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룸 사진보정 – 색상 밝기조절 및 선명도

Adobe에서 제공하는 사진보정 프로그램인 포토샵이나 라이트룸을 통해 쉽게 사진의 밝기조절 및 선명하게 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 포토샵에서 지원하는 Camera Raw 기능을 따로 뽑아 쉽게 보정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 라이트룸으로 보다 편리하게 라이트룸을 통해 뒤에 있는 배경을 자동으로 흐리게 “가우시안 블러“효과를 주거나 배경이 흐린경우 피사체는 그대로 유지한 채 배경만 선명하게 하는 등 기본적인 라이트룸 사진보정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참고 : 라이트룸 카탈로그 – 사진열기 및 저장 내보내기 워터마크 해상도 조절

참고 : 라이트룸 CC 2020 새로워진 기능 및 다운로드 설치

무료 사진보정 편집 : 포토스케이프X – 무료 이미지편집 사진보정 프로그램

라이트룸 사진 불러오기

라이트룸 사진 동영상 가져오기 불러오기
라이트룸 사진 및 비디오 가져오기

라이트룸 사진보정을 위해 보정하고자 하는 사진이나 카탈로그를 불러옵니다.

20220509 181056 3

사진보정 시 라이트룸은 카탈로그를 설정해서 작업하면 설정이 편리합니다.

라이트룸 사진보정 - 색상 밝기조절 및 선명도
라이트룸 사진보정 – 색상 밝기조절 및 선명도

라이트룸으로 사진을 불러오면 우측상단에 라이브러리 탭에서 현상 탭으로 이동하면 사진보정을 할 수 있는 기본 기능 13가지 기능들이 활성화됩니다.

  1. 색온도
  2. 색조
  3. 노출
  4. 대비
  5. 밝은영역
  6. 어두운역영
  7. 흰색계열
  8. 검정계열
  9. 텍스처
  10. 부분대비
  11. 디헤이즈
  12. 생동감
  13. 채도

라이트룸 자동보정

라이트룸 사진보정 밝기조절 밝게 어둡게 선명하게 2라이트룸 사진보정 밝기조절 밝게 어둡게 선명하게 3
라이트룸 스포이드 자동보정

불러온 이미지는 스포이드를 통해 사진에서 흰색인 부분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흰색부분을 기준으로 라이트룸 사진보정이 됩니다.

라이트룸 색온도 보정

라이트룸 사진보정 밝기조절 밝게 어둡게 선명하게 4라이트룸 사진보정 밝기조절 밝게 어둡게 선명하게 5

라이트룸에서 색온도를 조절하는 것은 이미지를 보다 따뜻하거나 차갑게 표현하는 방법으로

색조보정

라이트룸 사진보정 밝기조절 밝게 어둡게 선명하게 6 1

노출보정 Exposure

라이트룸 사진보정 밝기조절 밝게 어둡게 선명하게 7 1라이트룸 사진보정 밝기조절 밝게 어둡게 선명하게 8 1

사진의 밝기를 조절하는 기능으로서 사진의 밝기나 어두운 부분에 상관없이 전체 이미지의 밝기를 조절하는 기능으로서 부분적인 보정을 하는일은 없기 때문에 사진 전체가 어둡거나 밝은 경우에만 사용합니다.

대비보정 Contrast

라이트룸 사진보정 밝기조절 밝게 어둡게 선명하게 9 1라이트룸 사진보정 밝기조절 밝게 어둡게 선명하게 10
사진 대조 대비

사진을 선명하게 하는 가장 대표적인 기능으로서 사진의 콘트라스트 “대비보정”은 사진에서 어두운 부분은 더욱 어둡게 하고 밝은 부분은 더욱 밝게해 이미지를 보다 더욱 극대화해 선명한 이미지와 색상을 제공합니다.

반대로 대비효과를 줄여주면 이러한 색상의 선명함이 사라져 밋밋한 사진이 됩니다.

밝은영역 보정 HighLights

라이트룸 사진보정 밝기조절 밝게 어둡게 선명하게 11라이트룸 사진보정 밝기조절 밝게 어둡게 선명하게 12

하이라이트 기능은 노출보정에서 전체 이미지의 색상을 어둡거나 밝게했다면 밝은영역은 이미지에서 보이는 산 뒤에 있는 가장 밝은 부분만을 조절하는 기능으로 어두운 부분은 그대로 색상을 유지한채 밝은부분만을 어둡게 보정할 때 사용합니다.

사진의 밝기를 전체적으로 조절하면 밝은곳은 어둡게 되면서 어두운곳은 더욱 어둡게 되기 때문에 이런경우 배경의 밝은부분만을 선명하게하고 나머지 부분은 그대로 유지할 때 사용합니다.

어두운영역 보정 Shadows

라이트룸 사진보정 밝기조절 밝게 어둡게 선명하게 14라이트룸 사진보정 밝기조절 밝게 어둡게 선명하게 13

어두운영역 보정인 쉐도우는 하이라이트 보정과 반대되는 부분으로 밝은 부분은 그대로 유지하고 어두운 부분을 밝게 보정할때 사용합니다.

구름이나 배경만 너무 밝게 나왔다면 하이라이트 “HighLights“와 쉐도우 “Shadows“를 고르게 사용하면 라이트룸 사진보정이 용이합니다.

흰색계열 검정계열 보정 Whites Blacks

라이트룸 사진보정 밝기조절 밝게 어둡게 선명하게 16 2라이트룸 사진보정 밝기조절 밝게 어둡게 선명하게 17 1

화이트와 블랙은 콘트라스트 “Contrast 대비“를 나눠서 사용하느것으로 콘트라스트 “대비”의 기능인 어두운건 더욱 어둡게 밝은건 더욱 밝게해서 이미지 자체를 선명하게 하는 기능으로서 흰색계열 및 검정계열은 흰색계열은 흰색부분을 더욱 하얗게 하고 검정계열은 이미지의 검정색 부분을 더욱 어둡게 하는 기능입니다.

참고 : 포토샵 어두운사진 밝고 선명하게 보정

사진의 노출이 부족한 경우에는 사진의 밝기를 밝게 어두운곳은 더욱 어둡게 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기능입니다.

텍스처 보정 Texture

라이트룸 사진보정 밝기조절 밝게 어둡게 선명하게 18라이트룸 사진보정 밝기조절 밝게 어둡게 선명하게 19
이미지의 거칠기를 부드럽게 하거나 디테일하게 사용

텍스터 기능은 이미지의 중간픽셀의 디테일을 정하는 기능으로서 미세한 디테일에는 영향을 주지않은 상태에서 이미지의 텍스처를 부드럽게 하거나 최소화 할 수 있는 기능으로서 배경보다는 인물의 피부등을 부드럽게 해 뽀샤시한 블러효과와 비슷한 기능을 지닙니다.

반대로 텍스처 기능을 높이면 이미지의 디테일이 높아져 피부 텍스처가 거칠어 질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이미지에 따라 피부를 부드럽게 하거나 이미지의 거칠기를 추가하고 싶을때 사용합니다.

부분대비 보정 Clarity

라이트룸 사진보정 밝기조절 밝게 어둡게 선명하게 20라이트룸 사진보정 밝기조절 밝게 어둡게 선명하게 21

콘트라스트와 유사한 기능으로서 서로 다른영역 색상의 픽셀 “Pxcel”의 간격을 벌려 주는거시능으로서 픽셀이 뭉개지거나 유사한 영역에 있는 부분 등 영역등 부분대비를 강조하는 기능으로 선명도를 올려줍니다.

클리어리티는 콘트라스트와 비슷한 기능으로 이미지를 선명하게 하는 기능으로 라이트룸 사진보정에서 무난하게 사용하기에 좋은 기능이며 대비보정이 이미지 전체의 밝은 부분과 어두운부분을 극대화 한다면 생동감보정은 이미지의 중간 영역의 톤을 대비를 주는것으로 사진 보정 시 보다 자연스럽고 쨍한 이미지 효과가 있습니다.

디헤이즈 보정

라이트룸 사진보정 밝기조절 밝게 어둡게 선명하게 22라이트룸 사진보정 밝기조절 밝게 어둡게 선명하게 23

넓은 배경에 사진을 찍게 되면 뒤에 배경이 뿌옇게 흐린 이미지가 나오게 되는데 배경사진을 보다 선명하게 보정하기 위한 기능으로 디헤이즈 기능을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산을 배경으로 촬영한 사진에서 사진 흐릿하게 보인다면 배경이 선명하게 보정됩니다.

디헤이즈 기능이 없다면 배경을 선명하게 하기 위해서는 콘트라스트와 하이라이트 기능을 이용해 수동으로 보정을 해야합니다.

생동감 보정 Vibrance

라이트룸 사진보정 밝기조절 밝게 어둡게 선명하게 24라이트룸 사진보정 밝기조절 밝게 어둡게 선명하게 25
중간 톤 영역의 색상의 채도를 조절

생동감 보정의 기능은 라이트룸 클리어리티와 동일하게 중간톤 영역의 색상만을 보정하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중간톤의 밋밋한 색상의 영역을 보다 선명하게 하는 기능으로서 색상이 강한 부분은 건드리지 않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색보정이 가능합니다.

채도 보정 Saturation

라이트룸 사진보정 밝기조절 밝게 어둡게 선명하게 26라이트룸 사진보정 밝기조절 밝게 어둡게 선명하게 27

전반적인 이미지의 색상의 채도를 흑백 <-> 채도 2배로 진한 색상을 보여주는 기능으로서 사진의 극대화적인 색이 표현되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색상보정을 위해서는 생동감보정 “Vibrance”를 사용하느것이 보다 효율적입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