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자동저장 뒤로가기 횟수 저사양 최적화 설정

포토샵은 생각보다 PC사양이 꽤 고사양을 요구하며 여러가지 필터와 레이어 작업 그리고 고해상도 이미지를 편집할때에는 저사양 PC로는 감당하기 힘들때가 있는데 그런경우 포토샵 자동저장 기능을 활용 하느것이 좋은데 컴퓨터 리소스가 부족한 PC라면 포토샵 뒤로가기 안될때가 있거나 뒤로가기를 하게 되면 오류창이 뜨는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포토샵 자체에서도 사용되는 메모리 용량이 높기 때문인데 특히 최근에 출시된 인공지능 보정 기능과 뉴럴필터 기능등을 사용 하다보면 일반PC사양으로는 감당하기 힘든 버벅거림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오래된 PC의 경우에는 SSD 구입해서 사용하면 일반 하드디스크보다 4배정도 빠른 개선이 됩니다.

그리고 뒤로가기 횟수 “Ctrl + Z” 횟수가 많을수록 가상메모리에 저장되기 때문에 뒤로가기 횟수를 줄이는것으로 사양이 낮은 PC에 추천하며 컴퓨터가 자주 멈추거나 프리징이 발생 된다면 컴퓨터 청소 및 쿨러에 써멀구리스를 통해 컴퓨터 전도율과 온도를 낮춰주느것이 좋습니다.

참고 : 컴퓨터 청소 – 멈춤 프리징 전원꺼짐 먼지제거 관리방법

반대로 사양이 좋은 PC라면 뒤로가기 횟수를 많이 조절하는것이 포토샵 작업 시 도움이 됩니다.

참고 : 포토샵 체험판 무료 설치 및 결제정보 입력방법

오래된 PC 개선방법

그리고 일반적으로 컴퓨터 포맷 후 윈도우 새로 설치하는것은 일시적일 뿐 하루이틀이 지나면 하드디스크 속도가 원래대로 느려지는데 그 이유는 빠른포맷으로는 하드디스크의 찌꺼기 파일이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컴퓨터 부팅시 사용되는 리소스 양이 많아 라이트룸, 일러스트, 프리미어, 에프터이펙트 포토샵 등등 뒤로가기 등을 할 때 저장되어야 할 메모리가 부족해 버벅거리거나 뒤로가기 안될 수 있습니다.

오래된 PC의 경우 컴퓨터 교체가 힘들다면 가장 먼저 SSD 장착을 추천하며 다음으로는 하드디스크를 로우포맷 “정밀포맷“을 하는것입니다.

그리고 포토샵 작업 중 중요한 디자인 결과물을 보관하기 위해서는 포토샵 자동저장 기능을 활성화 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서 언제든지 포토샵 작업중 컴퓨터가 멈춤형상 “프리징 현상”이나 강제 재부팅 “셧다운”등이 발생했을때 언제든지 백업된 파일을 만들어줍니다.

포토샵 메모리 그래픽카드 사용량 제한

포토샵 자동저장 저사양 최적화 1 1
포토샵 환경설정 -> 일반
  1. 포토샵을 실행합니다.
  2. 편집 -> 환경설정 -> 일반탭으로 들어갑니다.
    • 단축키 : Ctrl + K
포토샵 자동저장 저사양 최적화 2 1
메모리 그래픽카드 설정

성능 “performance”탭을 선택합니다.

그럼 컴퓨터에 장차고딘 메모리카드 사용가능한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자동저장 저사양 최적화 3포토샵 자동저장 저사양 최적화 4 1

장착된 메모리에서 포토샵에서 할당할 메모리를 조절합니다.

포토샵 자동저장 저사양 최적화 5 1
메모리 그래픽 프로세서 사용

그 외에도 그래픽 프로세서도 함께 컴퓨터 성능에 맞게 조절합니다.

  • 포토샵 자동저장 저사양 최적화 10 1
  • 포토샵 자동저장 저사양 최적화 11

그래픽 프로세서에서 현재 자신의 그래픽카드 모델을 확인할 수 있으며 고급설정을 선택합니다.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높게 책정하여 포토샵을 부드럽게 작업할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 그래픽 프로세서를 사용해 계산속도를 향상합니다.
  • OpenCL 사용합니다.
  • 앤티앨리언스는 부드러운 선을 표현하는것으로 컴퓨터 사양이 낮다면 체크를 해제합니다.

포토샵 작업내역 뒤로가기 횟수조절

포토샵 뒤로가기 횟수 조절 캐시 레벨 조절
포토샵 뒤로가기 횟수 조절 캐시레벨 조절

기본적으로 포토샵의 가상메모리 캐시레벨을 조절하는것이 좋습니다.

  1. 웹 / UI 디자인
  2. 기본 / 사진편집
  3. 거대 픽셀 치수

3가지중에서 주로 사용하는 상황에 맞게 자동 캐시레벨을 조절합니다.

포토샵 자동저장 저사양 최적화 8 1
포토샵 자동저장 저사양 최적화 설정

최적의 GPU “그래픽카드”성능을 위해서는 캐시레벨을 2이상 설정합니다.

포토샵 자동저장 저사양 최적화 9 1
포토샵 자동저장 저사양 최적화 설정

그리고 작업 내역상태는 기본값 50으로 Ctrl + Z를 눌러 작업내역 뒤로가기 횟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PC사양이 낮다면 50보다 낮게 설정하고 컴퓨터 성능이 좋다면 작업내역 상태와 캐시레벨등을 높게 설정합니다.

최적화 기능은 하드웨어 구성을 계정으로 가져오며 작업내역 상태는 포토샵 작업내역 패널에 보관할 수 있는 최대갯수를 말합니다.
캐시레벨은 이미지 데이터의 캐시 레벨 수와 화면 그리고 그리기 및 막대 그래프 속도를 개선하는데 사용되며 레이어 별로 없는 큰 문서에서 캐시레벨을 많이 선택하고 레이어가 많은 작은 문서에는 적게 선택하느것이 좋습니다.
캐시 타일 크기는 Adobe Photoshop에서 한번에 저장 또는 처리하는 데이터의 양과 픽셀 치수를 빠르게 처리하려면 큰 타일 크기를 선택하고 픽셀 치수가 작게 레이어가 많은 문서에는 작은타일을 선택합니다.
설정값은 적용 후 포토샵을 종료 후 다시 켜야 적용됩니다.

포토샵 스크래치 디스크

포토샵 스크래치 디스크
포토샵 스크래치 디스크

스크래치 디스크를 통해 포토샵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 디스크가 꽉 차서 Photoshop 2019 이하 버전을 시작할 수 없으면 시작할 때 Cmd + Opt 키(macOS) 또는 Ctrl + Alt 키(Windows)를 눌러서 새 스크래치 디스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 디스크란 포토샵을 실행시 디스크드라이브에 가상의 임시공간에 저장해 작업을 더욱 빠르게 할 수 잇도록 돕는 기능으로 스크래치 디스크가 가득 찬경우에는 스크래치 디스크를 비워줘야 합니다.

  • 스크래치 디스크 권장 사용값
    • Thunderbolt = 10GB/초
    • eSATA = 600MB/초
    • PCIe = 500MB/초
    • USB3 = 400MB/초

포토샵 자동저장 설정

포토샵 자동저장 저사양 최적화 12 1
File Saving Options – Automatically Save Recovery Information Every

파일처리탭으로 이동하면 파일저장 설정이 가능합니다.

참고 : 포토샵 저장옵션 호환포맷 종류 배경 투명하게 저장방법

파일 저장시 이미지 미리보기를 보이거나 파일 확장자 대소문자,배경저장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자동저장 저사양 최적화 13 1
포토샵 자동저장

그리고 다음 간격으로 복구정보 자동저장에서 5분,10분,15분 30분 1시간 간격으로 포토샵 자동저장이 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큰 데이터의 포토샵 파일을 너무 자주 저장하면 하드디스크 용량 및 저장시 컴퓨터가 버벅거릴 수 있으니 적당한 시간간격으로 자동저장되도록 하느것이 좋습니다.

포토샵 자동저장 위치

자동저장되는 경로는 아래의 위치에 PSD 파일로 저장됩니다.

C:\Users\[사용자이름]\AppData\Roaming\Adobe\AdobePhotoshop\AutoRecover

포토샵 가볍게 제거 “소거 Purge” 기능

포토샵 가볍게 제거 "소거 Purge" 기능
포토샵 가볍게 비우기

오토데스크의 오토캐드에서 자주 사용되는 소거 기능이 포토샵에도 있습니다.

작업을 오래하다보면 여러가지 가상메모리로 무거워진 포토샵을 가볍게 하는 기능으로 편집 -> 제거기능을 통해 4가지 캐시데이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 클립보드
  • 작업내역
  • 모두
  • 비디오 캐시

포토샵을 사용하면서 오랫동안 사용해 무거워진 포토샵은 한번씩 제거”Purge“퍼지 기능을 사용해주면 포토샵이 가벼워집니다.

You may also like...

2 Responses

  1. 이희승 댓글:

    사진저장하기하면 psd psb경고창뜨고 무시하고저장시 화면이팅김니다

    • designer86 댓글:

      원인이 다양할거 같은데 우선 컴퓨터 사양을 체크해보시고 그래도 문제가 없다면 다른파일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해보세요 동일한 문제가 계속 발생한다면 업데이트 & 삭제 후 재설치 해보는게 가장 빠를거 같네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