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니어 캘리퍼스(노기스)의 치수 측정과 배터리 교체 방법

버니어 캘리퍼스(노기스)는 물체의 길이, 깊이, 내경, 외경 등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도구로 널리 사용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버니어 캘리퍼스의 측정 방법과 올바른 사용법, 점검 방법, 그리고 배터리 교체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버니어 캘리퍼스란?

버니어 캘리퍼스 치수측정 사용법

버니어 캘리퍼스는 1631년에 프랑스 수학자인 Pierre Vernier의 이름을 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보통 ‘노기스’라고 불리며, 산업 현장에서 주로 사용되지만 최근에는 일반 가정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국미스미를 통해 다양한 버니어 캘리퍼스 제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니어 캘리퍼스 치수측정 사용법

버니어 캘리퍼스 치수측정 사용법 1

버니어 캘리퍼스의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아들자(부척)의 0점 눈금이 어미자(주척)의 어디에 위치하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어미자와 아들자의 눈금이 일치하는 부분을 읽어 측정합니다. 이때, 물체를 딱 90도로 맞추고 눈의 위치도 함께 직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 : UG NX PMI 3D도면 치수측정 기능 EGD&T 1강

버니어 캘리퍼스 치수측정 사용법 3

또한, 디지털 버니어 캘리퍼스를 사용할 경우 액정에서 바로 측정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니어 캘리퍼스 점검법

버니어 캘리퍼스 치수측정 사용법 2

버니어 캘리퍼스는 정확한 측정을 위해 상시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점검법은 3가지로, 슬라이더의 움직임에 어색함이 없는지 확인하고, 0점이 일치하는지, 그리고 외측용 조가 빛을 새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렇게 점검하여 문제가 있을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버니어 캘리퍼스 배터리 교체

버니어캘리퍼스Bernier Calipers 배터리 교체 방법 7

디지털 버니어 캘리퍼스의 경우 배터리를 교체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배터리 교체는 보통 제품의 배터리 구성부를 확인하여 액세스할 수 있는 위치에 배터리 커버가 있습니다. 커버를 열어 내부에 있는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디지털 버니어 캘리퍼스는 소형 배터리를 사용하며, 배터리 종류는 주로 CR2032 또는 SR44와 같은 유형입니다.

버니어캘리퍼스Bernier Calipers 배터리 교체 방법 12

배터리를 교체하기 전에는 캘리퍼스의 전원을 끄는 것이 안전합니다.

  1. 배터리 커버 열기: 배터리 커버는 일반적으로 소켓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작은 나사나 클립으로 고정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해당 방식에 맞게 열 수 있도록 합니다.
  2. 기존 배터리 제거: 배터리 커버를 열면 기존 배터리가 드러납니다. 배터리를 부드럽게 끄트머리로 밀어내거나 팁을 이용해 제거합니다. 배터리를 교체할 때에는 기존 배터리의 극성(+/-)을 확인하고, 새로운 배터리를 올바른 방향으로 삽입해야 합니다.
  3. 새로운 배터리 삽입: 올바른 방향으로 배터리를 삽입합니다. 배터리가 제대로 고정되었는지 확인하고, 커버를 다시 닫습니다. 커버를 닫을 때에는 손으로 약간의 압력을 가해 확실하게 닫히도록 합니다.
  4. 배터리 커버 닫기: 배터리를 교체한 후에는 배터리 커버를 다시 닫습니다. 커버가 제대로 잠기도록 확인하고, 나사나 클립 등을 사용하여 고정합니다.
  5. 테스트: 배터리를 교체한 후에는 캘리퍼스의 전원을 켜고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디지털 캘리퍼스의 경우, 액정에 측정 결과가 표시되어야 합니다.
버니어캘리퍼스Bernier Calipers 배터리 교체 방법 15

위의 단계를 따라서 배터리를 교체하면 버니어 캘리퍼스를 계속해서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버니어 캘리퍼스 배터리 수명은 사용 빈도와 사용 방식에 따라 다르므로, 배터리가 약해지거나 작동이 이상하게 느껴진다면 배터리를 교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