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룸 초기화 – 환경설정 되돌리기 복구

Adobe에서 출시한 라이트룸을 사용하면서 프로그램이 꼬이거나 한글 영어등 언어를 변경한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프로그램을 삭제하지 않고 처음 설치했던 상태 그대로 환경설정을 되돌리기 위해서는 라이트룸 초기화를 사용합니다.

라이트룸 초기화 단축키

라이트룸 초기화 환경설정 되돌리기 1라이트룸 초기화 환경설정 되돌리기 2
라이트룸 환경설정 재설정

가장 간단한 방법은 라이트룸을 실행 후 라이트룸 로고가 뜨기 전에 아래 라이트룸 초기화 단축키를 눌러줍니다.

  1. 바탕화면 라이트룸 아이콘을 더블클릭합니다.
  2. 빠르게 Shift + Option + Delete 단축키를 눌러줍니다.

라이트룸 환경설정 재설정 창이 실행되며 모든 환경설정이 기본값으로 되돌아가며 사전설정과 플러그인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라이트룸 실행 후 초기화

라이트룸 초기화

만약 현재 프로그램이 실행 중이라면 환경설정을 통해 초기화가 가능합니다.

사진 -> 환경설정 -> 초기화

단축키 : Ctrl + Shift + R

라이트룸 환경설정 수동삭제

라이트룸 CC가 아닌 구버전인 CS등을 사용하거나 초기화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 수동으로 설치된 환경설정파일을 삭제해서 초기화가 가능합니다.

운영체제환경설정 경로삭제파일
WindowsUsers\[사용자 이름]\AppData\Roaming\Adobe\Lightroom\Preferences\Lightroom Classic CC 7 Preferences.agprefs 
Mac OS
/Users/[사용자 이름]/Library/Preferences/

com.adobe.LightroomClassicCC7.plist

위 경로로 이동 후 삭제파일에 있는 파일을 삭제합니다.

이후 라이트룸을 새로 시작하면 환경설정 초기화가 완료됩니다.

라이트룸 복원

  • 사전설정에서 원래 설정으로 복구하고 싶다면 사전설정 환경설정에서 Lightroom Classic 기본값 -> 복원을 클릭해 복원이 가능합니다.
  • 표시되지 않도록 선택한 프롬프트의 경우 일반 환경설정 -> 프롬프트 -> 모든 경고 대화상자 다시설정을 선택합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