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 NX 몰드위자드 Mold Wizard 사용법
UG NX 몰드위자드 Mold Wizard 금형 자동화 설계
UG NX에는 몰드위자드라는 기능이 있는데 해당 기능을 사용하면 간단하게 금형을 만들고 쉽게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노랗목차
기본적으로 몰드위자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UG NX가 설치된 PC에 Mold Wizard의 라이브러리를 추가로 다운로드 후 설치된 경로에 넣어줘야 완벽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는 UG NX 정품유저나 백판 크랙버전 유저 모두 동일하니 참고하세요
몰드위자드 따라하기
Mold Wizard 예제 파일을 다운로드 후 실행을 합니다.
그리고 몰드위자드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Mold Wizard 활성화 방법
- HOME – ALL Applications – Mold Wizard
- Application – Mold
- 몰드의 기본 세팅을 하기 위해서 Initialize Project 클릭합니다.
- Mold File의 경로를 지정합니다.
- 재질 / 원재료의 수축률 등을 세팅하면 수축률에 맞게 스케일이 자동으로 변합니다.
몰드 좌표계설정 기능 Mold CSYS
기본 셋팅인 Product Body Center에서 Center of Selected Faces 변경해 줍니다.
Select Object에서 넓은 면적의 Face 선택합니다.
Scale Body 선택합니다.
해당 기능은 앞서 Initialize Project에서 입력한 수축률을 수정이 필요할 때 사용되면 원재료에 대한 수축률을 변경해야 한다면 변경합니다.
몰드 사이즈를 지정하는 기능으로 Workpiece 선택 후 Mold Base 사이즈를 지정해줍니다.
이때 제품보다 몰드의 크기는 커야 되며 너무 크게 되면 비용 낭비가 커지니 적당히 30mm +가 좋습니다.
Cavity의 개수 및 레이아웃(원형. 직사각형)등을(원형.직사각형) 설정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 BASE를 추가시킬 방향의 면을 클릭
- Start Layout을 클릭하면 Cavity Base가 추가합니다.
Cavit Count를 2개에서 4개로 수정하여 Start Layout을 눌러줍니다.
Cavit Count를 2개에서 4개로 수정하여 Start Layout을 눌러줍니다.
그럼 Cavity Base가 4개로 추가되며 Edit Insert Pocket을 클릭합니다.
Pocket의 사이즈 및 Type을 설정하여 OK를 눌러줍니다.
각 위치에 포켓이 추가되며 Transform을 선택해줍니다.
이동 타입(이동/회전)을선택해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 : NX 객체이동 및 컴포넌트 이동
Remove를 누르면 Base가 삭제되며 원본 베이스를 제외한 모든 베이스를 삭제 후 Auto Center로 정렬로 처음 상태로 되돌려 줍니다.
제품의 코어 캐비티 라인을 나누기 기능으로 Check Regions 기능을 선택합니다
- Calculate 탭에서 상하 파팅을 나눌 방향을 정합니다
- Calculate를 클릭하여 백터방향의 파팅라인을 계산해줍니다
Face 탭으로 이동 후 기본 구배 각도가3도에서 변경이 필요하거나 구배별 Face Color의 변경이 필요하다면 변경
- Region탭으로 이동합니다.
- 1.Cavity 영역과 Core 영역 그리고 중간 영역의 색상을 다시 한번 지정하고 Set Regions Color를 눌러줍니다.
- 구배의 파팅라인에 맞추어 Face의Color가 지정됩니다..
제품의 구멍을 막는 작업인 Edge Patch 기능입니다.
Type을 body로 설정하고 Object를 선택합니다.
- 자동으로 구멍이 인식됩니다
- Apply를 누르면 구멍 난 부분이 자동으로 매꿔집니다.
- 인식이 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Body를 Face로 변경합니다.
- Loop List에Edge를 선택 후 Apply 합니다.
수동으로 막아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 막아줍니다.
상 코어와 하 코어를 분류하는 기능으로 Define Regions 클릭합니다.
각 Cavity 영역과 Core 영역의 면을 확인할 수 있으며 미 지정된 영역인 Undefined Faces의를 확인하여 Cavity & Core 영역으로 바꿔 줍니다
- Undefined Face를 Core Face로 바꾸기 위해서 Core Region을 선택
- Undefined Face를 선택해줍니다
- Apply를 눌러주면 선택한 Face가 Core Face로 바뀌면서 Undefined Face의 Count 가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이렇게 Undefined Face 가 0이 되도록 작업을 해줍니다.
Undefined Face (미지정 면)이 0이 된 것을 확인 후 OK 눌러줍니다.
파팅라인의 면을 생성해주는 Design Parting Surface을 선택합니다.
Edit Parting Lines에서에서 파팅 라인의 Edge를 연속으로 클릭해 줍니다.
파팅라인을 기준으로 파팅 면이 자동으로 생성되었으며 드래그로 파팅 면의 값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Define Cavity and Core를 선택 코어와 케비티둘 다 만들기 위하여 ALL Regions로 설정을 변경해주고 OK를 눌러줍니다.
Report를 보면 문제점 및 결과에 대한 설명 확인할 수 있으며 문제가 없다면 View Parting Result 탭에서 OK를 눌러주면 코어와 캐비티가 만들어집니다.
몰드위자드 라이브러리 NW Mold Base Library
이제부터 몰드위자드의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금형부품을 추가 삽입할 수 있습니다.
- Mold Base Library 클릭
- 사용할 Mold Base를 카테고리에서 선택해줍니다.
- 이미지의 명칭을 참고하여 3-1에 참고하여 수치를 변경하고 싶은 부분을 변경
- OK 눌러주면 자동으로 기본적인 몰드베이스가 만들어 집니다.
- Standard Part Management 클릭
- Locating Ring을 선택
- 원하는 사이즈로 변경
- OK 해주면
- Locating Ring이 추가되었습니다..
- Sprue를 추가하기 위해 샘플을 더블클릭하거나 화면으로 드래그해 화면에 추가합니다.
Information 이미지를 참고하여 원하는 수치로 변경하여 OK를 눌러주면 Sprue도 정확한 위치에 생성되었습니다..
이후부터는 3d Part가 많기 때문에 View Manager Browser를 이용해 필요한 파트만 보며 작업하면 손쉽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만들어진 몰드 금형은 모션시뮬레이션을 통해 금형을 시뮬레이션 돌려보고 동영상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사용되는 라이브러리는 아래의 Reuse Library 재사용 라이브러리를 참고하면 더 편한 작업을 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파트 패밀리를 이용하면 모델링 하나로 원하는 규격별 모델링을 한 번에 작업할 수 있습니다.
금형제작에 필요한 UG NX의 몰드디자인 면품질 체크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UG NX 라이브러리 참고포스팅
- [NX 고급] – UG NX – Expressions 함수를 이용한 Part Familes 설계
- [NX 고급] – UG NX – Reuse Library 재사용 라이브러리
- [NX 고급] – UG NX11 – Define Deformable Part – DD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