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업데이트 백업파일 삭제 – Windows.old 용량 줄이기

윈도우11 업데이트로 기존 윈도우10에서 설치 후 발생하는 백업파일인 Windows.old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윈도 우11은 설치 용량이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기존의 윈도우8 또는 윈도우10을 삭제하고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덮어쓰기 방식으로 업그레이드 설치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PC에는 기존 윈도우 버전과 새로 설치된 윈도우11의 백업 파일이 함께 존재하게 되어 C 드라이브의 용량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윈도우 11 업그레이드 후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기존 윈도우 백업파일인 Windows.old 폴더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를 통해 용량을 확보하고 시스템의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컴퓨터나 노트북을 새로구입하게 되면 광고를 위해 필요없는 블로트웨어 프로그램이 다수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C드라이브 용량이 부족하다면 필요없는 블로트웨어 프로그램을 제거하느것이 좋습니다.

윈도우11 업데이트 백업파일 위치 및 삭제방법

윈도우 11 업그레이드 백업 파일인 Windows.old의 삭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11은 아직 테스트 버전이기 때문에 설치 전에 기존 윈도우의 백업 파일을 가지고 있는 것은 문제 발생 시 언제든지 되돌릴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윈도우11 설치 후에는 불필요한 용량을 절약하기 위해 기존의 윈도우 10, 윈도우 8, 윈도우 7 백업 파일을 삭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러한 파일은 “Windows.old” 폴더에 존재합니다.

윈도우11 업데이트 백업파일 삭제 Winodws.old 용량 줄이기 2

먼저 윈도우가 설치된 로컬 디스크의 용량을 확인합니다.

해당 드라이브를 마우스 우클릭하여 “속성“을 선택합니다. (또는 Alt + Enter)

윈도우11 업데이트 백업파일 삭제 Winodws.old 용량 줄이기 3

속성 창에서 “디스크 정리”를 선택합니다.

이를 통해 임시로 다운로드된 파일, 인터넷 파일, 캐시 파일, 윈도우 오류 보고서 및 진단, 다이렉트 세이더, 전송 최적화 파일 등 불필요한 캐시 데이터를 삭제하여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확보 가능한 용량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더 많은 파일을 삭제하고자 한다면 “시스템 파일 정리“를 선택합니다.

윈도우11 업데이트 백업파일 삭제 Winodws.old 용량 줄이기 4

디스크 정리“에서 “시스템 파일 정리“를 선택하면 더 많은 파일을 삭제하여 디스크 공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이전 윈도우10 백업파일 Wnodws.OLD

윈도우11 업데이트 백업파일 삭제 Winodws.old 용량 줄이기 5

여기서 “이전 Windows 설치 파일“인 Windows.old 폴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윈도우 11로 복구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해당 폴더도 함께 삭제해도 되며 해당 폴더의 크기는 기존 윈도우 설치 파일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 : 윈도우11 윈도우10 다운그레이드 설치 전 되돌리기

윈도우11 업데이트 백업파일 삭제 Winodws.old 용량 줄이기 6

더 많은 하드 디스크 또는 SSD 용량을 확보하고자 한다면 고클린이나 CCleaner와 같은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불필요한 파일을 제거하고 중복 파일을 찾아 제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위의 방법들을 사용하여 윈도우 11 업그레이드 후 발생하는 Windows.old 백업 파일의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용량을 줄이기 전에 중요한 파일이 있는지 확인하고, 윈도우 11의 안정적인 작동을 위해 필요한 파일을 삭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