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 디지털스레드 마케팅 Saas 전략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 (DISW)의 디지털스레드 전략

4월 7일에 개최한 ‘자동차 부품사를 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세미나’에서, 지멘스 DISW는 자사의 기술을 소개하였습니다.

지멘스 디지털스레드 마케팅 Saas 전략 2

이 전략은 모듈화된 설계, 시스템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등을 포함한 디지털스레드1를 중심으로 하는 디지털 개발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변화하는 자동차 시장 트렌드에 대응하고 품질과 개발 효율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디지털스레드 주요특징

장점단점
1. 통합된 데이터: 모든 단계에서 데이터 통합 및 공유1. 초기 구현 비용: 시스템 구축 및 통합 비용 상승
2. 실시간 정보 공유: 정보 및 업데이트 실시간 공유2. 복잡성 증가: 다양한 시스템 통합에 대한 복잡성
3. 시뮬레이션 및 분석: 가상 시뮬레이션 및 분석 가능3. 보안 문제: 민감한 정보 노출 가능성
4. 유지보수 및 업그레이드 향상: 실제 데이터 분석4. 학습 곡선: 새로운 기술 및 프로세스의 학습 곡선
5. 문제 해결 및 품질 향상: 빠른 문제 해결 및 품질 개선5. 의존성: 시스템 장애 시 전체 프로세스 영향
  1. 연결성: 디지털스레드는 제품 개발 및 생산의 모든 단계에서 데이터와 정보를 연결하여 흐름을 형성합니다. 이로써 모든 단계 간에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2. 통합성: 제품 관련 정보 및 데이터는 한 곳에서 통합적으로 관리됩니다. 이로써 서로 다른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 간의 데이터 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시뮬레이션 및 분석: 디지털스레드를 통해 제품의 가상 시뮬레이션 및 분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설계 단계에서 제품의 성능 및 특성을 미리 예측하고 개선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합니다.
  4. 유지보수 및 업그레이드: 제품이 운영되는 동안 디지털스레드를 통해 실제 작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유지보수 및 업그레이드에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문제 해결 및 품질 향상: 제품에 문제가 발생할 때 디지털스레드를 통해 해당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으며, 품질 향상을 위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디지털스레드는 데이터 통합과 실시간 정보 공유를 통해 제품 개발 및 생산 프로세스를 효율화하고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시뮬레이션 및 분석을 통해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유지보수와 업그레이드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지멘스 디지털스레드 마케팅 Saas 전략 3

그러나 초기 구현 비용이 높고 복잡한 시스템 통합에 대한 복잡성이 증가할 수 있으며, 보안 문제와 민감한 정보 노출 가능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새로운 기술 및 프로세스를 익히는 데 필요한 학습 곡선과 시스템 장애 시 전체 프로세스에 미치는 영향 또한 고려해야 합니다.

참고 : UG NX X – 클라우드 기반 Saas 요금제 3D CAD

자동차 산업의 환경 변화와 필요성

친환경과 다변화하는 소비자 요구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전기자동차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에서의 환경 규제가 강화되어 내연기관 자동차의 판매 중단이 예상되고, 국내에서도 자동차 및 관련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지멘스 DISW의 대응 전략

지멘스 디지털스레드 마케팅 Saas 전략 4

멘스 DISW는 자동차 산업의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스레드를 핵심 전략으로 채택하였습니다.

디지털스레드는 개발, 생산 및 기업의 전체 프로세스를 디지털 데이터로 연결하는 개념입니다.

모듈러 개발 방법론과 시스템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가상 개발 환경을 제공하여 제품 개발 효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엑셀러레이터 포트폴리오를 통해 전기차 파워트레인 개발부터 IoT를 활용한 생산 현장 효율화, 협업 환경 혁신까지 지원합니다.

현대자동차와의 협력

현대자동차는 지멘스 DISW와 협력하여 자동차의 스마트 모빌리티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합니다.

지멘스 디지털스레드 마케팅 Saas 전략 6

이를 위해 기존 CAD 및 PLM 환경을 NX와 Teamcenter로 교체하고, 자동차 수명주기를 고려한 설계방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NX 소프트웨어의 강점

NX는 자동차 설계 및 생산의 다양한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파라솔리드 커널과 AI를 통한 뛰어난 기능을 제공합니다.

최적화된 부품 설계, 모델 기반 시스템 엔지니어링, 제조 가능성 확인, 협업 설계, 데이터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생산 효율을 높입니다.

로코드 소프트웨어 (멘딕스)의 역할

멘딕스는 디지털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으로, 로코드 개발 환경을 제공하여 애플리케이션 개발 비용과 시간을 줄이고 전체 생산성을 향상시킵니다.

지멘스 디지털스레드 마케팅 Saas 전략 5

다양한 자동차 회사에서 멘딕스를 활용하여 MBSE, 디지털 생산 플랫폼, 제조 및 설비 운영 관리 등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멘딕스의 장점

멘딕스는 로코드 플랫폼으로 코딩 작업을 최소화하고 소프트웨어 품질을 높일 수 있으며, 업무 및 비즈니스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시민 접근을 통해 현업 엔지니어도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을 향상시키고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과 협업을 지원합니다.

지멘스의 디지털스레드 전략은 자동차 산업의 미래에 대한 대응과 혁신을 위한 중요한 전략입니다. NX와 멘딕스와 같은 소프트웨어 도구를 통해 자동차 기업은 더 효율적으로 생산하고 미래 지향적인 제품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지멘스는 현대자동차와 같은 혁신적인 자동차 회사들과 협력하여 미래 자동차 산업을 주도해 나갈 것입니다.

  1. 디지털스레드(Digital Thread)는 제품 또는 시스템의 개발 및 생산 과정을 연결하고 통합하는 개념입니다. 이것은 디지털 데이터와 정보의 연속적인 흐름을 의미하며, 제품 수명 주기 전반에 걸쳐 정보와 데이터를 유지, 관리, 공유하여 제품의 설계, 제조, 운영, 유지보수 등 다양한 단계에서 사용됩니다. ↩︎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