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파일이름 일괄변경 및 수정 삭제방법

윈도우에서 파일 및 자료를 관리하다 보면 파일 이름을 일괄로 변경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Windows 탐색기로는 한 번에 많은 파일의 이름을 변경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는데 이런 경우 DarkNamer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파일 이름을 일괄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d우선 윈도우에서 파일이름을 일괄 변경하고 싶다면 파일탐색기에서 파일이름 변경할 파일을 모두 드래그해서 선택 후 단축키 F2 누르거나 마우스 우클릭 후 이름바꾸기를 한 다음 이름을 하나 변경하면 나머지 파일등은 동일한 파일명으로 1.2.3.4.5 라고 숫자가 붙은채로 파일이름 일괄변경이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능 외에도 DarkNamer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파일이름 및 확장자등을 쉽게 한번에 변경할 수 있으며 다크네이머의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DarkNamer 프로그램 다운로드

DarkNamer 프로그램은 무료로 제공되며, 오래된 프로그램이지만 여전히 많은 사용자들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아래 개발자의 네이버 블로그에서 DarkNamer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파일 이름 일괄 변경하기 – DarkNamer 사용법

파일 -> 경로 목록에 파일 추가하기

DarkNamer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파일이름 일괄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DarkNamer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아래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DarkNamer 프로그램 실행 후 “파일 -> 경로 목록에 파일 추가하기“를 클릭하거나 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하여 파일을 추가합니다.

파일이름 및 확장자 일괄변경

“문자열 바꾸기” 메뉴를 사용하여 파일 이름에 포함된 문자열을 원하는 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워드프레스와 같이 이미지 파일 이름을 일괄 수정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변경 사항을 미리 확인하려면 “적용하기” 버튼을 누르기 전에 실제로 적용되지 않으며, “원래 이름”으로 되돌릴 수 있으며 변경 사항을 최종 적용하려면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 파일 이름 앞이나 뒤에 선택한 내용을 추가할 수 있으며, 폴더명, 변경일 시 생성 일시 등을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 특정 글자를 선택하여 앞이나 뒤부터 삭제하거나 숫자만 남기거나 모두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숫자 부분의 자리수를 맞추어 0을 붙이거나 제일 뒷번호나 앞 번호를 맞출 수 있습니다.
  • 번호를 붙여 파일 이름, 전체 경로, 크기, 수정한 시각, 만든 시각에 따라 오름차순 및 내림차순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DarkNamer 프로그램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이 글에서 소개한 기능을 사용하여 파일 이름을 일괄로 변경하여 파일 및 자료를 더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MS-DOS 명령프롬프트 명령어 파일이름 일괄변경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파일이름 일괄변경하는것이 번거롭다면 CMD 명령프롬프트 기능을 사용해서 일괄수정이 가능합니다.

MS DOS 명령프롬프트 명령어 파일이름 일괄변경 1

먼저, 파일을 일괄로 변경하고자 하는 폴더로 명령 프롬프트를 엽니다.

시작 메뉴에서 “cmd” 또는 “명령 프롬프트”를 검색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이 열리면, 해당 폴더로 이동합니다.

도스 파일이름 일괄변경 명령어 Ren

예를 들어, 작업하려는 폴더가 “C:\Users\사용자\문서\작업폴더” 라면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cd C:\Users\사용자\문서\작업폴더

이제 확장자를 변경하려는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모든 .txt 확장자를 .md로 변경하려면 다음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ren *.txt *.md

명령어 예시

ren "decreyellowit.pdf" "decreblue.pdf" 

이 명령어를 실행하면 “decreyellow.pdf” 파일이 “decreblue.pdf”로 파일이름이 변경됩니다.

파일명 일괄 변경 예시

?는 한 글자를 나타내는 와일드카드로, 파일명의 길이에 상관없이 사용됩니다. 
*는 0개 이상의 글자를 나타내는 와일드카드로, 파일명의 일부를 변경할 때 사용됩니다.
명령어 예시:

ren *.FILE_NAME.EXTENSION ????-FILE_NAME.*

위의 명령어는 파일명에서 “FILE_NAME” 뒤에 있는 문자열을 “Decreyllow_NAME”으로 변경합니다.

예를들어, “hello.txt”, “world.txt”와 같은 파일들이 있다면, 명령어를 실행한 후 파일명은 “Decreyellow_NAME.txt”로 변경됩니다.

이 명령어는 현재 폴더에서 모든 .txt 파일의 확장자를 .md로 변경하며 변경된 파일이름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DIR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