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 NX 디스플레이 메뉴 인터페이스 기능 Tutorial – 1강

NX10 기준으로 3D CAD의 본격적인 기능에 대한 가장 첫번째 강의로서 디스플레이 메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강의시작전에 앞서 작성된 포스팅을 가볍게 읽어보는 것이 이후 진행되는 내용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디스플레이 화면 인터페이스 설명

UG NX 디스플레이 메뉴 인터페이스 기능
UG NX10 인터페이스

NX를 처음 시작했을대의 인터페이스 화면 구성입니다.

  1. Quick Access Tool :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단축 기능입니다.
  2. Tilte Bar :  현재 NX 버전과 작업 중인 파트의 이름과 수정 가능 상태 확인
  3. Top Boundary Tool Menu,Selection,view,Utility Group : 메뉴와 어셈블리 선택 툴 등의 기능
  4. Ribbon : NX 의 각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는 그룹별 리본
  5. Resource Bar : 모델링 히스토리, 파트 내비게이터, 룰스 등 사이드 기능 모음
  6. Graphic Winodw : 작업화면
  7. Cue / Startus : 작업상태
  8. Datum CSYS : 절대 좌표계
  9. Popup Menu : 마우스 우클릭 시 단축 기능

상단 바를 보게 되면 각각의 리본 바의 탭을 Tap이라고 하며 Command Finder 원하는 기능을 입력하면 검색이 됩니다.

기능을 찾지 못할거나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용하면 좋으며 Full Screen Mode를 선택 시 화면이 커집니다.

각각에 그룹별 기능 외에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More (Tool Option) 클릭하면 기능이 더 많아집니다.

NX 시작 리본바 메뉴설명

NX 리본바
NX 리본바

NX를 처음 시작하기 위해서는 NEW를 통해 내가 작업하고자 하는 UG NX의 모드를 설정해야 합니다.

참고 : NX12 리본바 클래식바 인터페이스 변경 환경변수

NX는 기본적으로 3D 모델링 작업을 할 수 있는 Model 세팅되어 있으며 그 외에도 Assembly (조립) Shape Studio (렌더링) Sheet Metal (시트 메탈)과 (에어로 시트 메탈), 라우팅 기능 등을 제공합니다.

그 외에도 상단 탭을 이용하면 도면 작업시뮬레이션 등도 사용 가능합니다.

참고 : UG NX 어셈블리 조립 분해뷰 도면작성 강좌

메뉴 기능

  • NEW : 새로운 작업 모델링을 시작할 때 이름을 생성하고 시작 (경로에 한글이나 특수 문자가 있으면 생성이 안 됨 / 단위계를 잘 보고 선택)
  • Open : 저장된 파일 여는 기능과 변환된 DATA를 불러들일 때
  • Close : 열려있는 파일을 닫을 때 선택적으로 닫거나 전 체를 닫을 때
  • Save : 작업한 파일 저장할 때
  • Preference : NX  환경설정
  • Print : 작업 창에 디스플레이되어있는 부분을 인쇄
  • Import : 다른 확장자 파일을 불러들일 때(parasolid / iges / step / Dwg /…)
  • Export : 다른 확장자 파일을 내 보낼 때(parasolid / iges / step / Dwg /…)
  • Utilities : Utilities > Customer Defaults에서 NX 환경설정의 전반적인 부분을 설정할 때 환경을 원하는 대로 설정 후 NX를 OFF 시켰다가 실행해야 적용됨)
  • Properties  : 속성
  • Help : 도움말
  • Exit : 종료

Edit 편집 수정

  • 작업된 파일의 Entity를 수정할 수 있는 기능들이 정리됨
  • Undo list : 실행취소
  • Cut :객체 단위로 잘라내기
  • Copy Feature : feature단위 복사
  • Copy : 객체단위 복사
  • Paste : Feature단위 복사
  • Delete : 객체 단위로 선택한 대상물 삭제
  • Selection : Feature, Face, Body, Edge, Component 별로 선택
  • Show and Hide : Hide or Show를 적용
  • Transform : 이동, 복사, 회전, Scale 등의 작업
  • Move Object : 객체 대상의 Associative 이동, 복사, 회전 등의 작업
  • Object Display : 객체 별 색상 라인 굵기, 투명도 레이어 등의 작업

View

  • 현재 작업의 View의 Control과 조정하는 기능이 나타나지 있다

Insert

  • Modeling을 할 수 있는 기능들이 있다.    

Format

  • Layer , Layout, Wcs, Reference Set 등을 지정하고 Pattern의 지정을 할 수 

Tools

  • Expression, Visual Editor, Spreadsheet, Material Properties, Update…

Assembly

  • 여러 개의 부품들의 조립을 하기 위한 환경이고 사용을 하기 위해서는 Start의 Assembly를  선택한다.

Information

  • Object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Analysis

  • 측정이나 Object의 특성들을 파악할 수 있다

Preferences

  • 작업환경설정을 정의하기 위한 부분이다
  • 환경적인 부분이 변경하면 설정된 상태대로 환경에 적용된다.
  • 환경에 대한 저장방법은 NX3 이상 버전에서 ( File > Utilities > Customer Defaults) 위치에서위치에서 설정 후 저장 또는 저장된 파일을 바로 불러서 환경설정을 쉽게 할 수 있다
  • (NX 프로그램 사용 시 교육장에서 배웠던 Setting 대로 개인 PC에서 작업하고자 할 때 유용하게 쓰이며 프로그램을 사용하다 보면 이것저것 세팅할 때 가 많은데 반복적인 시행착오가 일어나지 않도록 Icon과 Toolbar 배열 Preferences 설정이 가장 먼저 완료되고 NX를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싶다.
  • 그리고 환경설정 후 반드시 Part를 Save를 해주어야 다음 part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Window

  • 화면 배열과 열린 다른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Help

  • 도움말과 NX 버전의 QRM 관련 정보 (Help > About NX)를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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