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컴퓨터이름 및 사용자이름 네트워크이름 확인 및 변경

노트북이나 데스크탑 PC등 컴퓨터에 윈도우 운영체제를 설치한 경우 윈도우 사용자에 대한 사용자별로 각각에 사용자이름을 설정해서 윈도우 사용 시 로그인을 해서 해당 사용자별 사용자권한 “관리자권한을 가진 관리자계정” 및 일반 게스트 로컬계정등이 있으며 해당 PC의 마스터 컴퓨터이름은 고정으로서 모든 사용자이름에 공용으로 사용되는 HOSTNAME을 뜻하며 이러한 윈도우 사용자이름 및 컴퓨터이름 확인하고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사용자이름을 통해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네트워크 프로필파일공유, 프린터 연결 시 이름을 확인하고 네트워크 공유가 가능하며 라이센스 오류가 발생한다면 컴퓨터이름 “호스트네임“이 제대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그 외에도 네트워크 연결 시 사용되는 이름으로는 인터넷 공유기에서 사용되는 SSID “네트워크이름“이 있으며 네트워크 프로필 설정을 위한 이더넷 이름 변경하는 방법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참고 : 컴퓨터 노트북 윈도우 사용자이름 로컬계정 변경 및 삭제

윈도우 사용자이름 및 컴퓨터이름 확인

윈도우11 및 윈도우10, 윈도우8.1, 윈도우7 등 모든 윈도우 사용자는 CMD (명령프롬프트)를 통해 현재 설치된 윈도우 사용자이름 및 컴퓨터이름 확인하는 방법은 동일합니다.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창에 CMD 입력 후 확인을 눌러 명령프롬프트 실행합니다.

윈도우 사용자이름 및 컴퓨터이름 확인 1

검은색 MS-DOS 창 실행되면 명령어 IPCONFIG /ALL 입력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윈도우 호스트이름 확인
윈도우 호스트이름 확인

그럼 현재 컴퓨터의 윈도우 IP주소에서 호스트이름 (윈도우 PC이름) 및 주 DNS 접미사, 노드유형, IP 라우팅 사용, Wins 프록시 사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사용자이름 및 컴퓨터이름 확인 3

윈도우 도메인 이름 및 사용자이름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SET USER 입력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컴퓨터이름 및 사용자도메인 확인
컴퓨터이름 및 사용자도메인 확인

그럼 아래와 같은 정보가 나옵니다.

  • USERDOMAIN : 사용자도메인 이름
  • USERNAME : 사용자이름

윈도우10 사용자이름 컴퓨터이름

윈도우 사용자이름 및 컴퓨터이름 네트워크이름 확인 및 변경 1

모니터 좌측하단 윈도우 로고 클릭 후 기어마크를 선택해 Windows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윈도우 사용자이름 및 컴퓨터이름 네트워크이름 확인 및 변경 4

검색창에 이름을 입력해서 “이 PC의 이름 바꾸기“를 선택합니다.

윈도우 사용자이름 및 컴퓨터이름 네트워크이름 확인 및 변경 5

 PC의 이름 바꾸기를 선택 후 현재 사용중인 PC이름을 확인하고 새롭게 변경할 컴퓨터 호스트네임을 설정합니다.

윈도우 사용자이름 및 컴퓨터이름 네트워크이름 확인 및 변경 7

이후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윈도우 사용자이름이 변경됩니다.

윈도우 컴퓨터이름 확인 및 변경

현재 설치된 윈도우의 컴퓨터이름 확인하고 변경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윈도우 사용자이름 및 컴퓨터이름 네트워크이름 확인 및 변경 8 1

내PC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 후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윈도우 사용자이름 및 컴퓨터이름 네트워크이름 확인 및 변경 9

현재 사용 중인 컴퓨터이름 및 컴퓨터 도메인, 작업그룹 설정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사용자이름 및 컴퓨터이름 네트워크이름 확인 및 변경 10

컴퓨터 이름은 현재 변경된 상태로 컴퓨터를 재부팅해야 HostName 적용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 네트워크 이름변경

인터넷 연결 시 사용되는 네트워크 이름 “SSID 프로필”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공유기 설정에서 가능하며 다른방법으로는 윈도우 레지스트리편집기를 사용합니다.

윈도우11 기준으로 윈도우10이나 윈도우8, 윈도우7 모두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윈도우 공유기 네트워크 이름 변경방법 SSID 프로필 1 1

윈도우키 + R을 눌러 실행 창에 “Regedit” 입력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윈도우 공유기 네트워크 이름 변경방법 SSID 프로필 2 1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아래 경로로 이동 하면 프로필에서 프로필 이름을 통해 현재 네트워크 이름 “GUID (Global Unique Identifier) 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NetworkList\Profiles

윈도우 공유기 네트워크 이름 변경방법 SSID 프로필 3

ProfileName에서 현재 설정값이 기본값 네트워크라는 이름으로 되어 있으며 수정을 통해 값 데이터에 원하는 네트워크 이름을 설정해줍니다.

윈도우11 네트워크 이름확인 2

이렇게 변경된 네트워크 이름은 이더넷 설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이름 변경확인

네트워크이름 확인 변경
네트워크이름 확인 변경

윈도우 제어판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 -> 네트워크 상태 및 작업보기를 선택하면 활성화 된 네트워크 이름 SSID 프로필이 변경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네트워크 이름확인 1 1

이더넷 설정에서는 네트워크 프로필 설정 및 인터넷 속도 및 IPv4 주소와 랜카드 모델명, 드라이브버전, 물리적주소 “맥 어드레스”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