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스크래치 디스크 꽉찾을때 비우기 – 캐시삭제
Adobe Premiere Pro, Final Cut Pro 및 Adobe Photoshop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작업을 하다보면 “포토샵 스크래치 디스크“와 관련된 문제를 겪게 되는데 가장 흔한 오류로는 “스크래치 디스크가 꽉 찼으므로 Photoshop 초기화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포토샵이 실행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노랗목차
참고 : 포토샵 초기화 작업영역 패널 재시작
포토샵 멈춤 현상 – 렉걸림 프리징 해결 설정방법
이러한 Photoshop을 사용하면 스크래치 디스크라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 스크레치 디스크가 꽉 찾을 경우 하드디스크의 여유공간이 부족해 지면 포토샵 및 컴퓨터 자체의 속도가 버벅거리며 느려질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스크래치 디스크 비우기를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포토샵 스크래치 디스크란?
스크래치 디스크는 Photoshop에 의해 사용 중인 하드디스크 공간으로. 작업을 완료하기 위한 컴퓨터 메모리의 RAM이 부족할 때 가상 메모리 형태로 사용되며 포토샵을 사용하면 여러 개의 스크래치 디스크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더 많은 공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즉 스크래치 디스크란 평소에 필요하지 않은 파일을 삭제하거나 스크래치 디스크 “Scratch disk are full“로서 다른 저장위치에 파일을 추가해 디스크 공간을 추가하느것을 의미하며 스크래치 디스크 꽉참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원인은 3가지가 있습니다.
- 스크래치 디스크가 위치한 드라이브의 용량 부족
- Photoshop이 사용 중인 디스크 파티션이 가득 참
- Photoshop에 할당된 RAM 부족
예를 들어, Windows 시스템에서 할당된 스크래치 디스크가 C:\ 드라이브인 경우,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파일을 간단히 정리하고 삭제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컴퓨터의 새 위치(예: 드라이브 D:\)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드라이브 C:\의 공간이 정리되고 스크래치 디스크로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macOS 컴퓨터에서 할당된 스크래치 디스크가 Macintosh HD인 경우,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파일을 정리하고 삭제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파일을 외부 드라이브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스크래치 디스크 비우기 삭제방법
스크래치 디스크가 꽉 차서 Photoshop 2019 이하 버전을 시작할 수 없으면 시작할 때 Cmd + Opt 키(macOS) 또는 Ctrl + Alt 키(Windows)를 눌러서 새 스크래치 디스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실행합니다.
단축키 Ctrl+K 좌측 탭에서 ‘Scratch Disks’ 클릭합니다.
현재 설정되어있는 드라이브가 아닌 여유로운 공간이 있는 드라이브로 체크 후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 메모리 사용량 설정
- 스크레치 디스크 용량
- 그래픽 프로세서 사용
- 작업내역 캐시삭제
스크래치 디스크란 포토샵을 실행시 디스크 드라이브에 가상의 임시공간에 저장해 작업을 더욱 빠르게 할 수 잇도록 돕는 기능으로 스크래치 디스크가 가득 찬 경우에는 스크래치 디스크를 비워줘야 합니다.
- 스크래치 디스크 권장 사용값
- Thunderbolt = 10GB/초
- eSATA = 600MB/초
- PCIe = 500MB/초
- USB3 = 400MB/초
다른 방법으로는 포토샵을 종료 후 포토샵을 실행할 때 Ctlr + Alt 키를 눌러줍니다.
그럼 스크레치 디스크 환경설정 창이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그리고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용량이 많은 드라이브로 변경하면 디스크 용량부족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포토샵 성능(Performance) 설정변경
그러나 포토샵 스크래치 디스크를 변경하려고 해도 변경할 디스크가 없으면 성능향상을 통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포토샵 실행 후 Ctrl+K 입력
- 좌측 탭에서 ‘Performance‘ 클릭 → 메모리 사용용량을 늘려주고 캐시레벨과 캐시 타일크기를 현재 설정보다 2배 확장해서 설정합니다.
참고 : 포토샵 캐시삭제 자동저장 최적화 설정
포토샵 자동저장 뒤로가기 횟수 저사양 최적화 설정
스크래치 디스크가 부족한 경우에는 윈도우 사용자라면 디스크정리 및 캐시를 주기적으로 삭제 해주느것이 좋으며 애플의 MacOS 사용자라면 터미널을 통해 CleanMyMAC 앱을 통해 여유 메모리를 최적화 하느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