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어 내보내기 오류 동영상 저장 안될때
Adobe Premiere는 크게 2가지로 Adobe Premiere Pro와 Adobe Premiere Rush 2가지가 있으며 모두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서 편집한 동영상을 저장하기 위해 프리미어 내보내기를 하는데 내보내기 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노랗목차
프리미어 내보내기 원인 증상 및 해결방법
대표적으로 프리미어 내보내기 버튼이 눌리지 않거나 내보내기에서 설정이 잘못되어 동영상 저장에 오류가 발생되거나 인코딩 된 동영상이 제대로 재생이 되지 않는 등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프리미어 프로를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한것은 시퀀스 설정을 하느것으로 이 시퀀스 설정이 저장되는 동영상 결과물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제대로 설정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GPU와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 답게 컴퓨터 리소스와 메모리 용량, 스크레치 디스크등을 확인하고 그래픽카드 펌웨어 드라이브를 최신으로 설치하는것이 좋습니다.
프리미어 동영상 내보내기 저장오류 전 체크사항
- 컴퓨터 및 프리미어 종료 후 재부팅 후 다시 프리미어 내보내기 시도
- 그래픽카드 드라이브 및 윈도우 업데이트
- 프리미어 업데이트 확인 및 설치
- 작업 중인 윈도우 하드디스크 용량 “스크레치 디스크” 확인
- 프리미어 미디어 캐시 삭제 및 초기화
- 현재 실행 중인 컴퓨터 리소스가 높은 프로그램 종료
- 프리미어 타임라인 페이드 효과해제 후 내보내기
- 동영상 일부만 잘라서 내보내기 시도
위 프리미어 프로 동영상 편집 후 내보내기 시 인코딩 오류를 체크해보세요
프리미어 시퀀스 설정확인
프리미어를 처음 시작할때 프로젝트 (단축키 ; Ctrl + Alt + N)으로 선택합니다.
일반 -> 비디오 렌더링 및 재생에서 렌더러로 기본 머큐리 재생 엔진 GPU 가속 (CUDA) 로 설정되어 있는데 프리미어 내보내기 인코딩이 안된다면 Mercury 재생엔진 소프트웨어로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그래픽카드로 변경을 합니다.
이는 프리미어 동영상 내보내기 시 컴파일 오류가 발생할 때에도 동일합니다.
프리미어 시퀀스 스크레치 디스크 설정
프리미어에는 캡쳐된 비디오 / 오디오, 비디오 / 오디오 미리보기, 프로젝트 자동저장 경로, 라이브러리 다운로드, 모션그래픽 템플릿 미디어 등 각각에 대한 스크레치 디스크로 C드라이브에 저장되며 포토샵과 달리 용량을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프리미어 오류가 발생하거나 느려짐, 버벅거림등이 있다면 이 스크레치 디스크 용량을 확인하고 하드디스크 용량정리로 늘려주거나 경로를 변경해줍니다.
프리미어 설정 최적화 – 메모리 및 스크레치 디스크
다음으로 프리미어 환경설정으로 들어가 캐시메모리 및 스크레치 디스크등을 확인합니다.
미디어 하드웨어 가속 인코딩 및 디코딩
미디어 탭으로 이동하면 H264 HEVC 하드웨어 가속 디코딩 및 하드웨어 가속 인코딩이 있습니다.
이 2가지를 각각 체크하고 프리미어를 종료 후 다시 실행 후 동영상 내보내기를 통해 인코딩을 다시합니다.
프리미어는 작업 중 캐시 메모리를 특이 잡아먹기 때문에 용량 및 컴퓨터 부하로 인한 속도저하가 자주 발생합니다.
미디어 캐시탭으로 이동 해 미디어캐시 파일제거를 주기적으로 해줍니다.
그리고 컴퓨터 용량이 부족한 경우 미디어캐시 관리에서 캐시 자동삭제되는 기간 및 용량을 조절하느것이 좋습니다.
메모리 탭으로 이동 후 렌더링 최적화를 성능에서 메모리로 변경해줍니다.
프리미어 동영상 인코딩 내보내기 설정방법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프리미어 내보내기를 통해 미디어를 저장합니다
프리미어 내보내기 시 동영상 오류가 발생된다면 처음 시퀀스 일치로 동영상을 저장해봅니다.
이후에도 동영상이 문제가 발생한다면 수동으로 설정을 변경합니다.
비디오 탭에서 비디오 코덱을 하드웨어 가속에서 소프트웨어 전용으로 변경하고 동영상을 저장합니다.
프리미어 동영상 저장 시 설정값은 위 내용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