만 유효합니다.
- 치수 및 공차는 형태 변형을 포함하여 형상의 길이, 너비 및 깊이에 적용됩니다.
- 치수 및 공차는 지정된 도면 수준에서만 적용됩니다. 사양이 상위 레벨 도면에서 반복되지 않는 한 다른 도면 레벨에서 적용 할 필요는 없습니다.
(참고 : 위의 규칙은 ASME Y14.5-2009 표준에 명시된 정확한 규칙이 아닙니다.)
참고 :NX 3차원 치수 PMI 3D도면 작성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