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드라이브 D드라이브 A B E F G 파티션 드라이브 변경 및 활성화

컴퓨터의 파티션 구성을 조정하여 C 드라이브, D 드라이브, E 드라이브 등의 파티션 드라이브 문자열 위치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Windows 10을 기준으로 작성으나 데스크탑 및 노트북 등 윈도우11 및 윈도우10, 윈도우8.1 등 모든 운영체제 동일합니다.

PC 주 디스크 파티션 드라이브 변경 및 활성화

일반적으로 윈도우를 처음 설치할 때는 C 드라이브에 운영체제가 설치됩니다.

추가로 하드 디스크나 SSD를 설치하면 D 드라이브, E 드라이브 등이 자동으로 할당되는데, 이 때 원치 않는 드라이브가 할당된 경우 원하는 드라이브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C 드라이브를 D 드라이브나 E 드라이브, A 드라이브 등으로 변경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변경하면 윈도우 환경 변수 및 시스템 파일이 충돌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변경을 원한다면 마이그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다른 드라이브에 윈도우 운영체제 자체를 이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파티션 드라이브 변경 시 주의사항

윈도우10 파티션 드라이브 변경

C드라이브 D드라이브 A B E F G 파티션 드라이브 변경 및 활성화 1

내PC를 실행합니다.

로컬 디스크 C 드라이브 및 D 드라이브, E 드라이브, F 드라이브 등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C드라이브 D드라이브 A B E F G 파티션 드라이브 변경 및 활성화 2

좌측에서 내PC를 선택하고 우클릭하여 “관리“를 선택합니다.

C드라이브 D드라이브 A B E F G 파티션 드라이브 변경 및 활성화 3

좌측의 “디스크 관리“로 들어갑니다.

C드라이브 D드라이브 A B E F G 파티션 드라이브 변경 및 활성화 4

이제 컴퓨터 또는 노트북에 연결된 하드 디스크, SSD, 외장 하드, USB, CD-RW DVD, 플로피 디스크 등의 모든 디스크 파티션이 활성화됩니다.

변경하고자 하는 파티션을 선택하고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을 선택합니다.

여기서 파티션 드라이브의 활성화 및 파티션 용량을 나누거나 삭제하는 것도 가능하며 만약 파티션이 인식되지 않는다면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십시오.

하드 디스크 또는 SSD 장착 후 인식이 되지 않을 때 파티션 설정

하드디스크 인식오류 *HDD SSD 외장하드”파티션 복구 초기화
C드라이브 D드라이브 A B E F G 파티션 드라이브 변경 및 활성화 5

하드 디스크나 SSD를 새로 구입하여 장착한 후에는 파티션 설정을 통해 할당량을 설정해야 디스크가 인식됩니다. 또한, 원하는 크기로 파티션을 나누어 사용하기 위해서는 파티션 나누기 기능을 사용하여 원하는 크기로 파티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디스크를 초기 상태로 되돌리고 싶다면 파티션 초기화 기능을 사용하여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파티션 변경을 선택하면 A 드라이브부터 B 드라이브, H 드라이브 등 현재 활성화되지 않은 파티션 드라이브 문자열 중에서 선택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원하는 드라이브 문자열 위치로 파티션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