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 NX Detail Feature Edge, Draft, Bridge, Replace Feature Tutorial – 15강
이번에는 NX CAD 의 Detail Feature 기능으로 솔리나 서피스 모델링 후 디테일한 작업을 하는데 있어 필요한 기능으로 기본적으로 날카로운 모서리에 블랜드 R값이나 챔퍼기능을 줄 수 있습니다.
노랗목차
그 외에 떨어져 있는 서피스나 솔리드 모델링의 엣지를 부드럽게 연결해주는 브릿지 기능과 제품의 구배를 줄 수 있는 Draft 기능,그리고 파트를 변경할 수 있는 Replace Feature 등의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UG NX Detail Feature 기능
- Edge Blend (엣지 블랜드)
- Face Blend (페이스 블랜드)
- Soft Blend (소프트 블랜드)
- Styled Blend (스타일 블랜드)
- Aesthetic Face Blend (에스테틱 면 블랜드)
- Bridge (브릿지)
- Chamfer (챔퍼)
- Draft (드래프트 구배)
- Replace Feature (피쳐 교체)
Edge Blend (엣지 블랜드)
가장 기존적인 블랜드를 줄수 있는 기능으로 다양한 기능이 있는것이 다른 cad와의 차이점이며 솔리드 바디에만 적용됩니다.
Edge To Blend
Edge to Blend 선택 후 원하는 솔리드바디의 엣지를 선택하면 자연스럽게 블랜드가 적용됩니다.
Variable Radius Points
Variable Radius Points 선태갛면 가변 블랜드를 줄 수 있습니다.
한 엣지라인에 다양한 값의 블랜드를 줄 수 있습니다.
Corner Setback
Corner Setback 기능은 세 모서리의 점이 모이는 셋백에 코너에 추가 셰이프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Overflow Resolutions
Overflow Resolutions 기능은 Blend에 접하는 모서리가 Solid의 다른 모서리를 만날 때 발생하는 Overflow를 제어하는 기능습니다.
Roll on Edges (Smooth or Sharp)를 체크해주면 보는것과 같이 블랜드가 먹고 들어가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외에도 Reoder Blend 기능을 이용해도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Maintain Blend and Move Sharp Edges
Blend가 정의한 면과 접함을 유지하며 edge를 blend면으로 이동합니다.
Stop Short of Corner
Stop Short of Corner 기능을 사용하면 블랜드를 원하는 위치값 까지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Face Blend (페이스 블랜드)
Blend 면의 Trimming을 통해 지정한 면 세트에 접하는 복잡한 Blend를 생성하는 기능으로 Edge Blend와 달리 솔리드와 서피스 모두 가능합니다.
Blend Cross Section
- Specify Orientation – Rolling Ball : 두 개의 입력 면에 접하여 구르는 볼에 의해 경계가 지정된 것처럼 blend를 생성
- Swept Section : Spine곡선을 따라 단면을 swept하여 blend를 생성. 단면은 항상 spine곡선과 수직을 유지.
- Face Chains : 2개의 면을 지정할 수 있음
- Blend Cross Section – Select Spine Curve : Swept Section 을 선택하였을 때만 활성화 되며, Spine 곡선을 지정.
- Constraining and Limiting Geometry – Select Coincident Edge : Blend 가 정의한 면에 접하도록 유지하여 모서리를 통과.
- Select Tangent Curve : Blend 면과 정의한 면에 사이에 접하도록 유지하여 구의 반경 또는 원뿔의 옵셋을 제어
기본 Blend 적용 시 면의 특성에 따라 생성이 안 되는 부분은 Swept Section이용하여 블랜드를 줄 수 있습니다.
Three-Face Blend
Three-Face Blend 탭을 사용하면 세개의 면을 한번에 블랜드 처리할 수 있습니다.
Soft Blend (소프트 블랜드)
Radius값 입력 없이 Tangency Control을 두개 선택하여 면 블렌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First Set : 첫 번째 면 선택
- Second Set : 두 번째 면 선택
- First Tangency Curve : 첫 번째 면에 접하는 커브 선택
- Second Tangency Curve :두 번째 면에 접하는 커브 선택
- 마지막엔 반드시 Define Spine String을 지정해야 함
Smoothness
- Match Tangents : 선택한 두 면에 접한 곡선들을 이용하여 Blend 생성
- Match Curvature : 접촉성이나 곡률을 일치시켜 근접한 면에 대해 변화의 부드러운 정도를 제어할 수 있음
Styled Blend (스타일 블랜드)
반지름값 입력 없이 2개의 Face Curve를 선택하여 면 블렌드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
Shape Control
- Single Tube : Check box.
- Control Type : Tube Radius 1
- Law Type : S-shaped
- Start Node : 30 Tube Radius 1
- End Node : 80 Tube Radius 1
Aesthetic Face Blend (에스테틱 면 블랜드)
Surface 요구 사항 및 구속 조건을 유지하면서 미적을 사용하여 완벽한 미적인 Surface Face 생성할수 있습니다.
면과 면의 Blend을 생성하고 변형 R값을 입력할 수 있고 G1과 G2를 조절하여 원하는 곡률 값을 생성 할 수 있습니다.
Bridge (브릿지)
떨어져 있는 Face를 연결하여 접선 또는 곡률 연속성을 지정하여 시트 바디를 생성합니다.
연결속성 Continuity 를 이용해 G0 ~ G2까지의 연결속성을 줄 수 있으며 연결하고 싶은 엣지의 시작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Chamfer (챔퍼 모따기)
Edge부분의 모따기를 할 수 있습니다
- Symmetric : 두 면을 따라 동일한 단순 모따기를 생성
- Asymmetric : 면을 따라 해당 옵셋이 각기 다른 단순 모따기를 생성
- Offset and Angle : 옵셋 값 하나와 각도를 통해 해당 옵셋이 결정되는 챔퍼를 생성
Draft (드래프트 구배)
솔리드 바디에 대해 구배 각도를 적용합니다.
- From Plane : Face 를 지정하여 구배각을 줌
- From Edges : 구배각을 시킬 부분의 Edge 를 지정하여 구배각을 줌
- Tangent to Faces : 선택한 면에 접선으로 주어진 구배 각도를 통해 구배각을 줌
- To Parting Edges : 선택된 모서리 세트를 따라 지정된 각도 및 참조점을 사용하여 구배각을 줌
- Draw Direction : Draft 의 Vector 방향을 지정
- Stationary Plane : Draft 주려는 기준면 선택
- Faces to Draft : Draft 주려는 Face 를 선택
- From Plane : Face 를 지정하여 구배각을 줌
From Edges : 구배각을 시킬 부분의 Edge 를 지정하여 구배각을 줌
Tangent to Faces : 선택한 면에 접선으로 주어진 구배 각도를 통해 구배각을 줌
To Parting Edges : 선택된 모서리 세트를 따라 지정된 각도 및 참조점을 사용하여 구배각을 줌
Replace Feature (피쳐 교체)
파라메터에 있는 피쳐를 교체할 때 사용합니다.
- 변경할 면을 생성합니다.
- 변경 될 피쳐를 순서를 변경합니다.
- .변경할 Feature 선택하고 MB3(마우스 우클릭) Replace 선택합니다.
- 변경할 Feature 선택하고 그림에 활성화 된 부분을 클릭합니다.
보는것과 같이 피쳐 모델링 데이터가 교체되었습니다.
1 Response
[…] 기능과 연관된 네비게이터가 모두 선택되며 Replacement Feature를 선택해 피쳐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