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장하드 및 USB 디스크 쓰기금지 해제 방법 4가지

윈도우11 파일 및 폴더 읽기쓰기금지 원인?

USB 디스크 쓰기 금지 오류는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는데 첫째, 일부 USB 메모리에는 물리적인 쓰기 방지 스위치가 있으며 이 스위치가 활성화되면 USB에 데이터를 기록할 수 없게 됩니다.

C드라이브 D드라이브 A B E F G 파티션 드라이브 변경 및 활성화 1

둘째, USB 메모리에 여유 공간이 부족한 경우에도 쓰기 금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장 공간이 가득 차면 새로운 데이터를 기록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셋째, USB 드라이브의 파일 시스템에 오류가 발생하면 쓰기 금지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파일 시스템 오류는 드라이브의 데이터 구조에 문제가 생겨 데이터 기록이 불가능해지는 상황입니다.

넷째, 바이러스 또는 멀웨어에 감염된 경우에도 USB 쓰기 금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악성 소프트웨어는 의도적으로 쓰기 금지 상태를 만들어 데이터의 추가 기록을 방지하거나, 중요한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시스템에서 쓰기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파티션 또는 드라이브 정보에 문제가 생긴 경우에도 USB가 인식되지 않거나 쓰기 금지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의 파티션 정보가 손상되거나 잘못 설정되면 시스템에서 USB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 데이터를 읽고 쓰는 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물리 장치로 USB 쓰기 금지 해제

물리적 방법으로 USB 쓰기 금지를 해제하는 것은 매우 간단합니다.

외장하드 및 USB 쓰기금지 해제 방법 4가지 14

일부 USB 메모리 드라이브는 측면이나 뒷면에 작은 스위치가 있으며, 이 스위치를 옮기는 것만으로도 쓰기 금지 상태를 설정하거나 해제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가 “Lock” 또는 “Unlock” 위치에 있을 수 있는데, 쓰기 금지를 해제하려면 이 스위치를 “Unlock” 위치로 옮깁니다.

이 방식은 해당 기능을 지원하는 USB 메모리에만 사용할 수 있으며, 모든 USB 메모리가 이 기능을 지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2. Diskpart로 USB 디스크 쓰기 금지 해제

Diskpart는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강력한 디스크 관리 도구입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여 USB 메모리의 쓰기 금지 상태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외장하드 및 USB 쓰기금지 해제 방법 4가지 2

\우선,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고 diskpart를 입력하여 Diskpart 도구를 시작합니다.

외장하드 및 USB 쓰기금지 해제 방법 4가지 5

다음으로 list disk 명령어를 사용하여 시스템에 연결된 모든 디스크의 목록을 표시하고, 해당 USB 메모리의 디스크 번호를 확인합니다.

외장하드 및 USB 쓰기금지 해제 방법 4가지 7

select disk X 명령어로 USB 메모리를 선택하고 (X는 USB 메모리의 디스크 번호), 마지막으로 attributes disk clear readonly 명령어를 입력하여 쓰기 금지 속성을 해제합니다.

3.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USB 디스크 쓰기 금지 해제

윈도우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사용하여 USB 쓰기 금지 설정을 해제하는 방법은 시스템 설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외장하드 및 USB 쓰기금지 해제 방법 4가지 8

먼저, regedit를 실행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엽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torageDevicePolicies

그런 다음,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torageDevicePolicies 경로로 이동합니다.

외장하드 및 USB 쓰기금지 해제 방법 4가지 9

여기서 WriteProtect을 찾아 값을 0으로 변경합니다.

만약 StorageDevicePolicies 키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새로 만들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작업 후에는 컴퓨터를 재부팅하여 변경사항을 적용해야 합니다.

4. 디스크 초기화로 USB 쓰기 금지 해제

이 방법은 USB 메모리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를 완전히 삭제하고 새로운 상태로 초기화합니다.

이 과정은 다른 모든 시도가 실패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마지막 수단입니다.

외장하드 및 USB 쓰기금지 해제 방법 4가지 11

윈도우의 디스크 관리 도구를 열고, 쓰기 금지가 설정된 USB 메모리를 우클릭한 다음 ‘디스크 초기화‘ 옵션을 선택합니다.

이 작업을 완료한 후에는 USB 메모리를 다시 포맷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모든 데이터가 영구적으로 삭제됨되며 이후 USB 파티션 활성화하여야 파티션 인식이 됩니다.

파티션 초기화 및 포맷 작업은 USB 메모리를 사용 가능한 상태로 복구하는 데 필수적이며 USB나 외장하드 등 파일을 복사 붙여넣기 하거나 수정 등 쓰기 금지로 인해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해당 엑세스 권한에 대하여 읽기 쓰기 권한을 추가해보세요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