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 용량 줄이는법 – AutoCad 파일 압축 7가지 최적화

오토캐드 용량 줄이는법 DWG DXF 압축 최적화

AutoCAD는 제품 설계부터 시작해서 건축 플랜트, 금형 등 다양한 제조분야에서 사용되는 설계 툴로서 출시된 지가 몇십 년이 지난 지금 3D CAD가 보급화되었지만도 아직도 사용하는 업체들이 많이 있으며 그만큼 많은 업체에서 사용하는 만큼  호환성 및 파일 전달에 대한 용량으로 고민하는 분들을 위한 오토캐드의 DWG와 DXF 확장자의 오토캐드 용량 줄이는법으로 파일 압축 및 소거방법 알아보겠습니다.

3D CAD와 달리 2D 캐드에는 필요한 모든 부분을 그려야 하기 때문에 필요 없는 세션이나 커브 라인 등이 있어 용량을 많이 차지합니다.

그리고 호환되는 이종 캐드로 인해 필요 없는 데이터 등을 소거 기능을 통해 캐드 용량 줄이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오토캐드가 구 버전이라면 이번 기회에 학생용 교육 라이선스를 이용해 최신 버전의 오토캐드로 업그레이드 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 : 오토캐드 2021 체험판 교육용 학생 라이센스 설치방법

캐드 Dwg 저장 용량 줄이기

오토캐드 용량 줄이는법 AutoCad 압축방법 7가지 최적화 5
오토캐드 용량 줄이는법 DWG Save

파일을 저장할 때 오토캐드에서 다양한 확장자를 지원하며 이때 DWG 포맷으로 저장을 하면 DXF 파일에 대비 30%의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신 오토캐드 2020 버전까지도 호환이 되기 때문에 오토캐드를 사용한다면 파일 저장 시 Dwg로 저장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을 추천합니다.

캐드 외부 Cad Data 소거 데이터 압축

Autocad와 호환되는 이종 캐드를 이용해 설계를 했다면 오토캐드에는 필요 없는 정보등이 담겨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외부 데이터를 제거하기 위해서 내보내기 기능을 사용 DXF 확장자로 저장을 하게되면 외부데이터를 소거할 수 있습니다.

DXF -> DWG 변환 용량 줄이기

앞서 외부 캐드 데이터의 정보를 소거하기 위해 DXF 파일로 저장을 했다면 가장 첫 번째 DWG 저장을 다시 해서 데이터를 30% 더 압축할 수 있습니다.

오토캐드 Purge 소거 용량 압축

오토캐드 용량 줄이는법 AutoCad 압축방법 7가지 최적화 1
오토캐드 용량 줄이는법 – 소거

Autocad에서 제공하는 소거 “PURGE” (퍼지) 기능을 사용합니다.

그럼 도면에서 작성한 단면이나 세션, 디테일뷰 등을 제거해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필요한 도면 부분만 “블록저장” 용량 줄이기

오토캐드 블록쓰기 저장
오토캐드 블록쓰기 저장

도면을 작도하다 보면 세션이나 디테일 등 다양한 뷰를 그려야 하는데 그러한 모든 뷰가 전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만약 전달해야 하는 도면에서 필요 없는 부분이 있다면 그런 부분은 제거하고 필요한 부분만 객체를 선택해 블록 저장 기능을 사용하면 도면을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Autocad의 데이터도 줄일 수 있습니다.

Overkill “중복 객체” 삭제

오토캐드 중복객체 삭제
오토캐드 중복객체 삭제

Overkill “오버킬”이라는 중복 개제삭제 기능을 사용하면 오토캐드의 데이터중에서 중복되는 색상과 두께 도면층, 투명도, 선종류, 플롯 스타일, 선종류 축척, 재료, 선 가중치 등등을 제거해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추가 옵션 탭 기능을 살펴보면 Poly Line 최적화 및 객체 결합으로 인한 캐드 데이터를 최적화 및 압축도 가능합니다.

도면 오류 체크 “Audit” 기능 필요없는 부분 삭제

오토캐드 Audit 오류 제거
오토캐드 용량 줄이는법 Audit 오류 제거

오토캐드에서 제공하는 “Audit 기능“을 사용하면 도면의 오튜를 체크해 필요 없는 부분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면에 대한 오류 및 의심되는 부분을 체크해 검토할 수 있습니다.

이상 Autocad의 dwg * dxf 파일의 오토캐드 용량 줄이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토캐드 참고 포스팅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