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보드 제조사 및 모델, 바이오스 버전 확인 방법

메인보드의 중요성과 컴퓨터 사용자들의 현실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메인보드의 제조사, 모델명, 그리고 바이오스 버전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컴퓨터의 안정성과 성능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메인보드는 컴퓨터의 중심 부품으로 CPU, 메모리, 그래픽 카드 등의 핵심 하드웨어를 연결하고 조율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에 따라 정확한 메인보드 정보를 알아야만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최상의 성능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대부분은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인 “메인보드”에 대해 생각하는 일이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메인보드는 컴퓨터의 핵심으로 CPU, 메모리, 그래픽 카드와 같은 부품들을 연결하고 전원을 공급하여 컴퓨터가 작동하도록 만드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특히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한 정보 공유와 조립식 컴퓨터 맞춤 주문 등으로 인해 컴퓨터 사용자들이 자신의 메인보드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알아야 하는 상황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메인보드 패키지의 보관과 중요성

메인보드를 구매하거나 컴퓨터를 구매할 때 메인보드와 함께 제공되는 CD-ROM, 케이블, 설명서 등의 부속품들은 메인보드 박스에 함께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부속품의 분실을 방지하고 필요한 정보나 소프트웨어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확인 방법

메인보드 모델명, 제조사, 바이오스 버전을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실행 창을 열기

메인보드 제조사 및 모델 바이오스 버전 확인 방법 1

시작 메뉴에서 “실행”을 검색하거나 단축키 “윈도우 + R“을 눌러 실행 창을 엽니다.

CMD 실행

메인보드 제조사 및 모델 바이오스 버전 확인 방법 2

실행 창에 “CMD“라고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하여 도스 창을 엽니다.

메인보드 정보 확인

메인보드 제조사 및 모델 바이오스 버전 확인 방법 3

도스 창에 “wmic baseboard get product“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 메인보드 모델명을 확인합니다.

추가 정보 확인

메인보드 제조사 및 모델 바이오스 버전 확인 방법 4

원한다면 “wmic baseboard get product, Manufacturer, version, serialnumber“와 같이 입력하여 제조사, 모델명, 시리얼 넘버, 바이오스 버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 간단하게 메인보드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정보 확인의 또 다른 방법 3가지

메인보드 정보는 컴퓨터 업그레이드와 유지보수에 필수적입니다. 앞서 소개한 방법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메인보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더 많은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시스템 정보 유틸리티

Windows 운영체제에서는 시스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유틸리티를 제공합니다. 이를 활용하여 메인보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정보 유틸리티 MSINIFO32 메인보드 제조사 및 모델 바이오스 버전 확인 2
  1. 시작 메뉴에서 “실행”을 검색하여 실행창을 엽니다.
  2. 실행창에 “msinfo32″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3. 시스템 정보 창이 열리면 왼쪽의 “시스템 요약” 섹션을 선택합니다.
  4. 기본 메인보드” 또는 “베이스보드” 항목에서 메인보드의 제조사와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U-Z 프로그램

CPU-Z는 강력한 시스템 정보 및 하드웨어 모니터링 도구로, 메인보드 정보 뿐만 아니라 CPU, 메모리, 그래픽 카드 등의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U Z 메인보드 제조사 및 모델 바이오스 버전 확인
  1. CPU-Z 공식 웹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2.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Mainboard” 탭을 클릭합니다.
  3. 메인보드의 제조사와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으며, 추가 정보도 함께 제공됩니다.

메인보드 BIOS 화면

컴퓨터 부팅 시 BIOS 화면에서도 메인보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MSI 메인보드 바이오스 메인보드 제조사 및 모델 바이오스 버전 확인
  1. 컴퓨터를 부팅하면서 BIOS로 진입하는 단축키를 눌러 BIOS 화면에 접속합니다. (일반적으로 DEL, F2, F10 등)
  2. BIOS 화면에서 “Main” 또는 “System Information“과 같은 메뉴로 이동합니다.
  3. 해당 메뉴에서 메인보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BIOS 버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정보는 컴퓨터의 성능과 호환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정보입니다. 다양한 방법을 통해 손쉽게 메인보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컴퓨터의 업그레이드와 유지보수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한 방법으로 메인보드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다보면 내구성이 떨어지거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컴퓨터의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업그레이드를 위해 메인보드 정보를 알아두는 것은 중요합니다.

참고 : AMD 라이젠 – CPU,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드라이브 설치 및 칩셋 업데이트

메인보드 초기화 – 부팅 비밀번호 리셋 및 건전지 교체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