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새로만들기 캔버스 크기 RGB CMYK 지정

포토샵을 처음 설치하고 실행하게 되면 이미지 작업을 하기 위한 도화지의 크기를 지정해야 하는데 이를 포토샵에서는 캔버스라는 단어로 사용되며 포토샵 새로만들기 통해 첫 시작을 합니다. 우리들이 처음 그림을 그릴때 스케치북 크기를 정하듯이 이 그에 맞는 해상도 크기를 정해야 하는데 웹상으로 사용할 것인지 아니면 실제 출력용으로 A4사이즈로나 A1사이즈등 실제 출력에 맞는 사이즈 크기 해상도와 출력에 DPI 화질을 정합니다.

포토샵 RGB CMYK 차이

그리고 RGB와 CMYK 흑백모니터와 출력에 맞는 색상을 지정합니다.

RGBCMYK
색 구성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조합시안, 마젠타, 노랑, 검정 색조합
표현모니터, TV, 디지털 장치 등에서 사용프린터, 인쇄물 등에서 사용
색 표현밝고 선명한 색상 표현 가능인쇄물의 색상이 화면의 색상과 다를 수 있음
색상 수수백만 가지의 색상 표현 가능약 16만 가지의 색상 표현 가능
표현 방식가산혼합으로 색을 표현감산혼합으로 색을 표현
파일 형식JPEG, GIF, PNG 등EPS, AI, TIFF, PDF 등

RGB는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 세 가지 색조합으로 색을 표현하며, 모니터, TV, 디지털 장치 등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RGB는 가산혼합 방식으로 색을 표현합니다. 가산혼합은 각각의 색이 겹치면서 밝은 색이 만들어지는 방식으로, 빛의 세기를 조절함으로써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반면, CMYK는 시안(Cyan), 마젠타(Magenta), 노랑(Yellow), 검정(Black) 색조합으로 색을 표현하며, 프린터, 인쇄물 등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CMYK는 감산혼합 방식으로 색을 표현합니다. 감산혼합은 색삭(color subtractive) 혼합 방식으로, 색상을 표현할 때 색상을 차감하면서 어두운 색이 만들어지는 방식입니다.

보통 이러한 색상은 웹용으로 디자인되어진다면 RGB 컬러로 설정하고 출력용에서는 CMYK로 작업합니다.

그 이유는 실제 우리가 사용하는 모니터에서는 RGB 3가지 색상 R : 빨강 G : 녹색 B : 파란색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렇게 작업된 포토샵 이미지를 프린터는 CMYK 4가지 색상 C : 사이언 M : 마젠타 Y : 옐로우 K : 블랙으루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RGB 모드로 작업된 포토샵 이미지를 프린터로 출력시 실제 작업된 색상과 달라집니다.

따라서 RGB와 CMYK 간에는 색 구성, 표현 방식, 색상 수, 표현하는 장치 등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를 고려하여 이미지나 그래픽 디자인 작업을 할 때, 각각의 적합한 형식을 선택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포토샵 새로만들기

포토샵 새로만들기
포토샵 새로만들기

포토샵을 실행 하게 되면 지금까지 작업한 이미지가 미리보기됩니다.

이미지를 바로 보정하고 싶다면 열기 외에 이미지를 포토샵으로 마우스 드래그해서 바로 작업이 가능합니다.

새로운 이미지 시퀀스를 만들고 싶다면 새로만들기 클릭합니다.

포토샵 기본 템플릿 캔버스 크기 지정

포토샵 새로만들기 템플릿 시작 2

포토샵을 처음 실행하면 캔버스 크기를 지정합니다.

폭과 높이 해상도를 PX 픽셀,CM 센치미터 ,Inch 인치등의 사이즈를 선택하고 이미지의 방향을 가로세로로 선택가능합니다.

보통 인쇄용으로는 센치미터나 인치로 작업하느것이 실제 사이즈 조절에 용이하며 웹용으로 배너나 팝업창을 디자인할때에는 해상도 PX “픽셀”단위로 만듭니다.

포토샵 RGB CMYK 색상선택

Adobe Photoshop 색상모드
Adobe Photoshop 색상모드

색상모드를 기본적으로 RBG와 CMYK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그외에도 비트맵,회색음영,Lab 색상이 가능합니다.

흑백 이미지를 만드느것은 추후 작업된 이미지를 흑백으로 만들수 있기 때문에 굳이 처음부터 회색음영을 사용하는것은 필요에 따라 선택합니다.

  • RGB : 모니터 웹상 디자인
  • CMYK : 프린터 인쇄 출력용

이 2가지만 기억하고 포토샵 캔버스를 만들때 지정합니다.

포토샵 새로만들기 템플릿 시작 4

이미지의 BIT를 총 3가지로 선택가능합니다.

  • 8BIT : 256가지 색상
  • 16BIT : 65,536 색상
  • 32BIT : 4,294,967,296 색상

여기서 포토샵 BIT 비트는 “Bit Per Channer”이라고 하여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최소단위인 2진수 0과 1의 한자리를 1bit라고 하는데 포토샵에서 사용되는 비트는 색상표현 범위를 말합니다.

이미지에서 사용되는 점 “Dot”이나 픽셀 “Px”에 몇 비트의 색상을 할당할것인지 색상의 수를 의미합니다.

당연히 비트수가 높을 수록 픽셀당 들어가는 색상이 풍부해집니다.

RGB 모드에서 사용시에는 8비트 / 채널 – 각 채널당 256색상으로 3채널 이므로 256x256x256= 16,777,216 색상을을 표현합니다.

24비트 트루컬러 – 자연스러운 화상을 얻기위해 필요한 색수로서 full color라고 말합니다.
RGB 각 채널당 256단계의 색상으로 1600만 칼라를 표현 가능합니다.

16비트 : 각채널당 65,536 색상으로 281,747,976,710,656색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32비트 : 24비트 트루컬러에 데이터 처리단위에 맞추어 공백의 8비트 데이터가 추가되어 32비트가 된것으로 24비트 트루컬러와 같이 16,777,216 색상을 표현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색상은 24비트 트루컬러(8비트/채널) 색상 그 이상은 구분하기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포토샵 새로만들기로 만들때 8비트를 사용하느것으로 충분합니다.

포토샵 배경색상 지정

포토샵 배경 색상 지정
포토샵 배경 색상 지정

포토샵으로 이미지를 만들때 기본적인 이미지 배경의 Background 색상을 선택합니다.

  • 흰색
  • 검정
  • 배경색
  • 투명 : 투명한 PNG 배경
  • 사용자 정의 : 임의 커스텀

보통 배경은 투명한 레이어나 흰색 2가지 중 하나를 주로 사용하며 투명한 배경을 그대로 저장하기 위해서는 PNG 확장자로 저장해야합니다.

포토샵 배경 색상 지정

색상프로필은 원하는 RGB,APPLE,ColorMatch,ProPhoto 필요한 이미지 프로필로 지정합니다.

포토샵 새로만들기 템플릿 시작 7
픽셀 종횡비

픽셀 종횡비는 기본값 정사각형 픽셀을 사용하며 필요에 따라서 NTSC의 0.91비율,Pal의 1.09비율등 영상에서 사용되는 해상도 영상종횡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시퀀스 템플릿 선택
포토샵 새로만들기 템플릿 시작 8

이러한 자세한 설정이 어렵다면 상단 탭 사진,인쇄,아트 일러스트,웹, 모바일,영화 및 비디오등 작업환경에 맞는 카테고리의 시퀀스를 사용합니다.

기본 포토샵 크기부터 가로 3×2 비율부터 가로 6×4등 풍경인물등에 최적화된 비율을 포토샵 새로만들기 템플릿에서 제공합니다.

포토샵 새로만들기 템플릿 시작 9

인쇄 템플리셍서는 실제 우리들이 주로사용하는 a4사이즈 a3,a2,a1사이즈를 제공하며 그에 맞는 각 사이즈와 출력용으로서 300Dpi를 기본값으로 설정됩니다.

A0    =  841  x 1189 
A1    =  594  x  841 
A2    =  420  x  594 
A3    =  297  x  420 
A4    =  210  x  297 
A5    =  148  x  210 
A6    =  105  x  148 
A7    =   74  x  105 
A8    =   52  x   74 
A9    =   37  x   52 
A10    =   26  x   37 

그 외에도 편지지와 공문서,타블로이드에 맞는 해상도도 지원합니다.

포토샵 새로만들기 템플릿 시작 10

아트 밑 일러스트에서는 각 픽셀에 맞는 격자와 함께 300dpi를 지원하며 포스터와 엽서 템플릿 사이즈를 지원합니다.

포토샵 새로만들기 템플릿 시작 11

웹용에서는 주로 사용되는 웹 홈페이지의 배너 디자인이나 팝업,팜플렛등을 지원하며 애플에서 사용되는 MacBook Pro에 맞는 사이즈를 제공합니다.

포토샵 새로만들기 템플릿 시작 12

최근 모바일에 최적화된 웹툰이나 영상 편집,게임 일러스트등을 위해서 아이폰과 아이패드,서피스,애플워치등의 해상도도 자체적으로 지원합니다.

포토샵 새로만들기 템플릿 시작 13

마지막으로 영상에 맞는 Fhd부터 NTSC 와이드 스크린등의 동영상에 최적화된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포토샵 새로만들기 템플릿 시작 14

이렇게 포토샵 새로만들기 템플릿을 지정했다면 해당 포토샵의 제목을 입력하고 만들기를 시작하면 포토샵 시퀀스가 만들어집니다.

You may also like...

1 Response

  1. 3월 11, 2022

    […] illustrator 프로그램을 처음 시작한 경우 포토샵과 동일하게 작업할 공간인 캔버스 크기를 지정해야 하는데 이는 프리미어에서 시퀀스 설정과 같이 그림을 그릴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