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설치실패 디스크0 파티션1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11 및 윈도우10, 윈도우8 등등 USB 부팅디스크를 통해 윈도우 설치 시 설치할 파티션을 선택하고 설치를 누르면 디스크0 파티션1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라는 알림과 함께 해당파티션에 설치가 불가능한 상태로서 “선택한 위치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0x80300024 오류“가 실행됩니다.

참고 : 윈도우11, 10 설치 드라이브를 찾을 수 없습니다.

윈도우 설치 시 설치드라이브 인식이 안되는 경우 인텔 IRST 설치
디스크0 파티션1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UFI 파티션으로 인해 MBR 파티션을 GPT 파티션으로 변경
디스크0 파티션1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EFI 파티션으로 인해 MBR 파티션을 GPT 파티션으로 변경

이에 대한 원인으로는 EFI 파티션으로 인해 MBR 파티션을 GPT 파티션으로 변경하라고 하는데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총 총 4가지가 있습니다.

참고 : 윈도우 설치 EFI 파티션 삭제 MBR GPT 변경

디스크0 파티션1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선택한 위치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미디어드라이브를 확인하세요 0x80300024
선택한 위치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미디어드라이브를 확인하세요 0x80300024

가장 쉽게 윈도우 설치 시 설치 파티션에 설치가 불가 한 오류코드 0x80300024를 해결하는 방법은 설치할 하드디스크 & SSD 장치가 첫번째 파티션으로 설정되지 않고 디스크가 디스크2, 디스크3, 디스크4 등 뒤에 위치해 있기 때문이며 이 파티션을 퍼스널 장치로 순서를 변경해야합니다.

그렇다면 윈도우 설치를 할 파티션 디스크 순서를 앞으로 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무엇일까요?

윈도우 설치실패 디스크0 파티션1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14

바로 모든 하드디스크 및 SSD를 제거하고 윈도우를 설치할 디스크만 연결하면 됩니다.

이후 다시 윈도우 부팅디스크를 통해 USB 부팅설치를 진행하면 해당 디스크에 디스크0 파티션1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오류가 해결되고 설치됩니다.

선택위치 Windows 설치불가. 0x80300024 오류

만약 SSD 및 하드디스크 케이블을 모두 해제하기 어렵거나 불가능한 상태라면 메인보드 바이오스 설정에서 컴퓨터 부팅순서를 플로피디스크 & CD / DVD & USB를 뒷 순서로 미루고 SSD / HDD를 부팅 시 가장 먼저 부팅되도록 설정합니다.

단 이렇게 HDD / SDD 부팅 시 가장 먼저 읽게 하면 USB 부팅설치가 불가능합니다.

윈도우 설치실패 디스크0 파티션1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37

컴퓨터 부팅 시 단축키 Del 키를 눌러 CMOS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윈도우 설치실패 디스크0 파티션1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38

부팅설정에서 윈도우 설치를 할 파티션을 제일 위로 올리고 저장한 뒤 Save & Exit를 눌러 재부팅합니다.

EFI 파티션으로 인해 MBR 파티션을 GPT 파티션 변경

윈도우 설치오류 중 설치할 파티션이 EFI 파티션으로 인해 MBR 파티션을 GPT 파티션으로 변경하라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윈도우 설치실패 디스크0 파티션1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9

보통 윈도우가 부팅되는 상태라면 디스크관리를 통해 바로 파티션 초기화 후 파티션 활성화 시 MBR “마스터부트레코드”와 GPT 파티션 2가지중 하나를 선택해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참고 : 윈도우10 파티션초기화 및 MBR GPT 파티션 변경

하지만 이미 C드라이브 포맷하고 윈도우 삭제한 경우라면 윈도우 부팅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USB 부팅설치 상태에서 현재 장착된 파티션 포맷을 GPT 변경해야합니다.

윈도우 설치실패 UFI 파티션으로 인해 MBR 파티션을 GPT 파티션 변경 1

윈도우 설치화면에서 Shift + F10을 눌러 명령프롬프트를 실행 후 아래 설명대로 진행합니다.

윈도우 설치실패 UFI 파티션으로 인해 MBR 파티션을 GPT 파티션 변경 5
diskpart 엔터 (디스크파트 실행)

List Disk 엔터 (디스크 파티션 목록 중 용량을 보고 윈도우 설치할 디스크 순서를 확인)

Sel Disk 0 엔터 (디스크0을 선택할 경우 ex : 디스크1을 선택한다면 Sel Disk 1)

Clean 엔터 (디스크 파티션 초기화)

Cre Par Pri 엔터 (파티션 생성)

Active 엔터 (부팅 가능한 파티션으로 활성화)

Assign 엔터 (디스크 드라이브 문자할당 해 다른장치가 먼저 부팅되는것을 방지)

Exit 엔터
Exit 엔터

위 방법을 통해 해당 파티션을 우선순위로 변경하고 윈도우 설치를 진행합니다.

만약 MBR 파티션으로 인해 설치가 불가능한 경우 GPT로 변경하는 방법은 아래로 진행합니다.

diskpart 엔터 (디스크파트 실행)

List Disk 엔터 (디스크 파티션 목록 중 용량을 보고 윈도우 설치할 디스크 순서를 확인)

Sel Disk 0 엔터 (디스크0을 선택할 경우 ex : 디스크1을 선택한다면 Sel Disk 1)

Clean 엔터 (디스크 파티션 초기화)

Convert Gpt 엔터 (파티션 MBR -> Gpt 변경)

Exit 엔터
Exit 엔터

이후 윈도우 설치 시 주 파티션을 선택하고 설치를 진행하면 아래 3가지 문제가 해결되어 설치가 가능합니다.

디스크0 파티션1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디스크0 파티션1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용량이 너무 작습니다. 오류
  • 디스크0 파티션1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 선택위치 Windows 설치불가. 0x80300024 오류
  • EFI 파티션으로 인해 MBR 파티션을 GPT 파티션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