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노트북 그래픽카드 최적화 – 엔비디아 제어판 설정

데스크탑 PC 컴퓨터 부터 외장 그래픽카드 최적화 설정을 통해 장착된 노트북 등 최신게임부터 3D CAD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CFD 해석, 그리고 2D 이미지 보정 및 편집을 위한 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 동영상 편집 및 인코딩을 위한 프리미어, 에프터이펙트, 베가스, 3D MAX, 3D MAYA, 인벤터, 솔리드엣지, UG NX, 카티아, 오토캐드 등등 다양한 그래픽성능을 최대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그래픽카드 최적화를 해야하며 그 중 가장 먼저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드라이브 설치하고 Nvidia Control Panel “엔비디아 제어판“을 통해 최적화 설정을 하는 방법을 알봅니다.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성능 등급

  • GT : 보급형
  • GTS : 중급형
  • GTX : 고급형
  • RTX : 최상급

윈도우 및 그래픽카드 드라이브 업데이트

그래픽카드 성능을 최대한으로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윈도우 운영체제를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그래픽카드 모델명을 확인하고 해당모델에 맞는 그래픽카드 드라이브 설치해줍니다.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최적화 위해 Nvidia 드라이브 설치 필수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최적화 위해 Nvidia 드라이브 설치 필수

우선 그래픽카드 모델명을 확인하고 자동으로 설치하기 가장 편리한 방법은 3DP CHIP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면 그래픽카드 뿐만 아니라 CPU, 메인보드, 랜카드, 사운드 카드등 드라이브를 확인하고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 성능을 향상시키고 느려짐을 방지합니다.

참고 : 그래픽카드 모델명 확인 및 드라이버 설치 업데이트 3가지

GeForce Experience는 드라이버 업데이트, 게임 내 설정 그래픽카드 최적화 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며 이 드라이버 업데이트 방법을 사용하려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한 다음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를 위해서는 Nvidia 계정을 만들어 로그인하면 GeForce Experience 사용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새 드라이버 검색을 시작합니다. 발견되면 화면 상단에 경고가 표시됩니다.

그래픽카드 최적화 엔비디아 제어판 설정 44

[고속 설치]를 선택하고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설치하는 동안 화면이 때때로 검은색이 될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 제어판 실행

Nvidia Control Panel
Nvidia Control Panel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설치 후 제어판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를 재부팅하며 엔비디아 제어판을 실행할 수 없다면 사이트에서 Nvidia 제어판을 다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합니다.

Nvidia 제어판을 시작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Nvidia RTX Desktop Manager
Nvidia RTX Desktop Manager

가장 쉬운 방법은 바탕 화면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드롭다운 메뉴에서 Nvidia 제어판을 선택합니다.

또는 화면 왼쪽 아래에 있는 Windows 아이콘을 클릭하여 Windows 시작 메뉴를 (윈도우) 단추를 누를 수도 있습니다. 이 단추는 왼쪽 아래에 있습니다

윈도우 시작 메뉴를 열고 Nvidia 제어판을 입력한 다음 Enter 키를 누릅니다.

참고 : Nvidia 제어판 실행안됨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오류 해결방법

게임 및 그래픽 성능 최적화 설정

개별 게임의 설정 메뉴를 사용하여 GPU 설정을 결정할 수 있지만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Nvidia 그래픽카드 최적화하면 게임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설정을 적절하게 조정하면 보다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와 더 나은, 더 날카롭고 밝은 비주얼이 가능합니다.

그래픽카드 최적화 엔비디아 제어판 설정 5

Nvidia 제어판은 탐색하기에 충분히 쉽지만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너무 많아서 처음에는 혼란스러워 보일 수 있습니다. 게임 또는 일상적인 성능에 가장 적합한 Nvidia 설정을 찾으려면 아래에 설명된 설정 목록을 탐색해야 합니다.

각 설정의 기능과 그래픽 카드 성능 향상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아래의 한 입 크기 가이드를 참조하십시오.

Nvidia 제어판 — 3D 설정

Nvidia Control Panel(Nvidia 제어판)의 왼쪽에 있는 3D Settings(3D 설정) 탭은 게임이나 고성능 그래픽 작업을 사용하는데 매우 중요하며 기본 추천 설정값이 존재하지만 가장 중요한건 자신의 컴퓨터 사양에 맞게 조금씩 만져보면서 변경해보고 테스트하며 미세조정을 해보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래픽카드 최적화 엔비디아 제어판 설정 16

Nvidia 로고 아래에서 고급 3D 이미지 설정 사용을 선택한 다음 맨 아래에 있는 적용을 클릭합니다.

설정 항목권장 값 또는 설명
Image Sharpening선명도: 0.50, 필름이: 0.17 (조절 가능)
GPU 스케일링디스플레이 기본 해상도로 배율 조정
Ambient Occlusion그래픽 화질 향상을 위해 높은 설정
Anisotropic Filtering응용 프로그램 제어로 설정
안티앨리어싱 — FXAA필요에 따라 설정 (꺼지면 성능 향상)
안티앨리어싱 — 감마 보정현재 모니터에 맞게 밝기 조정
앤티앨리어싱 — 모드응용 프로그램 제어로 설정
앤티앨리어싱 — 투명도Navia 제어판에서는 불필요한 설정
백그라운드 응용 프로그램 최대 프레임 속도사용자에 따라 설정
CUDA – GPU항상 ‘All’로 설정
DSR 설정저사양 시스템에서는 비활성화 권장
DSR – 부드러움저사양 시스템에서는 비활성화 권장
대기 시간 – Low Latency Mode게임 성능에 따라 설정 (꺼지면 성능 향상)
최대 프레임 속도 – Max Frame Rate게임 및 선호에 따라 설정
CUDA – GPU사용 가능한 CUDA 코어 모두 활용
수직 동기화화면 찢김이 없는 경우 해제 권장

사용 가능한 모든 3D 설정을 편집하려면 왼쪽의 Manage 3D Settings(3D 설정 관리) 탭으로 전환하면 이미지가 더욱 선명해집니다.

Image Sharpening 이미지 선명도

그래픽카드 최적화 엔비디아 제어판 설정 17

이 설정은 게임의 비주얼을 향상시켜 더 선명하고 선명하게 표시하기 때문에 보다 선명한 모니터의 그래픽 화질로 최상의 성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샤프닝 레벨 선명도 설정으로서 0.50 정도, 필름이는 0.17 정도로 설정해야 하지만 자유롭게 설정합니다.

GPU 스케일링을 설정하는 옵션이 표시되면 확인란을 선택하여 설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디스플레이의 기본 해상도로 배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Ambient Occlusion 그림자 및 조명

그래픽카드 최적화 엔비디아 제어판 설정 18

이 설정은 게임의 그림자와 환경 조명을 담당하며 그래픽카드 성능의 GPU 로드와 뛰어난 게임플레이 간의 균형을 최상으로 유지하려면 이 옵션을 높게 설정하면 그래픽 화질이 향상됩니다.

Anisotropic Filtering 카메라 품질

이방성 필터링라고도 불리우는 설정으로 비등방성 필터링은 카메라가 가파른 각도에 있을 때 게임 질감의 시각적 품질을 향상할 수 있으며 이 설정은 응용 프로그램 제어로 설정해야 합니다.

앤티앨리어싱 — FXAA

Nvidia의 화면 공간 안티앨리어싱 알고리즘인 Fast 근사 안티앨리어싱을 나타내며 빠른 그래픽성능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안티엘리어싱을 꺼주느것이 좋지만 부드러운 곡선을 보고 싶다면 설정을 해줍니다.

앤티앨리어싱 — 감마 보정

안티앨리어싱으로 향상된 영상의 밝기 값 조정하느것으로 현재 모니터 밝기에 따라 적절하게 밝기와 어둡기를 조정합니다.

참고 : 모니터 색상보정 및 선명도 및 감마설정 – 윈도우10

앤티앨리어싱 — 모드

이 설정은 안티에일리어싱과 관련된 일반적인 설정으로, 그 자체가 이미지를 평활화하는 기술이며 응용프로그램 제어 상태로 둡니다.

앤티앨리어싱 — 투명도

마지막 AA 설정은 투명 텍스처에 안티앨리어싱을 적용하는 엔비디아의 기술이며 이 기능은 꺼주느것이 Navia 제어판 설정 중 그래픽카드 최적화에서는 필요없는 부분입니다.

백그라운드 응용 프로그램 최대 프레임 속도

게임 및 기타 응용 프로그램이 최소화될 때 가질 초당 프레임 수(fps)를 제어합니다.

능 문제가 없는 경우 이 기능을 해제하는것이 좋으며ㅛ 백그라운드 프레임 속도를 제한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되면 이 옵션을 켜고 60fps 또는 구형 또는 약한 GPU의 경우 30fps와 같이 목표로 할 최소 프레임 속도로 설정합니다.

CUDA – GPU

그래픽카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CUDA 코어를 참조하므로 이 설정은 항상 All로 설정합니다.

DSR 설정

DSR은 Dynamic Super Resolution의 약자로서 이 그래픽카드 설정은 이미지렌더링 시 더 높은 화질로 업스케일링하여 저해상도 게임이나 그래픽 이미지등에서도 이미지 품질을 향상시킵니다.

단 이는 FPT (프레임 속도)를 저하시키는 요소이기 때문에 저사양 컴퓨터나 그래픽카드 성능이 좋지 않다면 DSR 설정을 하면 그래픽카드 성능이 크게 저하되고 느려지기 때문에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최적화를 위해서는 꺼주는것이 좋습니다.

DSR – 부드러움

이전 DSR 설정과 매우 유사하게, 이것은 당신의 fps를 감소시키기에 꺼주느것이 좋습니다.

대기 시간 – Low Latency Mode

저지연 모드를 사용하면 그래픽 카드에 필요한 경우에만 게임의 프레임이 렌더 대기열로 전송됩니다. Nvidia는 이를 “마침 시간 프레임 스케줄링”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름 자체에서 알 수 있듯이 지연 시간이 줄어들고 프레임률이 높아집니다.

FPS를 높이려면 이 설정을 설정하고 프레임을 저하시키지만 컴퓨터 과부화 및 현재 저사양 그래픽카드 최적화를 위한다면 꺼주느것이 좋습니다.

최대 프레임 속도 – Max Frame Rate

이 설정은 fps를 특정 숫자로 제한하는 옵션으로 3D CAD 및 시뮬레이션, 최신 고사양 게임 등 최대 프레임속도를 지정할 수 있으며 그래픽카드와 모니터의 새로고침 빈도를 설정해 고품질 프레임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일부 게임의 경우 메뉴에서 프레임 속도가 심하게 잠금 해제되어 GPU의 전력이 과도하게 소모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프레임 속도를 제한하지 않으려면 이 설정을 해제합니다.

최대 프레임속도는 현재 사용중인 모니터의 설정에 새로고침 “모니터 주사율” 성능에 맞게 설정하느것이 좋습니다.

일부 경쟁력 있는 게이머들은 모니터 새로 고침 빈도의 두 배로 이 옵션을 설정하는것을 추천하지만 모니터의 새로고침 빈도를 잘 모를 경우 Windows 설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 모니터 주사율 변경 재생빈도 60Hz, 240Hz 게임화면 부드럽게 설정

모니터 새로고침 주사율 변경

  1. 디스플레이 새로고침 빈도를 확인하려면 화면 왼쪽 아래에 있는 Windows 로고를 클릭합니다.
  2. 다음 고급 표시를 입력하고 보기 고급 표시 정보를 클릭합니다.
  3. 새로 고침 빈도를 확인하고 일치하도록 이 설정을 조정합니다.

기술 모니터링

이 설정은 모든 사용자가 확인할 수 있는 Navia 제어판 설정이 아니기 때문에 만약 해당 설정이 보이지 않는다면 엔비디아 G-Sync 옵션에서 기술 모니터링 기능을 키거나 끌 수 있습니다.

Nvidia G-Sync는 모니터의 새로 고침 빈도를 동적으로 조정하여 GPU에서 프레임을 전송할 때만 디스플레이가 새로 고쳐지도록 하며 간혹 모니터 화면이 찢어지거나 깨지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G-Sync는 저렴한 컴퓨터에서 환영받는 추가 기능이지만 최신 데스크톱 및 모니터에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중간에서 고급 설정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 설정을 해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설정하십시오.

다중 프레임 샘플 안티앨리어싱(MFAA)

이 설정은 들쭉날쭉한 가장자리를 제거하고 그래픽을 매끄럽게 하여 시각적 효과를 향상하는 옵션으로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프레임 요금을 지불해야합니다.

고사양 게임을 사용하는 경우 그래픽성능을 향상시키고 있다면 다중 프레임 샘플 안티앨리어싱 (MFAA)를 활성화합니다.

OpenGL 렌더링 GPU

이 옵션을 사용하면 OpenGL에 사용할 그래픽 카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최적화를 위해서는 OpenGL 아닌 GPU 설정을 하느것이 좋습니다.

전원 관리 모드

그래픽카드 전력 및 성능에 대한 설정으로서 고사양 그래픽카드는 전력소모가 크기 때문에 특히 비트코인 채굴과 같이 그래픽카드 성능을 모두 끌어모으면 전기세와 함께 그래픽카드 수명 또한 저하되며 컴퓨터 발열로 온도 또한 올라갑니다.

GPU가 최대 전력을 사용하고 조금 더 뜨겁게 실행되도록 해도 괜찮으시다면 최대 성능 선호를 선택하며 그렇지 않다면 적절한 전력으로 전원설정을 합니다.

셰이더 캐시

이 설정을 켜면 프로세서 사용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그래픽카드 최적화를 위해서는 필수로 켜줍니다.

텍스처 필터링 – 이방성 샘플 최적화

비등방성 샘플 최적화는 GPU에서 사용하는 샘플 수를 제한합니다. 이 설정을 설정하십시오.

텍스처 필터링 — LOD 바이어스

이 설정을 켜면 고정 이미지가 더 선명해지고 텍스처 필터링이 활성화됩니다. 허용으로 전환합니다.

텍스처 필터링 — 품질

이 설정을 사용하면 텍스처 필터링을 최적화하여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고성능으로 전환합니다.

텍스처 필터링 — 3선 최적화

일반적으로 3선 최적화는 기본적으로 켜져 있습니다. 게임의 질감을 부드럽게 해줍니다. 전원이 꺼진 경우에는 반드시 전원을 켜십시오.

스레드 최적화

스레드 최적화를 사용하면 컴퓨터에서 여러 프로세서 코어를 한 번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설정합니다.

트리플 버퍼링

트리플 버퍼링을 활성화하면 프레임이 하나의 백 버퍼로 렌더링됩니다. 이 설정을 사용할 수 있는 게임도 있지만 해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수직 동기화

Vsync는 프레임률을 모니터의 새로 고침 빈도와 동기화합니다. FPS가 제한될 수 있으므로 심각한 화면 찢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한 해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상 현실 미리 렌더링 프레임

이 설정은 GPU가 처리하기 전에 프로세서가 준비하는 프레임 수를 제한합니다.

최적의 성능을 얻으려면 이 값을 1로 설합니다.

이것으로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최적화 설정이 완료되었으며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Nvidia 제어판 설정을 저장하고 종료합니다.

Nvidia 제어판 설정 – 서라운드, PhysX 구성

왼쪽의 메뉴로 돌아가서 Configure Surround, PhysX로 이동합니다.

그래픽카드 최적화 엔비디아 제어판 설정 19

이 섹션의 오른쪽에 PhysX 설정이 있습니다. Auto에서 GPU 모델로 설정합니다.

Nvidia 제어판 설정 – 디스플레이

이 섹션은 디스플레이 설정을 통해 그래픽카드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왼쪽에서 해당 항목으로 이동하고 필요에 따라 목록을 아래로 이동하면서 모니터 해상도를 변경합니다.
이 섹션의 맨 위에서 사용 중인 모니터를 선택 후 디스플레이가 여러 개인 경우 모든 디스플레이ㅣ 설정에서 새로고침 빈도를 사용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속도로 변경합니다.

그래픽카드 최적화 엔비디아 제어판 설정 21

아래로 스크롤하여 색 설정으로 이동하고 Nvidia 색 설정 사용을 클릭합니다.

바탕 화면 색 농도가 최고(32비트)로 설정되어 있고 출력 동적 범위가 전체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적용을 클릭하여 모든 변경 내용을 저장합니다.

바탕 화면 색 설정을 조정

이 섹션에서는 디스플레이의 색 설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 있는 모든 설정은 사용자의 개인 설정에 따라 달라집니다.

첫 번째 행에서 밝기, 대비 및 감마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변경 내용은 쉽게 되돌릴 수 있으므로 슬라이더를 자유롭게 이동 후 저장합니다.

디지털 비브런스 설정은 색상 채도를 높이고 음영을 더 밝게 만듭니다. 70%에서 80% 정도의 값이 가장 좋아 보일 수 있지만, 이것은 게임 분위기나 기본 설정값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며 모드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제어판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저장합니다/

G-Sync 설정

Nvidia G-Sync를 사용하면 그래픽 카드와 일치하도록 모니터의 새로고침 빈도를 동기화하며 그래픽카드 최적화 및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그러나 강력한 그래픽 카드와 새로 고침 빈도가 높은 게임 모니터가 있는 최신 컴퓨터에서는 이 설정이 거의 사용하지 않고 간혹 게임 등 그래픽카드 성능을 저하시키기도 합니다.

몇 년 된 미드레인지 중급 컴퓨터에서 게임을 하는 경우 사용 옆에 있는 상자를 선택하여 G-Sync 사용해보면 나쁘지 않지만 그렇지 않다면 G-Syne 설정을 꺼주느것이 좋습니다.

듀얼모니터 – 다중모니터 설정

그래픽카드 최적화 엔비디아 제어판 설정 23

윈도우에서 데스크탑 PC나 노트북 등에서 모니터 추가해서 듀얼모니터 “다중모니터“를 사용하고 있다면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제어판의 이 부분에서 디스플레이 구성과 사용할 디스플레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최적화 엔비디아 제어판 설정 35

모니터가 두 개 이상인 경우 마우스를 사용하여 해당 아이콘을 끌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기본 모니터로 작동할 디스플레이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디스플레이의 물리적 설정과 일치하도록 아이콘을 끌어야 합니다. 모든 종류의 모니터 설정을 여기서 구성할 수 있도록 위, 아래,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색 설정 조정

이 설정은 비디오 및 게임에 사용되는 색상 팔레트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픽카드 최적화 엔비디아 제어판 설정 24

색 조정에 대한 두 번째 질문에서 두 번째 옵션인 Nvidia Settings를 선택합니다.

아래의 고급 탭으로 전환합니다. 전체(0-255)를 선택하고 적용을 눌러 모든 변경 내용을 저장합니다.

변경 사항을 완료 후 마지막 섹션인 Adjust Video Image Settings(비디오 이미지 설정 조정)를 변경할 필요가 없으므로 거의 완료되었습니다

그래픽카드 최적화 엔비디아 제어판 설정 26

이제 PC는 게임 및 전체 성능을 위한 최상의 Nvidia 제어판 설정에서 실행됩니다.

변경 사항을 완료하려면 컴퓨터를 빨리 다시 시작합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좋아하는 게임을 실행하고 모든 것이 안정적인지 확인하고 그래픽카드 최적화 설정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Nvidia 제어판로 돌아가 설정을 추가로 수정하거나 설정을 초기화합니다.

그래픽카드 성능을 더욱 향상시키고 싶다면 오버쿨럭을 통한 그래픽카드 설계 성능 이상 그래픽카드 최적화 성능을 발휘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 : 그래픽카드 오버클럭 방법 및 주의사항 – 노랗IT월드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