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T Geometric Dimensions and Tolerance

GD&T “Geometric Dimensions and Tolerance”라고 하는 도면이 있는데 네이버에 검색하면 지드래곤과 탑만 나오는 어이없는 검색결과를 보여주는데 구글에서 검색하면 다양한 지디엔티 자료가 검색됩니다.

GD&T Geometric Dimensions and Tolerance

GD&T는 Geometric Dimensions and Tolerance 줄인말로 기하공차를 의미

Geometric Dimensioning and Tolerancing; a method of identifying critical dimensions on a part drawing by means of a standard set of symbols : 기하학적 치수 및 공차를 “표준기호세트“를 사용해 부품 도면에 임계치수를 식별하는 “도면 작도방법“을 말합니다.

그리고 국내에서는 GM에서 자동차 설계시에 “NX 팀센터“및 “GM Bundle” 이용해 GD&T 도면으로 작도를 합니다.

GDT Geometric Dimensions and Tolerance
Geometric Dimensions and Tolerance

이하 지디엔티 도면에 대한 장점으로는 치수로만 제품의 규격을 정하는 부분에서는 실제와 큰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제조와 기계부품의 각 제어 기능에 대해서 필요한 정도에 따라 정확성과 정밀도,부품 및 조립공정에 대한 지오메트리를 재정의 합니다.

기하학적 치수 공차의 정의

부품이 요구하는 기능, 결합조건이 맞는 형상 및 위치에 대한 특성을 치수 공차와 함께 규제

기하학적 치수 공차의 목적

설계자의 의도를 명확하고 간략하게 전달하여 생산 및  검사상에 일관된 해석 가능

  • 고정밀도, 고성능, 고품질에 대응가능
  • 효율적인 생산성 및 원가 절감
  • 국제적 분업화에 따른 호환성의 확보

Geometric Dimensions and Tolerance 종류

제어 유형기하학적 특성심볼유니코드 및 문자
직진도Straightness
U+23E4
평탄도 
Flatness

U+23E5
진원도Circularity, Roundness
U+25CB
원통도Cylindricity
U+232D
선의 육곽도Profile of a Line
U+2312
면의 육곽도Profile of a Surface
U+2313
직각도Perpendicularity, Squareness
U+27C2
경사도Angularity
U+2220
평행도Parallelism
U+2225
대칭도Symmetry
U+232F
위치도Position
U+2316
동심도Concentricity
U+25CE
원주 흔들림Circular Runout
U+2197
원 흔들림Total Runout
U+2330
Geometric Dimensions and Tolerance 기하공차

작은 제품에 대해서는 해당 치수만을 서로 만족하게 되는데 차체에 부품파트는 일반 소호형 가전제품처럼 정위치에 있기보다는 허공에 떠있는 부품들이 대부분이고 이러한 부품에 대해서 조립구조에 대한 부품의 중요도에 따라 ±1.0, ±1.2, ±1.5 등의 공차를 허용합니다.

UG NX 기하공차 단축키 C 구속조건 설정
UG NX 기하공차 단축키 : C 구속조건 설정

자동차의 경우 자동차라는 큰 하우징 안에 각각에 다양한 파트가 각기 다른 업체에서 제품을 설계하게 됩니다.

그러다보면 1업체에서 +1공차를 주고 2업체에서 +1공차를 주다보면 100개의 업체라는 가정하에 누적 공차합은 +100이 발생하게 되는것을 방지하도록 합니다.

Geometric Dimensions and Tolerance

위키백가에서 제공하는 GD&T의 치수 및 공차에 대한 부분으로 NX11 Gd&T “Geometric Dimensions and Tolerance“를 이용한 기본블럭 작도 테스트 영상입니다.

ASME Y14.5-2009 표준에 따르면 기하 치수 및 공차 (GD & T)의 목적은 부품 및 어셈블리의 엔지니어링 의도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데이텀 참조 프레임은 부품의 맞춤 또는 기능을 설명 할 수 있습니다. GD & T는 부품의 치수 요구 사항을보다 정확하게 정의 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좌표 (또는 선형) 치수보다 공차 영역이 50 % 이상 증가 할 수 있습니다. 

GD & T를 올바르게 적용하면 도면에 정의 된 부품이 원하는 형태, 맞춤 (제한 내) 및 가능한 가장 큰 공차를 갖는 기능을 갖출 수 있습니다. GD & T는 생산성을 통해 동시에 품질을 추가하고 비용을 절감 할 수 있습니다.

적용해야 할 몇 가지 기본 규칙이 있습니다 (이 규칙은 표준 2009 년판 7 페이지에 있음).

  1. 모든 치수에는 공차가 있어야합니다. 모든 제조 부품의 모든 기능은 변경 될 수 있으므로 허용 가능한 변동의 한계를 지정해야합니다. 플러스 및 마이너스 공차는 치수에 직접 적용하거나 일반 공차 블록 또는 일반 메모에서 적용 할 수 있습니다. 기본 치수의 경우 기하 공차는 관련 형상 제어 프레임에 간접적으로 적용됩니다. 최소, 최대, 재고 또는 참조로 표시된 치수는 예외입니다.
  2. 치수는 공칭 형상과 허용 가능한 변형을 정의합니다. 특정 경우를 제외하고는 도면의 측정 및 배율 조정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3. 엔지니어링 도면은 완성 된 (완전한) 부품의 요구 사항을 정의합니다. 완성 된 부품을 정의하는 데 필요한 모든 치수와 공차는 도면에 표시되어야합니다. 추가 치수가 도움이되지만 필요하지 않은 경우 참조로 표시 될 수 있습니다.
  4. 치수는 형상에 적용해야하며 형상의 기능을 나타내는 방식으로 배열되어야합니다. 또한 치수는 둘 이상의 해석에 종속되지 않아야합니다.
  5. 제조 방법에 대한 설명은 피해야합니다. 제조 방법을 명시 적으로 정의하지 않고 형상을 설명해야합니다.
  6. 제조 과정에서 특정 크기가 필요하지만 최종 형상에 필요하지 않은 경우 (수축 또는 기타 원인으로 인해) 필수가 아닌 것으로 표시해야합니다.
  7. 모든 치수와 공차는 가독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배치해야하며 실제 프로파일의 가시선에 적용해야합니다.
  8. 지오메트리가 게이지 크기 또는 코드 (예 : 스톡 재료)로 제어되는 경우 치수 다음 또는 아래에 괄호 안에 게이지 또는 코드 번호가 치수에 포함됩니다.
  9. 선 (중심선 포함)이 직각으로 표시 될 때 90 °의 각도가 가정되지만 각도 치수는 명시 적으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는 0 °, 180 °, 270 ° 등의 다른 직각에도 적용됩니다.)
  10. 치수와 공차는 달리 명시되지 않는 한 20 ° C (68 ° F) 및 101.3kPa (14.69psi)에서 유효합니다.
  11. 명시 적으로 언급하지 않는 한 모든 치수와 공차는 항목이 자유 상태 인 경우에만 유효합니다.
  12. 치수 및 공차는 형태 변형을 포함하여 형상의 길이, 너비 및 깊이에 적용됩니다.
  13. 치수 및 공차는 지정된 도면 수준에서만 적용됩니다. 사양이 상위 레벨 도면에서 반복되지 않는 한 다른 도면 레벨에서 적용 할 필요는 없습니다.

(참고 : 위의 규칙은 ASME Y14.5-2009 표준에 명시된 정확한 규칙이 아닙니다.)

참고 :NX 3차원 치수 PMI 3D도면 작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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