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얼모니터 연결 – 윈도우 맥북 신호없음 케이블없음 7가지

디자이너 분들이라면 업무효율을 높이기 위해 큰 모니터를 사용하느 것이 좋으며 이 경우 1개의 모니터를 사용하더라도 윈도우 + 화살표 단축키로 화면을 나눠 사용할 수 있지만 아무래도 듀얼모니터 연결해서 사용하느 것만 못한것도 있기 때문에 여유가 된다면 사무업무 및 디자인 그리고 인터넷 검색용등을 위해 다중모니터로 사용하느것이 좋습니다.

모니터 연결시 주로 발생되는 모니터 케이블 연결없음 및 신호없음 등의 문제 원인 및 해결방법과 모니터 케이블 종류 및 특징을 살펴보고 자신에게 맞는 모니터 연결방법에 대해 MS 윈도우와 Apple MacOS 맥북 듀얼모니터 연결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참고 : 일러스트 색상보정 RGB CMYK 모니터 회전

SSD 최적화 Fresh 2022 다운로드 – Trim 설정

모니터 케이블 종류

듀얼모니터 연결 VGA HDMI DVI DP 모니터 케이블 1

이때 모니터에 연결하기 위해 노트북이나 데스크탑 PC에 VGA 모니터케이블을 연결해야하는데 이 경우 매우 다양한 모니터 케이블로 어떤 케이블을 연결해야하는지 종류 및 모니터 인식이 안되는 경우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VGA 모니터 케이블 특징

케이블 종류특징
D-Sub
RGB 모니터케이블
오래된 컴퓨터 모니터 케이블로서 CRT 모니터에서 주로 사용된 케이블의 종류

640 x 400px 70Hz (24MHz의 신호 대역폭)
1280 x 1024px (SXGA) 85Hz (160MHz)
2048 x 1536px (QXGA) 85Hz (388MHz) 까지 다양한 해상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HDMI컴퓨터 및 노트북 그리고 핸드폰 및 TV등 다목적으로 연결 가능한 다목적 모니터 케이블로서 케이블 1개로 고품질 사운드 및 영상까지 지원하며 높은 전송속도를 자랑합니다.
DVI디지털 신호로 영상을 변환하는 모니터 케이블로 HDMI와 달리 오디오 정보는 전송하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오디오 케이블을 연결해야 하며 DVI 케이블은 2가지로 나뉩니다.
디지털 전용 (DVI -D)
디지털 + 아날로그 겸욤 (DVI-I)
DPDisplay Port의 줄인말로서 디지털 영상 신호를 전송하는 케이블로서 영상과 함께 오디오 소리도 함께 전송됩니다.
생긴게 hdmi 케이블과 매우 흡사하며 변환젠더를 사용해 연결하기도 용이하며 주로 최신 노트북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썬더볼트4일반 USB-C 타입과 호환되며 고속충전과 함께 외장그래픽카드 장착 그리고 듀얼모니터 연결을 위해 사용할 수 최신 연결단자입니다.
모니터 연결 케이블 종류

노트북이나 PC를 모니터가 아닌 핸드폰과 연결해 사용하는 다중모니터로는 미러링 기능을 사용하며 삼성 갤럭시의 경우 삼성덱스를 설치해서 사용합니다.

참고 : 삼성덱스 갤럭시 미러링 연결 4가지 – 컴퓨터, 노트북, TV

아이폰 아이패드 윈도우 맥북 TV 미러링 5가지

데스크탑 PC 듀얼모니터 연결

메인보드 모니터 케이블 단자
메인보드 그래픽 VGA 단자

노트북과 달리 데스크탑 PC의 경우 다양한 모니터 케이블을 지원하며 이때 VGA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는 곳은 크게 2군대로 나뉩니다.

  • 상단 : 메인보드 VGA 단자
  • 하단 : 그래픽카드 VGA 단자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는 그래픽카드 단자와 그래픽카드에서 지원하는 모니터 케이블 중에서 그래픽카드에 연결하는것이 그래픽카드 성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화질 선명도 등이 더욱 좋습니다.

HDMI 모니터 케이블 DP 변환젠더 연결

하지만 모니터나 그래픽카드에서 지원하는 VGA 케이블 종류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모니터와 동일한 케이블을 지원하는 케이블로 연결하고 만약 각 케이블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HDMI, DP, RGB 등 지원하는 모니터케이블 변환젠더를 사용해 모니터와 컴퓨터에 각각 연결합니다.

듀얼모니터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컴퓨터 본체에는 5.6개의 모니터 단자를 지원하며 모니터의 경우 기본적으로 2개 정도의 모니터 단자를 지원하기 때문에 대략 2개의 다중모니터 연결이 가능하며 추가로 모니터를 연결하고 싶다면 모니터 허브를 이용해 추가합니다.

노트북 듀얼모니터 연결

구형 노트북 VGA 듀얼모니터 연결단자
구형 노트북 VGA 듀얼모니터 연결단자

노트북의 경우 슬림한 최신 노트북의 경우 RGB와 DVI 모니터 단자를 지원하지 않는게 대부분이기 때문에 노트북 듀얼모니터 연결을 하고 싶다면 DP 케이블을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맥북 듀얼모니터 연결 HDMI 케이블
맥북 듀얼모니터 연결 HDMI 케이블

애플의 MacOS가 설치된 맥북에어, 맥북프로의 경우 HDMI 모니터 케이블 단자를 지원합니다.

노트북 HDMI 케이블 및 썬더볼트

하지만 태블릿 기반으로 출시되는 노트북인 갤럭시북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시리즈, HP Envy Split x360과 같은 제품은 이마져도 지원하지 않고 썬더볼트4를 지원하기 때문에 썬더볼트를 통해 모니터를 연결하거나 그렇지 않은 경우 모니터 VGA 지원하는 USB 허브를 사용해서 노트북에 모니터를 추가로 연결합니다.

모니터 안켜짐 케이블없음 오류 해결방법 7가지

노트북 컴퓨터 모니터 안켜짐 증상
노트북 컴퓨터 모니터 안켜짐 증상

노트북이든 데스크탑 PC든 모니터를 연결해서 실행하게 되면 모니터가 켜지지 않거나 케이블없음 및 신호없음 등의 오류가 뜨는 경우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는 대표적인 방법은 7가지가 있습니다.

  1. 모니터 설정변경
  2. 모니터 및 PC 케이블 연결확인
  3. 모니터 설정 Auto 변경
  4. 컴퓨터 재부팅
  5. 모니터 케이블변경 고장확인
  6. 디스플레이 설정 감지
  7.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설치 및 업데이트
컴퓨터 모니터 신호없음 케이블 없음 9
모니터 RGB DVI DP HDMI 등 모드변경

모니터의 경우 Mode 설정을 통해 RGB, DVI, DP, CMYK, HDMI 등등 각각 모니터에서 지원하는 케이블 종류마다 설정화면이 달라집니다.

RGB 케이블을 연결했다면 RGB 모드로 모니터를 설정해야 모니터 안켜짐이 해결되고 케이블없음이 해결됩니다.

모니터 케이블 연결안됨신호없음이 계속 해결되지 않는다면 모니터 케이블이 연결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다시한번 연결하고 그 후에도 모니터가 안켜진다면 컴퓨터를 다시 재부팅해봅니다.

컴퓨터 모니터 신호없음 케이블 없음 8

모든 설정에도 반응이 없다면 모니터 설정 Auto로 설정하거나 모니터케이블을 교체해서 테스트합니다.

모니터 인식 안될때 안켜짐 감지설정
모니터 인식 안될때 안켜짐 감지설정

윈도우에서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모니터 감지를 선택해 모니터가 연결된 장치를 인식하도록 하는 방법도 있으니 싱글모니터 및 듀얼모니터 연결 시 인식이 안되는 경우 한번씩 눌러줍니다.

마지막으로 컴퓨터를 처음 구입하거나 윈도우를 새로 설치한 경우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설치되지 않았다면 자신의 그래픽카드 드라이브를 설치하거나 업데이트합니다.

참고 : CPU 메인보드 칩셋 바이오스 업데이트 “3DP Chip” 다운로드

다른방법으로는 윈도우 업데이트 후 재부팅 하면 이 문제는 해결됩니다.

듀얼모니터 한쪽 안켜짐

윈도우 듀얼모니터 연결 설정 확장 복제
윈도우 듀얼모니터 연결 설정 확장 복제

만약 모니터 2개 중 1개만 켜지고 1개가 켜지지 않는 상황이라면 윈도우 키 + P를 눌러주면 4개의 메뉴가 활성화됩니다.

  1. PC 화면만
  2. 복제
  3. 확장
  4. 두 번째 화면만

이때 복제 및 확장을 선택하면 듀얼모니터 한쪽만 켜지는 무제가 해결됩니다.

듀얼모니터 다중모니터 연결설정

다른방법으로는 윈도우 검색 창에 Displayswitch 입력해도 프로젝트 설정이 가능합니다.

듀얼모니터 설정방법

윈도우 데스크탑 및 노트북 모니터 설정

윈도우 사용자라면 마우스 우클릭 후 디스플레이 설정으로 들어가 다중 듀얼모니터 설정으로 해상도 및 가로 세로, 디스플레이 확장 복제, 위치변경등이 가능합니다.

MacOS 맥북 모니터 설정

MacOS가 설치된 애플의 맥북, 아이맥 등은 시스템 환경설정 -> 디스플레이로 들어가면 연결된 레니타 디스플레이와 DP1 디스플레이 등 실제 다중 모니터 연결된 장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윈도우나 MacOS 동일하게 실제 모니터 위치에 맞게 왼쪽 오른쪽 위 아래 등 실제 모니터 위치에 맞게 좌우조절을 맞게 위치시켜줍니다.

윈도우10 듀얼모니터 바탕화면 다르게 설정 5

각각 설정된 모니터의 바탕화면을 다르게 배경화면으로 설정하고 싶다면 윈도우10 버전 이후부터는 각 이미지를 마우스 우클릭해서 모니터1 모니터2 모니터3 식으로 각각 다르게 배경화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각 모니터를 좌우로 나눠 사용하거나 이동 하고싶은 경우에는 이동할 프로그램 앱을 선택 후 윈도우 키 + 화살표 위아래 좌우키를 눌러주면 됩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