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 NX 재질 유지한 채로 중량 무게변경 방법
3D CAD에서는 솔리드 바디라면 재질 및 밀도 “Density“를 적용하면 해당 특성에 대한 면적과 무게 “중량”을 측정할 수 있으며 해당 3D Math의 무게 중심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만약 ABS나 PP등 스펙상 정해진 밀도나 재질값으로 측정된 무게를 자신이 원하는데로 3D 데이터에 적용시 키기 위해서는 GM Bundle 제공되는 Assign Solid Density 기능을 사용하여 임의의 재질을 추가해 중량을 자동으로 계산해 밀도를 기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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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현재 3D CAD의 재질 추가 후 무게변경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참고 : UG NX1973 설치 및 라이센스 등록방법
NX 재질 및 밀도추가
기본적으로 원하는 재질이나 밀도를 모두 설정한 상태에서 내부셀이든 어디든 임의의 재질을 추가할 여분의 파트를 추가로 만들어야 합니다.
파트네비게이터에서 Colums에서 중량 (g, kg, lb) 무게중심등을 추가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만들어진 3D MATH의 중량은 1.6170g입니다.
GM Bundle DCS File Log
DCS Files Log에 Calculate에서 자동으로 계산된 중량으로는 Mass값이 1.4kg으로 아까 확인한 1.6170g과 다르기 때문에 팀센터 체크메이트 시 실제 3d 중량과 다르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합니다.
체크메이트 오류를 없애기 위해서는 임의의 중량값이 아닌 Auto-Load-Proerties로 설정해 1.617g을 설정해야 하며 이렇게 되면 2D도면 작업 시 3D의 중량값을 그대로 가져오기 때문에 원하는 무게값을 가져올 수 없습니다.
3D 임의중량 변경방법 – Assign Solid Density
Assign Solid Density를 선택해 줍니다.
현재 각 솔리드바디에 재질값이 입력되어 있는것을 볼 수 있으며 재질값이 없는 서브파트의 임의의 파트에 Assign Material을 선택해 재질을 변경합니다.
임의의 밀도값 아무거나 선택 합니다.
이후 원하는 무게값을 입력해줍니다. (예 : 2kg)
그리고 모든 재질을 선택 후 ok를 눌러주면 전체무게가 2kg이 되도록 임의의 밀도값이 강제로 재정의됩니다.
반대로 하나의 파트를 2kg에 맞추고 싶다면 전체 선택이 아닌 임의 파트만 선택하면 해당파트가 2kg으로 무게를 변경됩니다.
그리고 솔리드 어싸인 덴시티에서 각 무게를 유지하기 위한 밀도값도 확인가능합니다.
이후 파트네비게이터를 확인하면 3D파트의 전체 무게가 강제로 2kg 변경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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