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렌트 설치 및 설정 모든것 – 시드 피어 트래커 다운로드 속도

토렌트는 크게 프로그램형 버전인 uTorrent BitTorrent 2가지로 나뉘며 프로그램 형이 아닌 웹버전인 토렌트웹 이렇게 나뉩니다.토렌트 웹버전은 별도의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등 자세한 설정없이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일반 설치형의 유토렌트나 비트토렌트의 경우 시드 및 피어 설정과 함께 트래커 추가하고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를 마음대로 조절하고 최상의 토렌트 조각을 찾아 다운로드 받거나 토렌트 방화벽 등을 설정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토렌트 종류 및 특징

토렌트 설치형토렌트 웹버전
종류uTorrent
BitTorrent
uTorrentWeb
요금제무료 / 유료무료 / 유료
특징다양한 커스터마이징 가능쉽고 간단하게 사용가능
토렌트 종류

기본저긍로 설치형 및 웹버전 모두 무료 버전과 유료버전이 있으며 유료버전의 경우 다양한 보안기능이 추가됩니다.

토렌트 요금제 - 무료 유료
토렌트 요금제 – 무료 유료

Utorrent 요금제는 광고가 없는 버전은 1년에 4.95달러로 1년에 6천원정도 비용이 듭니다.

그외에도 스트리밍이나 바이러스 보호동이 가능한 uTorrent Pro(토렌트 프로)의 경우 1년에 19.95달러로 대략 2만4천원 정도입니다.

참고 : 토렌트 웹버전 사용법 .Torrent 다운로드 자동배포 끄기

토렌트 다운로드 및 설치

uTorrent BitTorrent 홈페이지로 접속해서 원하는 토렌트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본 내용의 설정은 유토렌트 기준으로 진행됩니다.

uTorrent 토렌트 다운로드 및 설치 한글판 4

토렌트 설치 시 필요없는 블로트웨어 아베스트 안티 바이러스 등이 설치되는데 필요없기 때문에 모두 취소하느게 컴퓨터나 토렌트 설치 후 컴퓨터 느려지는걸 방지합니다.

uTorrent 토렌트 다운로드 및 설치 한글판 11

uTorrent 설치하고 실행된 모습으로서 이제 필요한 토렌트 파일을 찾아야 하며 토렌트 파일은 .Torrent 라고 된 확장자 파일을 사용합니다.

토렌트 영어 한글 언어설정 및 언어팩 다운로드

토렌트 설치 시 기본적으로 한글판이 설치되며 영문판이 설치된 경우 토렌트 한글판 언어를 변경하거나 언어팩을 추가해서 다운로드 합니다.

토렌트 언어설정 영어 한글 한국어 2

토렌트 설치 후 영어나 일본어, 중국어, 한국어 등 언어를 변경하고자 한다면 설정 -> 일반 -> 언어탭으로 이동 후 Korean으로 설정하면 토렌트 한글판이 실행됩니다.

토렌트 언어설정 영어 한글 한국어 1 1

만약 토렌트 실행 시 영어로 실행되고 Language에서 System Default와 English 2가지만 존재한다면 토렌트 한글언어팩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야합니다.

토렌트 한글언어팩 설치

uTorrent.lng 파일을 다운로드 후 윈도우 하단 검색창에%AppData%\uTorrent 입력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C:\Users\lee\AppData\Roaming\uTorrent

그럼 위 경로에서 다운로드 받은 uTorrent.Lng 파일을 붙여넣기합니다.

토렌트 원하는 파일 다운로드 찾는방법

원하는 토렌트 파일을 검색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토렌트 원하는 파일 다운로드 및 검색방법 1

1번째 방법으로는 구글에서 원하는 토렌트파일을 검색하는 방법으로 xxx.torrent 로 원하는 파일을 입력하고 찾을 수 있습니다.

2번째 방법으로는 토렌트큐큐나 토렌트다이아 등 유명한 토렌트 포탈사이트가 있는데 해당사이트로 들어가서 업로드되는 토렌트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것입니다.

토렌트 원하는 파일 다운로드 및 검색방법 3

이때 .Torrent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할 수 있고 .Torrent 파일을 컴퓨터에 저장하는게 싫다면 마그넷을 통해서 바로 토렌트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 시더(Seeds) -배포되고 있는 자료를 100% 모두 가지고 있는 사람
  • 피어(Peers) -해당 배포되고 있는 자료를 다운로드하고는 있지만 아직 100%까지 되지 않은 상태

P2P는 peer to peer의 약어입니다. 즉 사용자와 사용자를 직접 연결하는 방식의 공유를 뜻합니ㅏㄷ.

토렌트 다운로드 시 시드”SEED”와 피어”Peer” 2가지가 있는데 이 시드와 피어가 많은 파일을 받아야 토렌트 다운로드 속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다운로드 시 참고하세요

토렌트 원하는 파일 다운로드 및 검색방법 6

토렌트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때 바로 다운로드 받을 경로를 지정하고 다운로드 받을 파일이 여러개라면 원하는 파일만 지정합니다.

토렌트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 조절

일반적으로 토렌트 설치 후 원하는 토렌트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면 시드와 피어가 부족하지 않다면 일반적으로 다운로드 속도를 별도로 변경할 필요가 없는데 만약 컴퓨터 성능이 좋지 못하거나 인터넷 속도가 토렌트에 너무 비중이 큰다면 컴퓨터에 과부화가 걸릴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토렌트 업로드 속도를 변경한 경우에는 토렌트 다운로드 속도가 느려지는데 토렌트의 경우 적절한 업로드속도가 설정되어 있어야 다운로드 속도가 나오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해줍니다.

토렌트 속도 다운로드 업로드 설정 최적화 1

uTorrent 실행 후 옵션 ->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토렌트 속도 다운로드 업로드 설정 최적화 3

인터페이스 탭으로 이동 시 상태 좋은 조각파일 먼저 받음을 체크해줍니다.

그래야 토렌트 다운로드 시 조각난 토렌트 파일 중 상태가 좋은 속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토렌트 속도 다운로드 업로드 설정 최적화 5

토렌트 다운로드 시 연결탭에서 시작 때마다 무작위 포트 결정을 설정합니다.

이것으로 토렌트 다운로드 시 간혹 피어 연결 중 및 피어 계속 찾기만하고 토렌트 다운로드 가 안되는 문제가 해결됩니다.

그리고 토렌트 방화벽 차단된 경우에는 윈도우 방화벽 예외적을 하면 토렌트 방화벽 해제가 가능하며 토렌트 포트를 통한 인바운드 아웃바운드방화벽 고급옵션에서 토렌트 포트해제가 가능합니다.

토렌트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에 대하여 대역폭 탭으로 이동합니다.

기본적으로 업로드 및 다운로드 속도에 0을 입력하면 무제한 속도이기 때문에 컴퓨터 느려짐 및 인터넷 느려짐이 발생하기 때문에 보는것과 같이 설정합니다.

  • 최대 업로드 속도 : 1000
  • 최대 다운로드 속도 : 5000
  • 최대 연결 수 : 5개 ~ 필요에 따라 선택
  • 토렌트 당 최대 연결 피어 수 : 300
  • 개별 토렌트당 업로드 연결 수 : 4

그럼 적당히 토렌트 업로드로 자동배포하면서 다운로드 속도는 빠르게 받을 수 있습니다.

토렌트 속도 다운로드 업로드 설정 최적화 8 1

bitTorrent 탭으로 이동해서 프로토콜 암호화에 나가는 연결을 미사용 “예전 방식의 들어오는 연결허용”로 설정되어 있다면 나가는 연결을 강제로 변경합니다.

토렌트 자동배포 끄기 중단

토렌트 자동배포 끄기
토렌트 자동배포 끄기

대기열로 이동 후 최대 토렌트 업로드 및 다운로드 갯수 및 토렌트 배포 목표 시 업로드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최대 활성 토렌트 수 : 20
  • 최대 활성 다운로드 수 : 5
  • 배포 목표
    • 최소 비율 : 100%
      • 최소 배포시간 : 0
      • 최소 배포 수 : 0

토렌트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토렌트 자동배포가 되는데 다운로드 완료 시 토렌트 자동배포를 자동으로 끄고 싶다면 토렌트가 배포 목표에 도달하면 업로드 속조제한을 체크해제하거나 0으로 변경하면 토렌트 자동배포 중단이 활성화됩니다.

토렌트 하드디스크 수명 디스크 캐시

토렌트 디스크캐시 활성화 - 오래된 찌꺼기 임시파일 캐시삭제
토렌트 디스크캐시 활성화 – 오래된 찌꺼기 임시파일 캐시삭제

토렌트 사용하게 되면 파일을 잘개 쪼개어 다운로드 및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하기 때문에 컴퓨터의 디스크수명을 저하하게 됩니다. 그래서 토렌트 찌꺼기파일등을 늘 수시로 제거하고 기본적으로 토렌트 디스크 캐시설정을 통해 토렌트 임시파일을 삭제 해 디스크 수명을 늘려줍니다.

고급 설정 -> 디스크캐시로 이동합니다.

캐시가 필요없으면 메모리 사용량을 줄여 컴퓨터 수명을 늘려줍니다.

그리고 디스크 캐시 활성화를 통해 업로드 속도가 느려지면 읽기 캐시를 비활성화하고 오래된 토렌트 조각캐시파일은 자동으로 삭제해서 최적화합니다.

토렌트 속도 다운로드 업로드 설정 최적화 13

자동으로 캐시크기를 무시하고 직접지정에서는 컴퓨터 사양에 맞게 각 캐시크기를 지정하며 제 경우는 1024mb 캐시를 지정했습니다.

토렌트 다운로드 안됨 피어 연결 중

토렌트 다운로드 안됨 피어 연결 중

토렌트 다운로드 시 다운로드가 안되고 계속 멈쳐있거나 Connecting to peers – 시드 피어연결 없음 다운로드 안될때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토렌트 네트워크를 재설정하거나 토렌트 초기화합니다.

토렌트 옵션 -> 설정 도우미로 들어갑니다.

토렌트 다운로드 안됨 피어 연결 중 1

현재 설정된 대역폭을 가장 가까운 장소로 선택 후 현재포트를 자동포트로 할당합니다.

토렌트 다운로드 안됨 피어 연결 중 2

그리고 검사실행을 눌러주면 토렌트 피어 및 트래커 무한으로 검색만하고 다운로드 안되는 문제가 해결됩니다.

토렌트 초기화

토렌트 다운로드 안됨 피어 연결 중 3 1

위 방법으로도 토렌트 다운로드 안된다면 토렌트 삭제 후 재설치하거나 토렌트 초기화를 통해 설정을 초기화합니다.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창에 %appdata%\utorrent 입력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토렌트 다운로드 안됨 피어 연결 중 4

그럼 토렌트 앱데이트로 이동되며 여기에 지금까지 다운로드 받은 토렌트 임시파일의 찌꺼기도 함께 저장됩니다.

오류 : 토렌트 파일을 열 수 없음

오류 : 토렌트 파일을 열 수 없음
오류 : 토렌트 파일을 열 수 없음

하지만 현재 다운로드 중인 토렌트 파일의 임시파일을 삭제하게 되면 토렌트 다운로드 받은 항목이 오류 : 토렌트 파일을 열 수 없음으로 다운로드 중단되기 때문에 삭제 시 현재 다운로드 받는 파일을 제외하고 삭제합니다.

토렌트 다운로드 안됨 피어 연결 중 5 1

토렌트 설정 초기화하고 싶다면 settings 파일을 삭제하고 토렌트 다시 실행하면 토렌트 설정 초기화됩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다운로드 받은 토렌트 임시파일들도 함께 제거해줍니다.

토렌트 다운로드 안됨 피어 연결 중 6

토렌트 초기화에 문제가 있다면 토렌트 삭제하고 아예 다시 재설치합니다.

토렌트 다운로드 안됨 피어 연결 중 7

uTorrent 선택 후 제거를 눌러준 뒤 위 토렌트 앱폴더도 다시한번 삭제합니다.

토렌트 다운로드 기록 및 느려짐

토렌트 계속 사용하다보면 다운로드받은 용량이나 파일등이 기록되는데 이 다운로드 기록을 지워주는것이 개인정보 보호에 좋으며 컴퓨터 계속 느려진다면 이러한 기록도 주기적으로 지워줍니다.

토렌트 다운로드 기록 지우기 및 컴퓨터 느려짐 1

토렌트 설정에서 제한량으로 이동하면 지금까지 다운로드 받은 업로드 및 다운로드 기록이 31일간 저장됩니다.

여기서 토렌트 다운로드 및 업로드 용량을 제한할 수 있으며 현재까지 받은 기록을 기록지우기를 통해 모두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토렌트 다운로드 기록 지우기 및 컴퓨터 느려짐 4

토렌트 레지스트리 지우기 위해서는 단축키 : 윈도우 키 + R 실행창에 REGEDIT 입력을 합니다.

토렌트 다운로드 기록 지우기 및 컴퓨터 느려짐 5

그럼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됩니다.

토렌트 레지스트리 삭제
토렌트 레지스트리 삭제

Ctrl + F를 눌러 찾기에서 Torrent 입력 후 관련된 레지스트리 모두 삭제합니다.

토렌트 배포 원하는 파일 공유방법

지금까지는 토렌트 한글판 설치 후 원하는 토렌트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시드와 피어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이번에는 관리자가 되어 직접 내가 원하는 파일을 토렌트를 통해 배포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토렌트 배포파일 만들기 1

토렌트 실행 후 파일 -> 새 토렌트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토렌트 배포파일 만들기 2

그럼 토렌트 공유하고자 하는 파일 및 폴더를 지정해서 공유할 수 있으며 이때 토렌트의 트래커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토렌트 배포파일 만들기 4

토렌트 배포 시 해당파일을 조각을 파일용량을 나눌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자동감지를 설정하는것을 추천합니다.

토렌트 배포파일 만들기 5 1

내가 공유하고자 하는 토렌트 파일을 비공개 및 암호화를 통해 설정할 수 있으며 특정 원하는 모든 사이트에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원하는설정이 완료되었다면 만들기를 통해 토렌트 배포파일을 직접 만들 수 있는데 생각보다 토렌트 배포파일 만드느데 시간이 오래걸리기 때문에 토렌트 배포를 하는 분들의 고생을 새삼 느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토렌트 사용 시 파일에 대한 저작권 위반으로 고소를 받거나 법적인 책임이 따를 수 있기 때문에 이 경우 토렌트 파일 공유하거나 다운로드 / 업로드 시 주의해야합니다.

토렌트는 다운로드 시 자동으로 업로드가 되기 때문에 원치 않더라도 저작권위반 파일공유가 자동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 하며 보안을 위해서는 늘 토렌트 방화벽을 활성화하고 VPN을 통해 토렌트 가상 네트워크망을 함꼐 사용해주느것이 좋습니다.

참고 : 토렌트 저작권 위반 – 고소장 합의절차 – VPN 우회설정 IP차단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