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복사 이동 삭제 안됨 읽기쓰기 수정 권한설정 – 윈도우11
윈도우11 파일복사, 이동, 삭제 등의 작업에서 발생하는 파일 변경 및 저장 오류에 대해 해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11 운영체제는 높은 보안 수준을 제공하므로 원하는 폴더에 파일을 삭제하거나 폴더 및 파일복사, 이동을 할 때 제한이 생길 수 있습니다.
노랗목차
파일복사 및 이동 권한부족 원인 2가지
첫 번째 원인은 윈도우 캐시 메모리 부족이거나 윈도우 문제 해결사가 복구를 진행해야 하는 경우로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 윈도우 업데이트 후 누락된 파일을 검사하고 복구합니다.
- 윈도우 탐색기를 강제 종료한 후 다시 실행합니다.
- 클립보드 데이터를 초기화하여 캐시 메모리 저장값을 초기화합니다.
- 윈도우 위협 방지 기능을 잠시 해제하여 보안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합니다.
- 시스템 파일 손상을 검사하고 복구하는 DISM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 안전모드로 부팅하여 파일 변경 작업을 진행합니다.
두 번째 원인은 폴더나 파일에 대한 읽기 쓰기 수정 권한이 부족한 경우로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 관리자 계정을 활성화하고 관리자 권한을 부여하여 파일을 변경합니다.
- 폴더 또는 파일에 대한 수정 권한을 관리자 권한으로 추가합니다.
- 윈도우 업데이트 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안 설정을 확인하고 수정합니다.
- 안전 모드로 부팅하여 파일을 변경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차례대로 시도하여 파일복사, 이동, 삭제, 읽기 쓰기, 수정과 관련된 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과 각 방법의 실행 방법은 위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파일 작업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이러한 해결 방법들을 통해 윈도우11에서 원활한 파일 관리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참고 : 윈도우11 네트워크 폴더공유 파일공유 설정 및 비밀번호
윈도우11 이 위치에 저장할 권한이 없습니다. 파일변경 저장오류
윈도우 캐시 메모리 부족
폴더 및 파일복사, 이동 등의 작업 중 캐시 메모리가 부족할 경우 작업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를 재부팅하거나 시스템을 재시작합니다.
시스템 파일 체크와 관리를 위해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sfc /scannow
명령어을 실행합니다.
시스템 검사 및 복구를 완료하면 컴퓨터를 재부팅 후 파일변경을 진행합니다.
윈도우11 관리자계정 설정 및 권한 수정
윈도우11에서는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관리자 계정이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파일 작업 시 권한이 부족하여 작업이 실패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계정을 활성화하고 권한을 설정하여 파일 작업을 진행합니다.
명령프롬프트를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합니다.
net user Administrator 입력 후 엔터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yes 입력 후 엔터
The Command Completed Successfully. 관리자계정이 추가가 완료되었다면 exit로 꺼줍니다.
윈도우 키 + R 눌러 실행창에 Control Userpasswords2 입력 후 엔터를 눌러주면 사용자 계정이 실행됩니다.
사용자 계정이 실행되면 사용자에서 추가를 눌러 관리자계정을 추가합니다.
사용자이름에 Administrator 입력 후 속성 -> 그룹 등록에서 일반사용자가 아닌 관리자 (Administrators 그룹)을 선택하면 관리자계정이 만들어집니다.
참고로 관리자계정 외에도 다양한 백업, 게스트, 네트워크 오퍼레이터, 일반작업자 등 다양한 사용자권한을 지원합니다
폴더 및 파일이 수정 편집이 안되어 삭제가 안되거나 파일복사 붙여넣기 이동이 안되는 경우에는 해당폴더에 대한 수정권한으로 관리자권한을 추가합니다.
폴더 파일 읽기쓰기 권한 추가
권한을 추가할 폴더를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보안 -> 그룹 사용자를 선택 해 고급으로 들어갑니다.
소유자를 확인 후 변경을 눌러줍니다.
선택할 개체 이름을 everyone 입력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모든 자식 개체 사용권한 항목을 이개체의 상속가능한 사용권한 항목으로 바꾸기를 체크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보안 탭에서 사용권한 변경하기 위해 편집 -> 추가를 눌러줍니다.
다시한번 개체이름을 everyone 입력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럼 everone 사용자이름에 대한 읽기 및 실행, 폴더 내용보기, 읽기, 편집, 수정 외에도 모든 권한 및 수정을 허용으로 체크합니다.
그럼 하위 폴더내 모든폴더 및 파일에 대한 읽기, 쓰기, 수정 권한을 모든 사용자에게 부여하여 접근성을 높입니다.
보안 설정 및 문제 해결사 실행
윈도우11에서는 보안 설정에 따라 파일 작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보안설정 -> 시스템 -> 문제해결 -> 다른 문제 해결사로 들어가서 작동하지 않는 기능을 복원합니다.
Windows 보안설정 -> 바이러스 위협장지 -> 설정관리 선택합니다.
실시간보호 및 클라우드 전송보호, 자동샘플 전송, 파일변조 보호를 잠시 비활성화 합니다.
추가로 제어된 폴더 액세스를 비활성화합니다.
이때 윈도우디펜더를 제외할 폴더나 파일, 파일형식, 프로세스를 별도로 지정해 추가해서 복사 붙여넣기 등의 액세스 거부를 해제합니다.
클립보드 초기화 윈데이터 삭제
윈도우 내 초기화 후 파일 복사, 붙여넣기 등 작업 시 클립보드에 저장된 데이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 때는 클립보드 데이터를 삭제하고 초기화하면 Ctrl + C / Ctrl + V등 복사 붙여넣기가 가능해집니다.
명령프롬프트를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아래 명령어를 입력 후 확인을 눌러주면 클립보드 정보가 모두 삭제됩니다.
echo off | clip
이후 다시 파일 및 폴더를 복사 및 잘라내기 후 붙여넣기를 해서 작동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후 누락 파일 검사 복구
윈도우11 업데이트 이후에도 파일 작업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윈도우 업데이트를 다시 검사하고 누락된 파일을 복구합니다.
우선 손상된 파일을 찾아 복구하기 위해 명령프롬프트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합니다.
dism / online / cleanup-image / restorehealth
그럼 DISM 명령어를 통해 윈도우 업데이트 시 손상된 파일을 찾아 복구합니다.
안전모드 부팅 및 파일 작업 진행
일시적인 오류일 경우 안전모드로 부팅하여 파일 작업을 진행합니다. 안전모드에서는 일반적인 제한 사항이 해제되어 작업이 가능해집니다.
시스템구성을 실행합니다.
부팅 -> 안전부팅 체크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컴퓨터를 재부팅 하면 안전모드 부팅 후 복사 및 이동 삭제가 되지 않는 파일을 작업합니다.
이와 같은 방법들을 활용하여 윈도우11에서 파일 변경 및 저장 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파일 복사, 이동, 삭제 등의 작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주기적으로 시스템 설정과 보안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