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 NX Mold Wizard 3강 캐비티 Cavity Layout

UG NX Mold Wizard 3강 캐비티 Cavity Layout

몰드위자드 3강으로서 금형제작의 수축률 및 프로젝트생성이 완료되었다면 금형의 코어와 캐비티 “Cavity Layout“를 생성하기 위한 블럭을 생성하느데 이를 Workpiece라고 합니다.

위 내용을 모두 숙지했다면 Mold Wizard Core “코어”와 Cavity”캐비티” 영역을 생성합니다.

MoldWizard Workpie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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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드위자드 탭에서 WorkPiece를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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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자동으로 솔리드바디가 선택되며 기본적으로 바디기준 위아래 값이 30mm씩 옵셋된 값으로 블럭이 생성됩니다.

원하는 시작 면과 끝면의 값을 변경하거나 제품의 외각 정보”Product Maximum Size“를 통해 x y z 좌표값을 확인할 수있습니다.

기본값 사각형이 싫다면 스케치를 눌러 베이스의 형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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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렛이나 챔퍼등을 이용하거나 스케치를 새로 그려 새로운 도형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함수값을 이용한 스케치 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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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sembly Navigator layout -> prod > workpiece -> Make Work Part Tool -> Expression

이것으로 기본 금형베이스가 제작되며 1개의 베이스가 아닌 2개나 4개등 캐비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Cavity Layout 캐비티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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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vity Layout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Product Body가 선택됩니다.

UG NX Mold Wizard - Cavity Layout
UG NX Mold Wizard – Cavity Layout

레이아웃의 방향을 벡터방향으로 선택 후 Balanced Layout Settings에서 캐비티 갯수를 2개 4개중에 선택할 수 있으며 간격 거리”Gap Distance“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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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vity Layout

캐비티 레이아웃을 선택했다면 Start Layout을 선택하면 캐비티가 선택된 벡터방향으로 추가됩니다.

4개를 선택하면 좌우로 3개가 더 추가됩니다.

Edit Insert Porket을 통해 캐비티에 포켓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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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우 사각형 끝단에 블랜드 “R 값”을 주거나 Type을 1과 2주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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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mension 탭으로 이동 후 함수값으로 치수를 변경도 가능합니다.

미리보기에 있던 형상대로 포켓이 생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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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Form을 통해 캐비티를 임의위 위치값으로 이동하거나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잘못 만들어진 캐비티가 있다면 캐비티를 선택 후 Remove를 선택하면 삭제가됩니다.

마지막으로 Auto Center를 선택하면 해당 캐비티를 좌표계 기준 센터 중심점으로 이동시켜줍니다.

이후 해당 제품에 대한 빈 구멍이 있다면 Edge Patch를 통해 구멍을 모두 매꿔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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